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철학으로의 초대]예술의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예술의 의미
2 모방론·표현론·제도론
3 미의 의미
4 예술과 창조
5 모방과 표절의 틈새에서
- 본문내용
-
예술이라는 문제가 철학에서 다루어지게 된 것이 언제부터라고 단정해서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 문제는 미학사를 연구하는 경우에는 하나의 주제가 될 수 있겠지만, 예술이란 무엇인가라는 문제를 다루는 과정에서 필수적인 것은 아니라고 하겠다. 우선 지적할 수 있는 것은 인간에게 있어서 예술이라는 활동영역은 여러 영역 가운데에서도 근본적인 영역이라는 사실이다. 우리는 지적인 영역과 실천적인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더불어서 무엇인가를 만들어내는 창조적인 활동을 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에게는 또한 진·선·미라는 주요한 가치들이 있다. 과연 예술적인 것이 미적인 것인지 라는 문제가 논의의 대상이 될 수 있겠지만, 미라는 가치를 우리들이 추구하고 있음은 명확하다. 더욱이 우리들이 자연적으로 주어져 있는 것들, 이를테면 불붙은 저녁 놀, 아스라이 열려있는 바다 저 끝을 바라보면서 무척 놀라거나 감탄을 금하지 못하기도 하고, 무엇인가 사람의 손으로 만들어진 것들, 예를 들면 그림이나 조각 건축물 등을 감상하면서 창조의 의미를 생각해보는 경우가 종종 있지 않은가!
여기에서는 예술이란 개념에 대한 이해를 비롯해서, 대표적인 예술이론으로 모방론 표현론 제도론 등을 포함, 아름다움이란 무엇이며 미적 경험이란 어떠한 것인지, 그리고 예술적인 창조란 무엇인지 등등을 살펴보려고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