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기업 전략(경영전략)의 성공/실패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성장 전략을 시도한 기업들
(1) 대우 ----------------------------- 2
(2) CMS ----------------------------- 3
(3) 손오공 ----------------------------- 4
2. 방어 전략을 시도한 기업들
(1) NOKIA ----------------------------- 5
(2) 두산 ----------------------------- 6
(3) 한화 ----------------------------- 7
3. 원가우위 전략을 시도한 기업들
(1) 지오다노 ----------------------------- 8
(2) 미샤 ----------------------------- 9
(3) 한국미놀타 -----------------------------10
4. 차별화 전략을 시도한 기업들
(1) 나루미야 -----------------------------11
(2) 민들레영토 -----------------------------12
(3) 롯데제과 -----------------------------13
5. 초점 전략을 시도한 기업들
(1) P & G -----------------------------14
(2) 현대자동차 -----------------------------15
(3) 엔씨소프트 -----------------------------16
본문내용
성장 전략을 시도한 기업들....


김우중씨는 이른바 ‘박정희스쿨’의 경영학과 모범생이었다. ‘하면 된다’ ‘중단없는 전진’이라는 박정희 철학을 기업경영 현장에 적용해 성공을 거둔 인물이다.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 신세대 경영인들이나 회사를 키운 뒤 30∼40배 비싼 값에 되파는데 익숙한 요즘의 벤처기업인들보다는 상대적으로 국가와 국민, 회사에 대한 애정이 깊은게 박정희스쿨 졸업생들의 공통된 특징이다.
그러나 김씨는 박정희스쿨 출신의 부정적인 측면도 그대로 갖고있는 대표적인 기업인이다. 힘있는 정치권과 관계와의 은밀한 뒷거래에 익숙하고 종잣돈을 빌려 이 사업, 저 사업을 벌이는 차입경영, 팽창주의의 화신이었다. 기업인들은 물론 금융인들조차 혀를 내두르는 ‘금융 귀재(鬼才)’이기도 했다.
차입(돈빌리기) 위주의 몸집 불리기식 방만 경영으로 요약되는 그의 경영 패러다임은 그러나 1990년대 이후 새롭게 전개된 글로벌 경영시대에 어울리지 않았다. 내실을 다지지 않은 성장전략의 모순이 드러났지만 그는 시대의 변화에 발 빠르게 적응하기보다는 고집스럽게 자신의 경영스타일을 밀어붙였다. 그는 분명 고도성장기 한국 경제를 일으킨 일등공신이었다.
또 그의 일에 대한 열정은 귀감을 살만했다.
세계경영이란 이름 아래 방만한 경영을 하던 대우로서는 갚아야 할
참고문헌
이코노미21등 경제잡지와 인터넷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홍익대학교 경영학과 학업계획서
  • 기업들은 필요한 수량만큼 공급하지 않고 그보다 적은 양을 공급하는 것일까? 이러한 질문들은 ‘경영’이라는 과목에 관심을 가지게 해준 질문들이었습니다. 경영, 경제 공부를 하며 이러한 질문들의 답을 하나하나 알아갔고,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할 때마다 점점 더 이 과목들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신시네 교수님의 저서, ‘당신은 전략가입니까’는 제 진로 방향을 결정해준 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저는 시대 흐

  • [무역경영론] 대우자동차의 인도진출
  • 전략(1)진출 전략의 특징(2)SWOT 분석3.진출의 과정(1)DCM도요타 인수(2)중형차‘씨에로’의 예약판매 성공(3)빗나간 시장예측(4)경영전략의 수정Ⅴ. 실패 요인- 시장예측의 실패 1.열악한 사회간접 자본2.미비한 인도정부의 경제개혁3.기대만큼 높지 않았던 중산층의 구매력4.인도 시장의 특성을 무시한 기업 전략Ⅵ. 경쟁기업과의 비교 1.인도 현지 자동차 기업(1)Maruti udyong(2)TATA MOTORS (TELCO)2.현대자동차와의 인도진출 사례 비교분석(1)현대자동차

  • [졸업논문][경영학] 기업과 은행합병 이론 및 사례
  • 기업이 되는 것을 말하는데, 이에는 2개사 이상의 기존기업이 동시에 해산, 소멸되어 새로운 기업이 설립되는 신설합병과 기존 기업중 한 기업이 존속하여 타기업을 흡수하는 흡수합병의 두 가지가 있다. 기업의 매수란 대상기업의 자산취득에 의한 영업양도와 주식의 인수에 의한 주식취득으로 기업 경영권을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한편 M&A의 경제 경영학적 의미는 자유경쟁적 시장에서 기업이 성장, 생존하기 위한 재무전략의 일환으로, 기업체 입

  • [국제경영] 월마트 한국실패 분석 및 대응전략
  • ‘월마트’의 한국 시장 진출 실패, 분석 및 그에 따른 대응전략Ⅰ. 월마트 사례 선정 동기.우리의 일상생활 중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것은 주로 대형 마트이다. 접근성도 뛰어나고 상품의 구색과 서비스가 좋고, 거기다 적절한 가격들 때문에 대부분 대형 마트를 선호한다. 현재는 이마트가 국내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지만, 불과 몇 년전만 하더라도 대형마트들의 브랜드는 많이 있었다. 기존의 신세계 이마트와 홈플러스 해외 기업들인 월

  • 전략적 제휴의 개념과 목적, 유형 및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 분석
  • 전략적 제휴의 개념과 목적, 유형 및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 분석 -목차-Ⅰ. 서 론1. 전략적 제휴 개념 정의2. 전략적 제휴의 배경3. 전략적 제휴의 목적4. 전략적 제휴의 유형5. 교과서 요약 (원문 부분)Ⅱ. 본 론1. Ford 사와 Mazda 기업 소개2. The Ford & Mazda Alliancedml 헤르모실로 프로젝트 분석(1) 헤르모실로 프로젝트에 대한 포드와 마쯔다의 목적(2) 기술이전 (3) 프로그램 관리(4) 제휴성과(5) Ford 와 Mazda의 제휴관계의 변화와 발전3. 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