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학] 아동기 성정체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들어가며
1-2. 자아 정체성과 성 정체성


2. 본론

2-1. 영화분석
2-2. 아동기 성 정체성에 관한 이론
2-3. 관련 기사


3. 결론

본문내용
▶ 오늘날 우리는 첨단과학의 시대에 살고 있다. 예전에 기이한 현상으로 여겨진 일들이 이 ‘과학’이라는 것에 의해 차츰차츰 그 베일이 벗겨지고 있다. 이 과학에 의해 베일이 벗겨지는 것에 대해 우리 또한 예외일 수 없다. 아니 오히려 과학의 궁극적 탐구 대상은 ‘인간’일지도 모른다. 어쨌든 이러한 사회의 조류에 발맞춰 ‘인간에 대한 연구’가 각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것 중 하나는 ‘게놈 프로젝트(genom project)’이다. 유전자의 발견은 결정론적 관점에 강력한 근거를 제시해 주고 있다. 각 개인의 수명, 신체적 특징, 심지어는 세부적인 사항에 속하는 성격과 직업마저도 염색체를 해석함으로 인해서 예측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러한 추세로 봤을 때, '유전자 우월론‘,’유전자결정론‘ 등이 나오는 것을 단순히 극단적인 이론이라고만 치부할 수 없는 것이 현재의 상황이다. 하지만 이에 반하는 의견 또한 만만치 않다. 단순히 유전적인 요인으로만 한명의 인간이 성장한다고 보기에는 가외변인이 너무나도 많다. 따라서 이러한 가외변인들에 관한 연구도 무시할 수 없는 것이기에 이에 관한 연구도 수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 도한 이러한 의견에 동조하는 바이기에 '환경이 인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우리의 연구를 시작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 적용범위로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추상적이면서도 상위 개념인 '정체성', 그 중에서도 ‘성 정체성’에 기반을 두고 우리의 과제를 수행하고자 한다. 그에 따라 정체성형성에 가장 중요한 시기로 판단되는 아동기를 분석함으로 인해 우리의 입지를 굳히고 나아가서는 아동기의 어떠한 환경 특성이 성정체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환경론적 관점에 입각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상원 편저, 「성교육/성상담의 이론과 실제」교육출판사 2000.
이춘재 外, 「발달 정신 병리학」中央適性出版社, 1998 p.389
정옥분 「새로운 성역할개념과 심리적 양성성」사대논집, 고려대 사법대 11, 1986.

김혜숙의 여성건강 칼럼 2000.12.30 http://www.inews.org
신재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ttp://www.cjsuhum.com/incloud/file

배을선, 『홍석천, 커밍아웃 그 이후...』中, 오마이뉴스, 2001.2.12.
조창완, 『‘영화속’으로 들어간 장국영』中, 오마이뉴스, 2003.4.2.
신형준, 『동성애의 시작』 연합뉴스, 2003.11.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지극히 개인적인 이유지만 제가 필요한 부분의 자료가 좀 적었어요.
  • shslov***
    (2013.04.24 09:41:12)
회원 추천자료
  • [영화론] 프로이트와 라캉의 욕망을 중심으로 영화분석
  • 성되는 것이다. 이러한 라깡의 주체는 단순히 상상계에서 완결되는 것이 아니라, 상징계로 이행하면서 사회속의 정체성을 형성한다. 아이는 언어를 인식하게 되고, 사회 질서를 깨닭으며 상상적 동일화에서 언어와 법등을 통해 상징적 동일화 작용을 하게 된다. 프로이드 식으로 해석하면 아버지에 의한 거세 공포에서 벗어나 욕망을 초자아를 통해 통제하게 된 단계이며, 반대로 근친상간의 욕망을 억압당한 단계이다. 상징적 질서 속에서 구성된 주체

  • 프로이드, 피아제, 에릭슨 등의 이론을 근거로 설명하세요
  • 성 정체성 형성 단계를 강조하며, 이 시기에 정체성을 찾고 자아를 정립하는 과정에서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말한다. 예를 들면 부모와의 관계, 사회적 지지, 학교 경험 등이 정신 건강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에릭슨의 발달 심리학 이론영유아기 (0~1세): 에릭슨은 이 시기를 신뢰 대 불신의 단계로 설명하며, 신뢰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한 시기다. 부모의 돌봄과 안정성은 정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아동기 (2~3세): 자

  • 청소년 교육론 - 청소년의 특성
  • 아동기를 마치고 성인기에 미치지 않은 중간단계로 성적, 신체적, 심리적, 지적으로 현저한 변화와 발달을 가져오는 시기로서 특히 성적징후와 신체적 급성이 이루어지는 시기청소년의 개념생물학적-성장하는 상태에 있는 일정한 기간심리학적- 종족 발생적으로 초기적인 단계의 반복이 끝나고 질풍노도라 불릴 정도로 위기로 가득 찬 질풍적인 발달단계로 들어가는 시기1. 청소년 성장의 의의자아정체성을 형성해 나가며 독립되고 성숙한 존재로

  • 여성과 현대사회정신분석학적 여성주의
  • 성주의>현대의 정신분석학적 페미니스트들은 가부장제를 프로이트 이론과 그의 지적인 유산을 사용하여 설명하려고 합니다(Chodorow, The Reproduction of Mothering : Psychoanalysis and the Sociology of Gender 1978 ; Dinnerstein, The Mermaid and the Minotaur 1976). 이 이론은 넓게 말하여 개인의 감정적 역동성을 강조하며, 감정은 때때로 잠재의식이나 무의식의 영역에 깊이 묻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이 감정을 유형화하는데, 유아기나 초기 아동기에 초점을 둡니다.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주요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두 이론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성공적인 발달에 중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론에서는 아동기부터 노년까지의 단계에서 발생하는 심리사회적 도전과정을 다루며, 자아 정체성 형성, 신체적 변화, 사회적 관계 형성 등을 강조합니다. 이 이론은 개인의 발달에 대한 이해와 상담, 교육 분야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활용되고 있습니다.따라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은 각각의 연구 배경과 중요성을 가지고 있으며, 심리학과 정신분석 분야에서 많은 영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