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철학으로의 초대]예술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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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예술의 의미

2 모방론·표현론·제도론

3 미의 의미

4 예술과 창조

5 모방과 표절의 틈새에서
본문내용
예술이라는 문제가 철학에서 다루어지게 된 것이 언제부터라고 단정해서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 문제는 미학사를 연구하는 경우에는 하나의 주제가 될 수 있겠지만, 예술이란 무엇인가라는 문제를 다루는 과정에서 필수적인 것은 아니라고 하겠다. 우선 지적할 수 있는 것은 인간에게 있어서 예술이라는 활동영역은 여러 영역 가운데에서도 근본적인 영역이라는 사실이다. 우리는 지적인 영역과 실천적인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더불어서 무엇인가를 만들어내는 창조적인 활동을 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에게는 또한 진·선·미라는 주요한 가치들이 있다. 과연 예술적인 것이 미적인 것인지 라는 문제가 논의의 대상이 될 수 있겠지만, 미라는 가치를 우리들이 추구하고 있음은 명확하다. 더욱이 우리들이 자연적으로 주어져 있는 것들, 이를테면 불붙은 저녁 놀, 아스라이 열려있는 바다 저 끝을 바라보면서 무척 놀라거나 감탄을 금하지 못하기도 하고, 무엇인가 사람의 손으로 만들어진 것들, 예를 들면 그림이나 조각 건축물 등을 감상하면서 창조의 의미를 생각해보는 경우가 종종 있지 않은가!
여기에서는 예술이란 개념에 대한 이해를 비롯해서, 대표적인 예술이론으로 모방론 표현론 제도론 등을 포함, 아름다움이란 무엇이며 미적 경험이란 어떠한 것인지, 그리고 예술적인 창조란 무엇인지 등등을 살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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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적인 클라라와 저급인 카스텔라와의 관계 속에서 그사이는 사랑에 의해서 무너져 버렸다. 물론 고급예술과 저급예술이 판단이 흐려진다면 예술에 대한 정체성이 무너지게 될 것이다. 만약에 고흐 작품과 고등학생 작품이 과연 동일한 취급을 받게 된다면 그것이 진정한 예술에 의미가 있을 것인가? 하는 말이다. 고급예술과 저급예술의 판단 기준이 어떠냐는 전문가나 전문기관이 해야할 문제이지만 말이다. 따라서 사람들에 취미는 인간의 유전자

  • 타인에 취향 을 보고
  • 예술적인 클라라와 저급인 카스텔라와의 관계 속에서 그사이는 사랑에 의해서 무너져 버렸다. 물론 고급예술과 저급예술이 판단이 흐려진다면 예술에 대한 정체성이 무너지게 될 것이다. 만약에 고흐 작품과 고등학생 작품이 과연 동일한 취급을 받게 된다면 그것이 진정한 예술에 의미가 있을 것인가? 하는 말이다. 고급예술과 저급예술의 판단 기준이 어떠냐는 전문가나 전문기관이 해야할 문제이지만 말이다. 따라서 사람들에 취미는 인간의 유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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