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 삼성과 현대의 기업문화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주제 선택 동기 및 목적 ----------------P3
-서론
1.기업문화란 무엇인가 ------------------P3
-본론
2.삼성의 기업문화 ---------------------P4
3.현대의 기업문화 ---------------------P6
-결론
4.삼성과 현대의 기업문화에 대한 우리 조원들의 의견--P8
5.의견 및 비평 ----------------------P10
-참고문헌 -------------------------P12
본문내용
< 주제선정 동기>
사회에는 문화가 있고 개인에게는 개성이 있는 것과 같이, 각 기업마다의 독특한 문화적 특성, 즉 기업문화가 있다. 그리고 사회를 이해하려면 그 사회의 문화를 알아야 하고 개인을 이해하려면 그 개인의 성격을 알아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업체를 이해하려면 그 기업체의 기업문화를 알아야 한다. 그뿐 아니라, 사회가 얼마나 발전하였는지는 그 사회의 문화적 특성을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고 개인이 얼마나 우수한지는 그 개인의 성격과 능력에 따라 평가할 수 있는 것처럼, 기업체가 얼마나 우수한지도 그 기업의 경영과 조직행동을 지배하는 기업 문화적 특성을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는 문화발전을 위하여 그리고 개인은 우수한 인간이 되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과 같이, 기업체도 우수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이와 관련된 기업 문화적 특성을 개발할 수 있다.
그리하여 우리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두 기업인 삼성과 현대의 기업문화를 비교 분석하고 그들 각각의 기업 문화가 가진 장단점을 한국사회의 전반에 깔려있는 기업문화에 비추어 각각의 기업이 지향해야 할 점과 지양해야 할 점들을 생각해 보고 느낀 점들을 토론을 통하여 앞으로 두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삼성처럼 경영하라 328쪽 / 이채윤 지음 / 열매출판사
이건희 (그의 시선은 10년 후를 향하고 있다) 310쪽/ 홍하상 지음/ 한국경제신문
카리스마 vs 카리스마 이병철·정주영 319쪽/ 홍하상 지음 / 한국경제신문
삼성인 샐러리맨 삼성문화 대기업문화 (삼성인삼성문화편) 260쪽 /물꼬출판사
삼성 신경영 : 나부터 변해야 한다 237쪽 / 삼성 신경영 실천위원회
마누라 자식 빼고 다 바꿔라/ 박원배 / 청맥
성공과 실패는 법칙이 있다 332쪽 / 고동률 지음/현대그룹 50년사업전개법
이건희 개혁10년 : 삼성초고속 성장의 원동력 257쪽/ 김성홍, 우인호 / 김영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조직문화 분석자료 잘 참고했습니다 ^
  • hoth***
    (2009.10.24 13:38:2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분석되어있네요ㅋㅋㅋㅋ
  • existb***
    (2009.09.14 14:57:02)
회원 추천자료
  • [기업분석]IMF외환위기 이후 삼성,LG의 성공요인과 현대,대우의 실패요인분석
  • IMF 외환위기 이후 삼성 LG의 성공요인과 현대 대우의 실패요인 분석목 차IMF 금융위기의 도래IMF 원인 분석 - 경제제도IMF 원인 분석 – 기업경영(1)IMF 원인 분석 – 기업경영(2)IMF의 영향과 기업의 대응성공기업의 성공원인 분석기업 순위(삼성&LG)경영 분석 분류 기준기업경영 원리기업경영 - 외환위기 극복 전략경영전략 – 신경영 전략CEO의 리더쉽사원관리 능력기업문화대우와 현대의 비교경영원리의 문제점CEO의 경영 스타일사원 관리 능

  •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경영
  • 글로벌 리더, 현대자동차CONTENTSSUMMARY글로벌 경영이란1. 현대자동차의 현황1) 현대자동차의 소개2) 현대자동차의 기업문화 (삼성과의 비교)3) 현대자동차의 성장 및 성과4) 현대자동차의 현재 SWOT분석2.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경영1) 글로벌화의 필요성2) 글로벌 환경분석 3)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현황4) 글로벌화의 성공요인 현대자동차의 전략과 과제1) 글로벌 경영을 위한 전략2) 글로벌 경영의 과제와 해결방안 SUMMARY 현대자동

  • [경영학] 삼성전자의 단점 및 weak point
  • 삼성에서 장기적 성장여부를 확신하기가 어렵다. 기업문화기업 문화 삼성전자 기업문화의 특징은 전통적으로 사원들이 다른 기업에 비해 충성심이 높고, 성실하다는 점이었다. 하지만, 90년대 후반의 대규모 구조조정, 능력위주 평가로 인한 끊임없는 정리해고 등으로 회사에 대한 충성도가 낮아지고 있는 것이 전문가들의 소견이다. 또한 예전부터 현대의 “적극적”인 기업 문화와 삼성의 “분석적”이고 “안전성”위주의 기업문화는 비교의 대상

  • [기업문화] KT의 조직문화에 대하여
  • 문화에 대해서 탐구하기로 결정하였다. 즉, 조직 문화를 리포트의 조제로 선정하게 된 배경은 최근들어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에 대한 검색 초기에는 주제를 좀더 세분화하여, 독특한 기업문화로 알려진 삼성과 현대의 기업 문화를 비교하려고 하였으나, 완전한 보고서를 쓰는데 이 두가지 문화만을 가지고 비교하는데, 기업 문화를 흑백논리적으로 분석할수 있다는 방식자체에 대한 내부에서의 비판이 있고, 또한 이 두가

  • 현대카드 성공비결과 현대카드 마케팅전략 사례분석및 현대카드 향후마케팅방안 제언 PPT
  • 마케팅전략 발표1. 현대카드 기업소개(1) 현대카드 소개(2) 기업문화2. 현대카드 성공비결3. 경쟁사전략 비교 (삼성카드,신한카드)4. 현대카드 SWOT분석5. 현대카드 STP분석6. 현대카드 마케팅믹스 4P전략7. 현대카드 다양한 마케팅사례(1) 알파벳마케팅(2) 블로그마케팅(3) 문화마케팅(4) 디자인마케팅(5) 차별화마케팅(6) VVIP마케팅8. 향후 마케팅방향 제언INDEX1. 현대카드 기업소개2001년 현대캐피탈이 (주)다이너스카드를 인수하여 설립 됨설립 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