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흐름]성역할의 전도 엽기적인 그녀와 조폭 마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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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우리는 여러 가지 많은 담론을 접해 왔다. 그 중에서 지금 우리가 살펴보고자 하는 것은 바로 영화 속에서의 여성의 문제이다. 특히 한국영화사의 흐름 속에서 여성의 모습은 어떻게 그려지고 있는지를 꼼꼼히 들여다봄으로써 다소 미약하나마 영화 속에서의 여성을 이해해 보고자 한다. 그러한 맥락 속에서 영화 <엽기적인 그녀>와 <조폭 마누라>는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그 텍스트를 꼼꼼히 분석해 봄으로써 구체적인 문제 접근을 시도해 보았다.
목차
1. 들어가며
2. 한국 영화사의 흐름 속에서의 여성
1) 가부장적 틀에 얽매인 여성 - 1950년대
2) 희생적 모성으로서의 여성 - 1960년대
3) 남성의 그늘에 가려진 여성 - 1970년대
4) 주체적 자아가 굳어버린 관능적 여성 - 1980년대
5) 여성의 자아 찾기를 시도하는 영화 - 1990년대
3. 성역할 전도를 보여준 영화 - <엽기적인 그녀>, <조폭 마누라>
1) <엽기적인 그녀>
(1) 영화소개
(2) 캐릭터 분석
① 여자 주인공
② 남자 주인공
(3) 성역할
2) <조폭 마누라>
(1) 영화소개
(2) 캐릭터 분석
(3) 성역할
3) 두 영화의 의미와 한계점
4. 나오며
본문내용
지금까지 한국영화사의 흐름 속에서 여성의 모습을 살펴보고, 2001년에 개봉된 영화 <엽기적인 그녀>와 <조폭 마누라>를 분석해 보았다. 성역할의 전도라는 주제를 잡고 접근해 나가다 보니, 자연스럽게 페미니즘의 관점에 접근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단순히 남성과 여성의 역할을 바꾼다는 것에 멈추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는 단순한 자리바꿈에 지나치지 않기 때문이다. 앞에서 살펴보았던 두 영화는 이 정도까지만 전개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그 한계가 드러난다고 볼 수 있다.
두 영화는 우리의 고정화된 사회적 인식을 완전히 뒤집어 보여 주었다는 점에서는 기존의 영화와는 사뭇 다른 새롭고 파격적인 영화로 받아들일 만 하다. 하지만 그렇게 의도적으로 역할 전도가 부가된 여성에게조차도 기존의 고정화된 여성적 관념을 투영하는 모순을 보여주고 있다.
앞으로 우리 영화의 과제는 여성의 본질적인 자아를 찾아내고, 사회 속에서 완전한 독립적 주체로서의 여성을 관객들로 하여금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지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남녀차별 없는 성역할 수행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이는 단순히 영화를 만드는 제작자나 감독의 의지만으로는 절대 실현시킬 수 없다. 제작자, 감독, 관객뿐 아니라 우리 모두의 노력이 있어야만 가능할 것이다.
참고문헌
1. 김소영 (1996), 『시네마, 테크노 문화의 푸른 꽃』, 열화당
2. 김소영 외(1995), 『시네-페미니즘, 대중영화 꼼꼼히 읽기』, 과학과사상
3. 유지나 외(1999), 『멜로 드라마란 무엇인가』, 민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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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망......................................................
  • orang***
    (2009.05.20 01:2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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