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이 국가발전에 미치는 영향과 정치발전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 국가발전에 관한 이론적 관점
2. 교육이 국가발전에 미치는 영향
3. 교육과 정치
4. 교육과 정치발전
5. 교육의 정치발전에 대한 기여
6. 교육과 정치발전의 과제
Ⅲ. 결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정치발전이란 한 국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가의 여러 하위체제 가운데 하나인 정치체제의 변화와 성장을 통해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사회 전체 구성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치체제의 변화, 정치문화의 향상, 그리고 정치적 환경의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변화라 할 수 있다. 정치발전의 요소로서는 평등, 참여, 능력, 구조의 역할분화, 하위체제의 자율성, 문화, 국가 통합, 합리화, 정치체제의 안정 등을 들 수 있다.
교육과 정치와의 관계에서, 이원론적 입장은 교육과 정치를 독립된 영역으로 보고, 일원론적 입장은 교육과 정치를 공생적 관계로 파악하고 있다. 교육과 정치 관계는 교육이 발전에 또는 정치가 교육발전에 영향을 주는 상호 역동적 작용하에서 이루어진다.
교육은 정치발전 과정에서 국민들에게 좁게는 정치적인 소양을 넓게는 국가의식을 길러 준다. 반면, 정치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내용적 측면에서 볼 때 교육자체에 영향을 줌으로써 그에 대한 반대급부를 얻는다. 과정적 측면에서 교육도 하나의 조직체로서 각종 정책결정 및 집행 과정을 수행하는 일련의 민주주의 혁명의 산물이라는 관점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교육체제는 정치적인 속성을 지닌다.
- 참고문헌
-
1. 정범모 외, 『교육과 국가발전』, 교육출판사
2. Byron G. Massialas, 『교육정치학』, 양서원
3. 이영자, 진규철, 『교육사회학』, 학문사, 2000
4. 이영자, 『교육사회학』, (주)학문사, 2000
5. 송준수, 강재태, 신재영,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0
6. 원종열,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법경고시원, 2000
자료평가
- 대체적으로 잘되었습니다.
- pellics0***
(2005.10.07 18:02: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