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전송서비스를 중심으로한 디지털전자상거래관한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II. 디지털 상품에 대한 개관.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4.1. 주문형 음악(Music On Demand: MOD) 서비스의 생성과정
4.2 소비자 측면에서의 상거래 절차
4.3 컨텐츠 제공자(contents Provider) 측면에서의 상거래 구조
4.4 전자상거래 상의 문제점 및 그 개선 방향
V. 결론 및 제언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의 강점은 국가 경제에 엄청난 파급 효과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특히, 전자상거래의 파급효과는 정보의 전송을 주업으로 하는 산업(우편, 통신, 라디오 및 TV)과 정보를 생산하는 산업(금융, 오락, 여행사, 주식 중개업)에서 가장 크게 나타나고 있다.(Hoffman, Novak and Chatterjee, 1955). 소프트웨어, 여행서비스, 오락, 금융 등과 같이 전자적으로 배달되는 상품(즉, 디지털 상품)들이 기업-대-기업 및 기업-대-소비자 시장 모두에서 전자상거래의 선도적인 제품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에서부터 그 예를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디지털 제품들의 가장 특이한 특징은 무형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유형의 특성을 지니는 아날로그 상품을 중심으로 설계된 기존의 상거래 규칙과 관행은 디지털 상품의 상거래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데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며, 디지털 상품의 상거래를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상거래 규칙과 제반 경영관행이 재 설계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전자상거래 등장과 함께 출현한 디지털 상품의 상거래를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상거래 모형과 제반 경영관행 (예, 회계상의 문제 등)에 관한 모델을 수립하기 위한 사전단계로 기존 전자상고래 방식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참고문헌
-
김종류, 한국 음반산업 연구, 삼성경제연구소, 1997 (5월).(http://seriecon.seri21.org)
김진아, 한국 음반산업에 관한 연구 - 제작, 유통 및 소비구조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5, ㅔ.12.
송민정, 유럽 정보 컨텐츠 산업의 현황과 전망, 통신경제연구소, 1997(12월).
유극렬, 인터넷에서 거래되는 디지털 상품의 품질차별화, Working paper, 1999 (6월).
http://www.dongduk.ac.kr/ecomm/060dis.html.
유승호, 디지털유통의 음반산업에의 영향과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 정보화저널(제 6호 제3호), 한국전산원, 1999(9월): pp.53~65
윤기호, 정보재의 특징, 판매방식 및 정책 이슈, 정보통신정책연구소, 1999(3월).
http://www.dongduk.ac.kr/ecomm/060dis.html.
홍유진, 음반시장에서의 거래 연결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 석사학위 논문, 1996
Hoffman, D.L., Novak, T.P. & Chatterjee, P., "Commercial Scenarios for the Web :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1995,
http://jcmc.huji.ac.il/voll/issue3/hoffman. html.
Shapiro, C., and Varian, H. R., "information Rules : A strategic guide to the network economy",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 분식회계
- [창업실무] 사업계획서 - 퓨전요리[외식업]
- [관광문화론] 관광지 개발 성공과 실패
- [마케팅원론 A+받은자료]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경영학] 공연예술시장활성화를 위한 STP전략 분석
- 소비자심리학_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이 제품이나 브랜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사례조사
- 경영정보시스템_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세요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 대우푸르지오,환경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