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논문비평] 가상현실 학습 환경에서 효과적 학습을 위한 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요

I. 서론

II. 본론

1. 교육공학에 있어서의 정보기술 활용
1) 도구로서의 컴퓨터 활용
2) 소프트 및 하드테크놀로지 활용
2. e-Learning 환경에서의 학습 전략
1) e-Learning 환경 분석
2) e-Learning 환경에서의 교수-학습지원체제로서의 튜터 역할
3) e-Learning의 향후 발전 과제
3. 가상 현실 학습 환경에서의 효과적 학습 방안
1) 가상 현실 학습 환경에서 학습을 촉진하는 스캐폴딩에 대한 분석
2) 가상 학습 환경에서 교수-학습 촉진 방안
3) 가상 현실 학습 환경에서 지능형 학습 체제(ITS) 구축을 위한 방안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AECT(미국교육공학회)의 1994년 공식적인 정의에 의하면 교수공학(교육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Seels & Richey, 1994). Reiser(2002)는 “교수설계와 테크놀로지 분야란 학습과 수행문제의 분석, 설계, 개발, 적용, 평가를 포괄하는 한편, 다양한 상황 특히 교육기관과 산업현장에서의 학습과 수행을 개선시키고자하는 교수 및 비교수적 과정과 자원을 관리하는 것을 포함한다”라고 주장했다. 역사적으로 교육공학영역은 새로운 교수매체의 등장과 개별화 학습의 활성화라는 두 가지 축을 바탕으로 태동하였다. 그리고, 교육공학은 50년대의 통신이론, 60년대의 심리학, 체제이론, 70년대의 인지심리학, 80년대의 컴퓨터 공학 그리고 경영학, 90년대에는 신경과학 등의 학문으로부터 주요 개념, 원리, 이론 등을 받아들여 교육의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용하는 것을 주요한 탐구분야로 삼아 왔다(박성익 외, 2001)
교육공학은 순수학문이라기 보다 응용학문으로 판단된다. 교육공학의 경우 대부분 해결책 또는 수단에 해당되는 매체가 먼저 등장하고, 그 매체가 어떻게 교육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가를 탐구하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최근 원격 교육, 가상교육, 멀티미디어에 관한 연구들은 그러한 매체들이 어떻게 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가에 관심을 기울였을 뿐, 그러한 매체 이전에 교육의 실제적인 문제를 먼저 상정하지 않았다(Clark & Estes, 1998; Kearsley, 1998). 교육공학에서 매체에 관한 연구가 그렇게 많이 이루어졌음에도 그 효과에 관한 논쟁이 끊임없이 제기되는 것도 바로 이러한 순서의 잘못에도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새로운 매체가 등장하면 그 매체에 관한 연구가 갑자기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컴퓨터, 멀티미디어, 인터넷, 그리고 최근에는 정보매체들에 관한 연구가 그렇다.
참고문헌
권성호(1998).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양서원
금혜진, 정재삼(2003).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논쟁: 학문적 정체성, 간학문성, 소 프트 및 하드테크놀로지 활용. 교육과학연구, 34(2). 167-192.
김신자 외(2001).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음사
김영석(1997). 멀티미디어와 정보사회. 서울: 교육과학사
김지연, 주영주(2003). e-Learning 환경에서 교수-학습지원체제로서 튜터의 역할 및 역량 에 관한 탐색. 교육과학연구, 34(1), 19-39.
나일주, 정인성(1996). 교육공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박성익, 강명희, 김동식(1998). 교육공학 연구의 최근동향. 서울: 교육과학사
박성익 외(2001). 교육공학 탐구의 새 지평. 서울: 교육과학사
박성익 외(2003).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오정숙, 한정선(2003). 가상 현실 학습 환경에서 지능형 학습 체제(ITS: Intelligent Tutoring System) 구축에 대한 이론적 고찰. 교육과학연구, 34(1). 95-123.
오정숙, 한정선(2003). 가상 현실 학습 환경에서 학습을 촉진하는 스캐폴딩에 대한 이론적 고찰. 교육과학연구, 33(2). 161-1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은 곧 구성주의와 그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현대와 같은 정보화 시대의 교육적 패러다임은 개개 학습자들의 요구와 특성에 대한 가치를 중시하고 이전 교사 중심의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 학습자가 선택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인터넷을 활용한 미술교육은 가상 공간에서 학생들은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학습 속도에 맞는 교과 과정을 이수할 수 있어 교육 기회의 확대라는 새로운 가능성을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학습 받은 바 없기에 매우 비생산적인 방식으로 매체를 향유하고 있다. 이러한 인식 아래 본 연구는 매체의 수용자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와 메시지를 보다 많이 얻어낼 수 있으며, 매체를 통해 습득한 소통전략들을 일상생활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전략적 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전략적 틀을 체계화, 원리화하여 국어교육의 주요 내용으로 질적 전환을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런

  • 평생교육,인지적도제교수학습모델(교육모델), 상황적교수,수업정보화교수학습모델(교육모델), 주제중심,ICT활용 NTeQ,한국화교수학습모델
  • 학습 목표2. 교수․학습 대상3. 교수․학습 과정1) 도입 단계2) 전개 단계3) 정리 단계4. 교수․학습 방법5. 교사의 역할1) 학습목표를 성취하도록 유도하는 매개자의 역할 2) 학습활동을 도와주는 조력자의 역할 3) 긍정적 가치를 부여하는 공감자의 역할 4) 흥을 돋구어 주는 학습환경 조성자의 역할 6. 학습 분위기 참고문헌Ⅰ. 평생교육교수학습모델(교육모델)모든 사람이 천부적인 교육의 권리를 갖고 있는 만큼, 중고령 조기퇴직자를 위한 교

  • [졸업][언어습득론] 아동의 언어습득과 언어사용 양상에 관한 연구
  • 학습 언어습득이론2.7 기타 이론Ⅲ. 아동의 언어사용양상3.1 어휘상의 특징3.2 음운상의 특징3.3 내용상의 특징Ⅳ. 맺음말Ⅰ. 머리말1.1 연구목적 및 의의이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언어습득과 언어 학습, 언어 수행에 관한 여러 이론들을 익히고 그 이론들을 바탕으로 실제 아동들의 언어 사용 양상을 조사하여 특징을 밝히는 데에 있다. 한 발 더 나아가, 아동의 언어 사용의 특징을 탐구하여 보다 전문적인 초등 국어 교육을 위한 교양을 쌓는 것을

  • [교육사회] 국가의 사회발전 문화발전과 교육의 관계
  • 학습에 의해 획득된 사회적 행동의 복합체, 사회구성원들의 의식과 행동의 표준, 그리고 구성원들이 현상세계에 대해서 부여하고 공유하는 의미 등 정의는 각각 다르지만, 문화는 초개인성, 학습성, 사회성과 역사성, 외재성과 내재성, 현실성과 이상성, 보편성과 특수성, 가변성 등과 같은 공통적 속성을 지니고 있다. 교육과 문화의 관계는 문화의 교육적 기능과 문화과정으로서의 교육의 의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문화의 교육적 기능에는 욕구충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