[현대소설] 6,25전쟁과 일상적 삶에서 애정의 전개양상-염상섭의『취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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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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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쟁의 현장
2. 소설『난류』와의 변별성
3. 서사전개 양상
4. 서사의 시공간
5. 애정의 인격성과 육체성
6.『취우』의 소설사적 위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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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쟁의 현장
염상섭(1897,8.30-1963,3.14)은 한국전쟁이라는 미중유의 사건을 ‘소나기’로 인식하고 그 후유증이 남긴 ‘얼룩’의 기록인『취우』 『취우』가 소나기를 상징한 것은 『노자』에 근거한 것이다. 즉 故飄風不終朝 驟雨不終日(사나운 바람은 아침 내내 부는 일이 없고 소나기는 하루 종일 오는 일이 없다 ).『노자』는 이처럼 자연마저도 오래가지 않는데 인간의 일이 오래가겠느냐는 자연무위사상을 설명하는 매개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작품인『취우』는 일상적 삶의 연속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설정한 상징이다.
김윤식․ 정호웅,『한국소설사』, 문학 동네, 2000, 354쪽.
를 쓰기 전에 안내하는 ‘작가의 말 『조선일보』가 소개의 말을 통하여 3번이나 광고를 한다. 1952. 7월 12일과 14일과 15일이다. 그 소개의 말에서 작가 염상섭은 자신의 작품의 구상을 소개하고 있다. 동시에 김영주 화백도 소개하면서 글은 17일부터 게재한다고 광고를 하고 있으나 실제는 18일부터이다.
’을 통해 자신의 의중을 확연히 들어내고 있다.
나는 이번 난리를 겪으면서 문득문득 머리에 떠오르는 것은 썰물같이 밀려가는 피난민의 떼를 담배를 피우며 손주 새끼 위의 책, 31쪽.
와 태연 무심히 바라보는 노인의 얼굴과 강아지의 우두커니 섰는 꼴이다. 길 이편에서는 소낙비가 쏟아지는데 마주 뵈는 건너편에서는 햇살이 쨍이 비추는 것을 눈이 부시게 바라보는 듯한 그런 느낌이다. 생각하면 이런 큰 환란을 만난 뒤에 우리의 생각과 생활과 감정에는 이와 같이 너무나 왕정 뛰게 얼룩이 진 것이 사실이다. 그 얼룩을 그려보려는 것이다.
6.25 한국전쟁이라는 큰 환란을 만나서 ‘생각과 생활과 감정’이 얼룩지게 된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그 ‘얼룩’은 물에 쉽게 지워져서 원상회복이 가능한 상태로 돌아오는 것을 말한다. 전쟁은 엄청난 위력의 외부 폭력이지만 한순간 엄청난 양의 비가 내리는 ‘소나기’에 불과한 것이며 계속되어온 일상성의 세계는 비록 얼룩은 지지만 본질은 여전하다는 것으로, ‘희망의 빛’이 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그래서『취우』는“전쟁이란 공포와 증오, 평화의 갈망이라는 극한 상황에서 인간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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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염상섭, <취우>『 한국문학전집』2권, 상성출판사, 1986
2.감영상,「염상섭 소설의 여성 인물연구」,사림어문학회,『사림어문연구』,2000
3.권영민편,『염상섭 문학연구』.민음사, 1987
4.김경수,『염상섭 장편소설 연구』,일조각, 1999
5.김경수,「전후 염상섭 장편소설의 전개」.서강어문학회,『서강어문』13집, 1997
6.김윤식,『염상섭 연구』,서울대학교 출판부, 1999
7.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문학동네, 2000
8.김양선,「염상섭의 <취우>론」, 서강어문학회,『서강어문』14집, 1998
9.김종균,『염상섭 소설연구』. 국학자료원,1999
10.김종욱,「염상섭의 <취우>에 나타난 일상성에 관한 연구」,서울대학교 국어국문 학과,『관악어문연구』17집, 1992
11.문학사와 비평연구회,『1950년대 문학연구』,예하, 1991
12. = 『염상섭 문학의 재조명』,새미, 1998
13.박영준,「횡보선생 옆에서」,『현대문학』 5월, 1963
14.신동욱, 『염상섭 연구』, 새문사, 1982
15.윤병로,「염상섭 문학의 사실성」,『성대문학』창간호, 1955, 11
16.이보영,『염상섭 문학론』, 금문서적, 2003
17.조건상,「염상섭의 <취우>에 대하여」,『성대문학』25집, 1987
18. = 편저,『1950년대 문학의 이해』, 성균관 대학교 출판부, 1996
19.최혜실,「염상섭 소설에 나타나는 근대성」,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선청어문』 21집,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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