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패러디문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면서
◎패러디(Parody)란?
○포스트모더니즘의 표현방법으로서의 패러디
※(참고자료)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정치 패러디
◎솔로 부대에서 칼퇴 부대까지
-공허하고 유쾌한 패러디 문화
◎ 대중문화의 흐름
-지배문화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형식 및 성격
패러디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패러디'된' 작품(원전)과 패러디'한' 작품이라는 이중 구조가 필수불가결하다. 그 행위자가 원전의 독자이자 패러디한 작품의 작가라는 이중적 지위와 상응한다. 그래서 패러디는 원전에 대한 모방의 형식이면서 해석의 형식이고 또 비평의 형식이기도 하다.
이러한 패러디의 이중적 구조는 상호 텍스트적이다. 상호텍스트는 한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와 결합하여 보다 큰 담론을 이루는 것으로 텍스트들의 관계 맺기의 인식에 강조점을 둔다. 상호텍스트는 문맥의 다중화이며 확산의 현상이다. 이런 점에서 원전 없이 성립될 수 없는 패러디는 필수적으로 상호텍스트적일 수밖에 없다.
또한 앞서 보았듯이 현대의 패러디 대상 영역이 문화 전반으로 확장되면서 사회적, 역사적, 정치적, 이데올로기인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표현방법으로서의 패러디
수사학적 전략으로서 패러디는 이제 포스트모더니즘 문화의 대표적 특질로 자리잡았다. 18세기 계몽주의로부터 근원을 두고 종교나 외적인 힘보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 합리적 사고를 중시했던 모더니즘 대한 반기로서 시작된 포스트모더니즘은 개성 ․자율성 ․다양성 ․대중성을 중시하는 새로운 담론을 낳는다. 이런 포스트 모더니즘에 입각한 창조 방법으로서 패러디는 재해석된다.
참고문헌
․페러디 이론 / 린다 허치언 지음 ; 김상구 ; 윤여복 옮김, 文藝, 1995.

․패션의 제국 / 질 리포베츠키 지음 ; 이득재 옮김. 문예 , 1999.

․포스트모더니즘 개론 : 현대문화와 문학이론 / 이합 핫산[원저] ; 정정호 ; 이소영 [공]편.한신문화사 ,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분석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은 방송영역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온라인상의 각 방송사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것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나타내는 좋은 사례일 것이다. 이렇듯 지식정보화의 광속(光速)적인 진행은 저널리즘의 영역까지 확대, 변화의 동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시대적 질서를 인정하고 있다. 과거 활자중심의 문화에서 영상중심의 문화로 변화는 신문중

  • [방송폭력]쇼프로그램의 폭력성 - 개그콘서트를 중심으로
  • 문화를 보여주는 코너임.일단 때리고 우리 아들(학생/사위)이 아니네를 반복하며 마치 우리 아들이면 때려도 된다는 폭력적인 문화를 양산. 싸가지, 니들이 개맛을 알아 등 극단적인 언어도 자주 나옴.봉숭아학당날짜개요여성 및 특정계층비하폭력성선정성언어8/11주제는 만남8/18주제는 비밀8/25주제는 용기있는 삶9/1주제는 약속종합이 코너는 가장 많은 시간을 차지하고 대부분의 출연진이 나오는 코너로 계속되는 개그콘서트의 변화

  • `광고 커뮤니케이션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문화를 탄생시켰으며, 방송매체의 보험․금융․펀드의 상품광고들이 급격하게 증가하게 되면서 수용자의 잠재된 미래설계에 대한 Needs를 분출시켜 일반적인 사회현상으로까지 이어지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은 푸르덴셜 광고가 배양효과 이론의 논리와 같은 맥락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반증하고 있다.4-4. 네티즌 반향 분석【 사 례 】○ “이 광고 정말 눈에 거슬리네. 여자가 죽고 남편이 여자 플래너하고 다정하게 커피 먹고 있는 광

  • [마케팅원론] 광고메세지 표현방식유형 광고사례-광고메세지 소구점을 통한 소비자 성향 분석
  • 문화 가정 캠페인, G20 성공 기원) 영상자료 : http://serviceapi.nmv.naver.com/flash/NFPlayer.swf?id=83ACADIA289F64CANADA19FBAC37C07F8CBB8&outKey=V128bab1c980aae4551260dfa6debdbca80b124746acfe3f7b4890dfa6debdbca80b1http://serviceapi.nmv.naver.com/flash/NFPlayer.swf?vid=BC6CE3632A5C9D367D2436265B52CB9A4C4C&outKey=V123a70cf84cd32de2a16f506d0d30e8debda5a78bcff86833f3bf506d0d30e8debda▸LG (다문화 가정 캠페인, G20 성공 기원)참고자료 :http://news.donga.com/3/all/20101127/32901121/1▸두산 사람이 미래다 ‘기회’편 영상 자료 :http://eyemu.blog.me/11

  • 스타마케팅과 한류를 통한 외래 관광객 유치방안-중국과 일본의 한류를 통한 관광산업의 발전
  • 문화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한류의 기본 동력에 있어서는 한국 대중문화의 질적인 우수성에서 온다는 시각과 한국인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내재 의식이나 창의력에 근거한다는 시각이 있다. 이외에 한국 문화의 우수성이나 독창성에 근거한다기보다는 그것을 수입한 나라들의 내외적인 조건에 부합되었기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다. 이동후는‘한국 트렌디 드라마의 문화적 형성’에서 한류 현상을 ‘문화적 근접성’을 중심으로 ‘지역권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