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속성차별] 광고를 통해 여성, 남성의 성별 이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는 글
2. 매스 미디어와 여성
3. 광고, 미학, 이데올로기
4. 광고에 나타나는 여성상
4-1. 엔프라니 광고분석
4-2. 이롬 황성주 생식 광고분석
5. 광고에 나타나는 남성상
5-1. 삼성카드 광고분석
5-2. GG 요구르트 광고분석
6. 나오는 글 - 대안의 모색 : Perfect Pictures for an Imperfect World
- 본문내용
-
1. 들어가는 글
카피라이터 김원규는 여성의 속성을 “자존심에 약하며 유행에 사족을 못 쓴다. 또 분위기나 비극에 약하며 아부, 겁에 약한 존재이다”라고 정의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여자를 움직이는 카피의 조건을 13가지로 제시한 바 있다. ① 신데렐라 콤플렉스를 자극하라. ② 여자의 질투심에 불을 붙여라. ③ 유행에 앞서가는 방법을 제시하라. ④ 필요하면 성적매력에 호소하라. ⑤ 한편의 드라마를 연출하라. ⑥ 쉽고 재미있게 써라. ⑦ 화끈하게 아부하라. ⑧ 바라보며 꽃이 되는 여자라고 말하라. ⑨ 여자의 지성을 믿는다고 칭찬하라. ⑩ 아름다운 희생의 주인공으로 만들어라. ⑪ 협박하고 겁을 줘라. ⑫ 앞에 있는 것처럼 대화체로 써라. ⑬ 이 세상에 유일한 사람이라고 말하라 등이 그것이다(김원규, 1992 새국어생활 2권 2호). 다소 극단적인 예이긴 하지만 이를 통해 우리는 현장에서 직접 활동하고 있는 광고인들이 소구대상으로서의 여성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엿볼 수 있다.
광고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생활 곳곳에 깊숙이 파고들어 있다. 따라서, 광고란 15~30초란 짧은 시간에 담겨진 우리사회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다. 광고인들은 사회의 흐름을 포착하여 소비자에게 가장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광고를 만들고, 그렇게 만들어진 광고는 유행을 선도하며, 우리 삶의 모습을 변화시키는 한 흐름을 형성하기도 한다. 광고가 사회에 미치는 파급력이 큰 만큼 그로 인한 부작용 또한 크다. 특히, 많은 광고들은 본래 상품과는 상관없는 여성의 예쁜 얼굴, 아름답고 섹시한 몸매, 선정적인 몸짓 등을 등장시켜 여성의 육체를 상품 수단으로 삼거나, 여성의 모습을 왜곡시켜 표현하여 우리사회의 잘못된 성차별 관습을 심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여기서는 이러한 광고를 통해 여성, 그리고 남성의 성별 이미지가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대해 생각해보기로 한다.
2. 매스 미디어와 여성
매스 미디어는 현대사회의 강력한 사회화 도구 가운데 하나이다. 사람들은 매스 미디어를 통하여 사회적 현실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옳고 그름을 구별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맥코일(McQuail)에 의하면 매스 미디어는 두 가지 차원에서 중요한 사회적 의미를 갖는다. 첫째, 매스 미디어는 사회 질서에 필
- 참고문헌
-
강준만․박주하․한은경 편역, 광고의 사회학, 한울, 1994
김광수, 광고비평 : 광고표현, 그 이론과 원칙, 한나래, 1994
김명혜․정기현․유세경 공편, 대중매체와 성의 정치학, 나남, 1999
김선남․정현욱, 섹스 젠더 미디어, 범우사, 1999
김선남, 매스미디어와 여성, 범우사, 1997
미술비평연구회, 상품미학과 문화이론, 눈빛, 1992
박정순․김훈순 공편, 대중매체와 성의 상징질서, 나남, 1997
방정배․김민남 공편, 언론과 현대사회, 나남, 1995
새국어생활 2권 2호, 1992, 여름호
여성을 위한 모임, 일곱가지 남성 콤플렉스, 현암사, 1994
윤근섭․문윤걸․국선희, 여성과 현대사회, 문음사, 1999
원용진, 대중매체와 페미니즘, 한나래, 1993
윌슨 브라이언 키, 허갑중 역, 섹스어필 광고 섹스어필 미디어, 도서출발 책과 길, 1994
장 보드리야르, 이상률 역, 소비의 사회 : 그 신화와 구조, 문예출판사, 1993
조혜정, 한국의 여성과 남성, 문학과 지성사, 1993
킴 라츨 외, 한상필․김대선 역, 현대사회와 광고, 한나래,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