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ssan 닛산의 위기극복 사례와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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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OVERVIEW
본론1 90년대 NISSAN의 위기와 원인
본론2 NISSAN의 위기극복
결론 NISSAN 사례의 교훈과 향후과제
본문내용
닛산의 위기
고도 경제성장 시절에 일본 최대의 자동차 업체로까지 부상했던 닛산은 90년대 들어 방만경영과
내수․해외시장 판매부진, 고객의 NEEDS 파악 실패 등의 이유로 인해 누적적자와 부채가 급상승하여 경영상황이 극도로 악화되었다.
특히 98년 결산을 비롯하여 과거 3년 연속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면서 경영실적이 급속히 악화되고 혼다, 미쓰비시자동차 등의 3위 그룹의 맹렬한 공격으로 일본 자동차 업계의 랭킹 2위마저 위험해질 정도로 판매가 위축되기에 이르렀다.
90년대 후반기, 최악의 파산상황을 맞은 닛산은 결국 프랑스기업 르노(Renault)와의 제휴를 신청한다.
그러나 르노와의 전략적 제휴는 실질적으로는 「르노에 의한 닛산인수」로, 1999년 3월에 36.8%의 지분을 확보함으로서 르노는 닛산의 경영권을 인수받고 COO 카를로스 곤을 포함한 3명의 고위 임원을 파견하기에 이른다.

● 합리적이지 못한 관료주의
1970년대에도 닛산은 계속 고도의 성장을 유지하는 가운데 1985년에 사장이 된 구메 유다가씨가 염려한 소위 “대형화의 병”에 걸려 고생하고 있었다. 즉 수직적 명령계층이 증가하여 상위경영층에게 신속히 그리고 효율적으로 전달되지 않아 최고경영층에서의 의사결정이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그리고 업무가 세분화, 전문화, 기능화 되어 모두가 자기 부서의 개별적인 이해관계만을 추구하여 통합적인 의사결정이 어려워졌다. 대형화된 조직을 통제하기 위하여 인적자원관리부서는 업무와 규율을 설정하게 되었고 따라서 구성원들은 각종 규제 속에서 열심히 일할 의욕과 동기를 상실해 버리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너무 관료적인 이러한 문제는 노사분규로 더욱 가중되었다. 이런 내부의 문제에 시달려 오면서 특히 1970면대와 1980년대에는 외부환경변화와 고객만족에 충분한 노력을 기울이기 못한다.
노사분규와 기업대형화는 결국 1972년 이후 시장점유율을 저하시켜 1972년 39.6%였던 점유율이 1985년 25.6%로 떨어졌다. 그 당시 일본 재계에서는 닛산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너무 내향적이고 관료적이며 독재적이라는 비난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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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탄탄해요~
  • won***
    (2006.05.15 22:2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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