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개발] 예비시어머니를 위한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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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경향 분석
2. 시기별 프로그램 분석
Ⅱ. 노부모-성인자녀 관련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분석
1.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본문내용
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경향 분석 우선

본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분석은 1990년 이후 대한가정학회, 한국가정관리학회지, 한국가족관계학회지, 아동학회지에 게재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논문 총 78편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기타 학회지에 개재된 논문이나 학위논문은 본 연구의 분석대상에서 제외되었다는 제한점을 지니고 있다.

1. 주제별, 교육대상별 프로그램 분석

분석 대상 프로그램을 주제별, 교육대상별 분석한 결과는 [표 1]과 같다. 주제별로는 크게 5개 영역으로 나누었으며, 이는 개인, 부부관계, 부모-자녀 관계, 노부모-성인자녀 관계(조부모-손자녀 관계 포함), 대인관계이다. 교육 대상은 크게 4개 범주로 구분하였으며, 이는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이다. 그리고 각각을 예방과 문제해결 영역으로 다시 구분하였다.
한개 프로그램이 여러 개의 주제 영역과 여러 교육 대상이 포함되었다는 점으로 인해, 여러개 범주에 중복 편성되었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주제영역의 전체적인 경향을 살펴보면, 개인 영역 프로그램이 45편(18편 중복), 부부관계가 25편(10편 중복), 부모-자녀 관계 23편(15편 중복), 노부모- 성인자녀 관계 7편, 대인관계 4편(1편 중복)으로 개인 영역의 프로그램, 부부 관계 프로그램, 부모-자녀 관계 프로그램이 대다수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예방과 문제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예방 프로그램은 79편(31편 중복), 문제 해결 프로그램은 25편(13편 중복)으로 예방 프로그램이 절대적으로 많음으로써,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이 문제 해결보다는 예방에 더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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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mfmfj***
    (2007.06.14 23:2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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