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순당 백세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2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1. 사 견
2. 기업소개
1) 기업개요
2) 연 혁
3) 경영비젼
4) CEO 철학
5) 제품소개
6) 경영전략
7) 재무정보
8) 경영진 구성
9) R&D

II. 백세주 분석
1. 시장 분석
1) 국내 주류시장 환경
2) 국내의 약주시장
2. 4P 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SWOT에 대한 전략

4. 경쟁사 분석
1) 두산 설중매
2) 산사춘
3) 보해 매취순
5. STP 전략
1) 시장세분화 (Segmenting)
2) 표적 시장의 결정 (Targeting)
3) 제품 포지셔닝 (Positioning)

III. 결론
1. 개선방안 및 대안
2. 조사후기
3. 인터뷰 문답
4. 참고자료
5. 자료출처
본문내용
1. 사 견
∙ 국순당은 종업원 200여명의 중소기업이다. 술을 즐기는 사람에게는 ꡐ백세주ꡑ로 더 유명한 곳이다. 이 회사는 요즘 때아닌 홍역을 치르고 있다. 언론사나 기업들로부터 인터뷰와 면담요청이 쇄도하기 때문이다. 경제상황이 나빠지고 제2의 위기 가능성이 대두되면서 IMF 속에서도 고수익을 올린 국순당의 영업 전략을 벤치마킹하기 위해서다.
국순당
소주와 맥주, 그리고 양주가 국내주류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던 시절, 국순당은 사양산업이란 이유로 모두의 관심 밖으로 버려져야만 했던 전통주를 주류시장의 떠오르는 샛별로 만들어 주류업계의 큰 파동을 일으켰다. 국순당에서 만든 백세주는 1992년 출시이후 연간 60% 이상의 기록적인 매출 증가율로 매년 그 기록을 갱신하며 주류시장의 새로운 흐름을 선도하고 있다. 연매출 30억 원에 불과했던 국순당은 주류업계에 거센 바람을 일으키며 마침내 전통주 제조업체에서는 처음으로 2000년 코스닥에 등록하여 사회의 커다란 이슈를 만들어 내기도 했다. 이 여세를 몰아 2001년에는 9백3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2002년에는 50%이상 늘어난 1천3백억 원을 목표로 하여 처음으로 1천억원대의 매출시대에 진입할 계획이다. 2004년 4,000억 원을 목표로 하고있는 국순당은 불과 9년 만에 무려 5500%의 매출신장을 기록하는 등 가히 폭발적인 성장으로 주류업계를 잔뜩 긴장시키고 있다. 현재 국내 전통주 시장에서는 백세주를 벤치마킹 한 제품들이 연이어 출시되고 있어 가히 전통주시장의 선도자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백세주가 불과 몇 년 전 만해도 시장조차 형성되지 않았던 약주시장의 싹을 틔우면서 주류업계의 신화를 창조한 것이다. ‘마시고 나면 머리 아픈 술’에서 ‘마시면 몸에 좋은 술’로 기존의 약주에 대한 소비자인식을 180° 바꿨으며 더 이상 전통주는 사양산업일 수 없다는 것을 깨우치게 한 국순당. 백세주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브랜드로 만들겠다는 당당한 포부는 더 이상 그들만의 욕심이 아닌 것이다.
우리는 이에 전통 주류시장이라는 장을 연 백세주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해보는 보면서 국순당만의 전략과 전망에 대해 생각해보기로했다.
참고문헌
Edaily

연합뉴스

국순당

파이낸셜뉴스

매일경제

서울경제

한겨레신문

삼성경제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국순당 백세주의 SWOT 분석및 STP전략
  • 마케팅 국순당 백세주의 SWOT 분석및 STP전략- 목 차 -1. 국순당2.환경분석3.SWOT분석4.STP전략5.결론14쪽1. 국순당(1) 기업 개요국순당은 현재 우리나라 거대 주류회사들이 전체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일반 주류품목을 취급하는 회사들과는 달리 어쩌면 도태되었을 법한 우리나라 민속 전통술로서 당당히 선전포고를 하였고, 적은 자본과 틈새 시장 부족이라는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독창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주류업계 최초로 벤처기업인

  • [마케팅분석]국순당 백세주의 마케팅성공요인분석
  • 백세주 소개 및 돌풍2. 마케팅 전략 – SWOT, STP3. 성공요인4. 향후 전망과 대응방안 5. 숙 취(Lesson)ㅇ 회 사 : 국순당백 세 주 소 개ㅇ 출 시 : 1992.05 백세주 출시1997.05 일반 백세주 375ml 출시ㅇ 발 전- 97 ~ 00년 : 연평균 매출신장율 109.9%- 98.12 히트상품 선정- 01년 주요신문사 히트상품 선정- 01년 한국전통식품 BEST 5 선발대회대통령상 수상 백 세 주 돌 풍ㅇ 주류 출고량 및 시장동향ㅇ 약주시장과 폭발적인 국순당 매출신장ㅇ SWOT분석마 케 팅 전

  • [마케팅원론] 국순당 백세주 마케팅분석
  • 좋은 술의 고집 국순당 백세주마케팅 원론목차서론1. 기업소개-국순당2. 백세주 매출액3. 연혁본론1. 환경-SWOT 분석2. STP전략3. 4P MKT MIX4. 판매후 고객관리결론1. 제품현황2.경영성과3.계획과 전략기업소개좋은 누룩(麴)으로 좋은 술(醇)을 만드는 집(堂) -고려시대,임춘,『국순전(麴醇傳)전통을 오늘에 맞게 매출액1998 1999 2000 2001 2002 2003매출액(백만원)20745 47808 60666 98404 116727 131154매출액(백만원)연혁(국순당 백세주)1992년 05월 백세주

  • [마케팅원론] 국순당 백세주 마케팅분석
  • 국순당 성공의 밑바탕이 되었으며, 뛰어난 마케팅 전략으로 지금의 위치에까지 국순당을 올려놓았다. 짧은 시간에 기존의 치열했던 주류시장의 경쟁을 뚫을 수 있었던 원동력을 좀 더 자세히 분석하고, 고급스러우면서도 광고를 통해 서민적 이미지를 내세우고 이와 더불어 건강을 우선으로 내걸은 국순당의 백세주의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Ⅱ. 환경. 1)인구 통계적 환경① 30대, 40대 이상 -주류 소비의 주요 대상은 술자리를 많이 갖게 되는 30~

  • 국순당 백세주의 swot 분석
  • 4.국순당1) 선정이유대학과 연구소에서 마케팅 연구의 단골메뉴로 등장하는 제품인 국순당의 백세주는 지난 92년 처음 시장에 나왔을 때 사람들의 관심조차 얻지 못했었다. 그러나 꼭 10년 만에 백세주는 자타가 공인하는 전통약주 시장의 대표 주자로 변신했다. 연간 50%의 매출 신장, 술 업체 최초로 벤처기업 지정, 코스닥 등록 등 수많은 뉴스 거리를 양산 해낸 기업 ‘국순당’이 성공 이후 지금은 어떠한 모습인지 SWOT 분석을 통해 알아 보고 향후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