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프로그램의 실제들을 제시하고,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3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실제들을 제시하고,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1. 부모교육의 필요성 대두
2. 부모교육의 개념과 정의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정의
3. 부모자녀관계
(1) 부모-자녀관계의 특징
(2) 부모-자녀간의 상호작용
3) 부모-자녀의 의사소통
(4) 부모-자녀의 정서적 친밀도
4. 부모교육의 목적과 기본과정
(1) 부모교육의 목적과 목표
(2) 부모교육의 기본가정
5. 부모교육의 효과
6. 부모교육의 내용과 부모교육자의 자격
(1) 부모교육의 교육 내용
(2) 부모교육자의 자격
7. 부모교육의 발달과 현황
(1)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실제
(2) 미국의 부모교육 현황
8.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1) 미국에서 개발된 표준화 프로그램
(2) 우리나라 부모교육 프로그램
9. 부모자녀관계 향상 프로그램
(1) 풍요로운 노후 가꾸기 프로그램
(2) 노부모 부양가족을 위한 프로그램
(3) 치매노인 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4) 부모기 전이기의 예비 부모 교육 프로그램
(5) 청소년 자녀의 부모 교육 프로그램
본문내용
1. 부모교육의 필요성 대두
그동안 우리 사회에서는 부모역할은 자연스럽게 습득되며, 여성은 생물학적으로 자녀양육을 위한 유전적 성향을 타고 난다고 믿었기 때문에 부모들이 아이 양육을 어떻게 하는가에 대해서는 안다고 가정하였다.
그러나 사회의 변화에 따라 양육환경이 변화(여성의 취업 증가, 핵가족화, 한 부모 가족의 증가)함에 따라 더 나은 부모역할을 위한 부모들의 정보에 대한 요구는 증가하고 있다.
한편 평균수명이 길어지고 자녀의 수가 줄면서 부모 자녀관계의 강도나 기간이 길어지고 이혼 후 조부모가 손자녀의 중요한 양육자로 대두됨에 따라 이러한 관계를 포함한 부모교육의 필요성도 대두되고 있다.
또한 현대의 급격한 산업화와 정보화 현상은 가족의 교육적 기능을 약화시켰으며 가족제도의 변화와 함께 가족관계도 변화하면서 문화의 세대간 전달기능도 약화되었다, 이러한 요인으로 부모교육에 대한 욕구는 증가하고 있다.
2.부모교육의 개념과 정의
(1) 부모교육의 개념
부모(parent)는 라틴어인 “parens"가 어원으로 ”출산하다(give birth)"라는 의미이다. 즉 부모란 자녀를 출산함으로써 얻게 되는 지위이다. 그러나 부모가 된다는 것은 자녀출산 그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왜냐하면 부모는 전 생애에 걸쳐서 양육과 보호 및 교육을 통해 아동발달의 모든 영역을 증진시키는 사람으로 정의되기 때문이다(Hamner & Turner, 2001). 즉, 부모로서의 역할을 하는 시기(부모기)는 어느 한 시점에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자녀와 부모의 전 인생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정현숙 ․ 유계숙 ․ 이주경 ․ 전혜정 ․ 박주희, 2003).
‘부모기(parenthood)’는 임신을 선택하는 때부터 부모역할을 수행하는 전 기간을 의미하는 개념하며, 이 시기 동안 수행하는 부모로서의 다양한 역할이 ‘부모역할(parenting)'이다. 부모가 된다는 것은 거듭되는 선택의 과정이며, 가족관계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는 결정이다.
일반적으로 부모교육이란 유아교육사전에서 정의하고 있듯이 이미 성인이 된 사람들이나 예비부모들을 위한 일종의 성인교육으로서 자녀의 양육이나 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합교육의 동향을 외국사례와 비교하여 논하고 우리나라의 통합교육 당면과제
  • 교육의 찬반논쟁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기존의 특수학교나 특수학급에의 배치를 기피하고 장애를 지닌 자녀의 일반학급에의 배치를 원하는 부모들이 늘어나고 있어 통합교육을 실현하는데 있어 어려운 문제가 되고 있다.따라서 최근 통합교육의 동향을 외국사례와 비교하여 논하고 우리나라의 통합교육 당면과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통합교육의 최근 동향1. 분리교육에서 통합교육(포함교육)으로 전환역사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0k
  •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5점)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25점)Ⅰ. 서 론유아교육의 발달에 있어 1960년대만큼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쏟아져 나오고 유아교육 실제 현장에 적용된 것은 없었을 것이다. 그 이유중의 하나로서 유아의 조기경험에 대한 결정적 중요성의 인식이 증가되었으며, 1960년경부터 대두된 문화실조의 개념과 그에 따른 보상교육의 확대 또한 부모교육의 강조가 여성의 사회진출, 가족제도

  • 가족복지론] 다문화 가족 자녀들의 성장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하시오_
  • 교육 지원이 충분하지 않거 ,나 적절하지 않아서일 수도 있습니다.해결방안 다문화 가족 자녀들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 제시 2. :언어 및 의사소통 지원 2.1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언어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필요에 따라 통역 . , ,및 번역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문화적 이해와 조화를 위한 교육 2.2자녀들이 자신의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은

  • 가족복지론] 가족사회복지사의 역할 7가지중 사회문제 예시를 들고 중요한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대해서도 가족 .폭력 및 아동학대의 원인을 규명하고 개선 할 수 있는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해야 한다.셋째로 가족사회복지사는 효과적인 예방 프로그램 및 인식개선 캠페인을 통해 ,가족폭력 및 아동학대 문제의 발생률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이를 위해 가 .족학대의 원인 및 예방 방법에 대한 교육을 가족 구성원과 사회에 대해 전파하고 인식개선을 도모한다 , .넷째로 가족사회복지사는 정책 및 제도 개선을 주도해야 한다 가족폭력

  • 아동복지론 현재 우리나라 아동복지정책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해결방
  • 교육도 올해부터 시작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프로그램의 전문성이 담보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3) 아동복지 전달체계의 문제점지역아동센터는 공부방, 방과 후 보육서비스로 전환되는 과도기적 상황에서 시설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1.7백만에 달하는 빈곤아동과 한부모 가족 아동, 방치되고 있는 맞벌이 가정 아동을 보호하기에는 시설이 상당히 부족하다.4) 아동복지 예산의 문제점절대인구수로 볼 때나 사회적인 파급효과를 고려해 볼 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