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폭력]쇼프로그램의 폭력성 - 개그콘서트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엽기 텔레비전의 황색 폭력
2) 폭력성의 정의
3) 볼 권리, 보지 않을 권리

2. 개그콘서트의 폭력성

1) 신체적 폭력
2) 정신적 폭력
3) 개그콘서트 대사 분석 및 평가

3. 폭력성의 영향

1) 폭력성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2) 쇼·오락 프로그램의 폭력성에 대한 설문조사
3) 개선 방안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 엽기 텔레비전의 황색폭력

텔레비전 오락 프로그램의 '질' 문제가 장안의 화제다. 전 방송사, 거의 모든 오락 쇼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연예인에 의존하는 '연예인 중독증',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내용 경쟁에 따른 '도덕 불감증', 자막공해, 스타 연예인들의 사생활 들추기로 전락해버린 시청자의 소외 등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고, 심지어는 황색 폭력이라는 말까지 나오는 현실이다. 그 중에서도 오락 프로그램에 있어서의 폭력성은 그 논의의 중심에 있고 그 수위에 있어서도 가장 심각하다는 상황에까지 이르렀다. 이에 쇼프로그램에 있어서 폭력성이란 화두를 가지고 구체적인 분석과 대안을 마련해보고 어떻게 하면 이런 상황을 개선시킬 수 있는지 고민해 보게 되었다.

2) 폭력성의 정의

오락 프로그램에 있어서, 특히 오락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있는 쇼프로그램에 있어서 폭력성을 문제삼는다는 것은 어찌 보면 평행선에서 이야기하는 것과 같다. 방송국 측에서는 가장 시급한 문제인 시청률 경쟁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이유를 제시하고 있고, 시청자 측에서는 볼 권리를 침해하고 시청자를 우롱하는 처사라고 반박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폭력성이 알게 모르게 우리의 생활에 영향을 끼치고 나아가 대중 문화라는 이름으로 시청자들의 감각을 마비시킨다는 것을 떠올린다면 폭력성의 논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폭력성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일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폭력에 대해서
  • 방송사업자가 15세이상 시청가를 추가할 수 있게 하였다. 등급분류는 방송프로그램의 폭력성,선정성,언어사용정도 등을 기준으로 분류하되, 등급기호는 연령정보만을 표시하며, 방송프로그램 등급에 대한 고지는 프로그램 시작과 동시에 등급기호와 함께 부연설명을 자막으로 고지하도록 하였다. 방송중에는 등급기호를 10분마다 30초 이상 표시하도록 하였으며, 방송사업자로 하여금 보호자의 시청지도에 용이하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프로그램에 대

  • [논문작성] 웃음은 개그(gag)라는 신선한 언어적,심리적 전환 및 상황적, 행동적, 배경적 특수성에 의하여 발생과 패턴규칙화 고찰 분석
  • 쇼) 101.4. 지금까지의 코미디 정의 종합과, 앞으로 코미디가 가져야 할 의미상. 102. 코미디에 대한 언어적 분석 112.1 방심 상태와 개그(Gag) 122.2 언어 유도체의 유형 132.2.1. 반복 132.2.2.전환 152.2.3. 중복 162.2.4. 역전 192.3 코미디와 개그 203. 심리적 분석. 213.1. 거짓웃음 (허위웃음 ) : 웃음의 전염성. 223.2. 웃음 생리학 (gelotology) : 생리학적 관점에서의 웃음 연구. 233.3. 사회적 신호적 관점에서의 웃음. 253.4. 심리적 관점에서 분석한 국내 개그프로그램

  • [미디어] 진화하는 코미디 프로(개그콘서트, 웃찾사)
  • 개그콘서트 프로그램 편성 (2) 개그 콘서트 코너조사(3) 웃음을 찾는사람들에 프로그램 편성(4) 웃찾사에 코너조사(5) 모호한 장르구분1) 코미디인가 개그인가?-코미디--슬랩스틱이란--패러디(PARODY)--개그-(6) 개그장르로 보아야 한다.Ⅲ.우는 무엇을 코미디에서 무엇을 보는가?1.빠른 장면 전환을 통해 시청자에 눈을 사로 잡다.2.풍부한 이야기 소재를 발굴 한다.(1) 아이디어로 승부한다.(2) 웃기지 못한다면 방송 조차도 안된다.(3) 체계적인 훈련

  • 코미디에 대한 언어적 고찰
  • 쇼) 101.4. 지금까지의 코미디 정의 종합과, 앞으로 코미디가 가져야 할 의미상. 102. 코미디에 대한 언어적 분석 112.1 방심 상태와 개그(Gag) 122.2 언어 유도체의 유형 132.2.1. 반복 132.2.2.전환 152.2.3. 중복 162.2.4. 역전 192.3 코미디와 개그 203. 심리적 분석. 213.1. 거짓웃음 (허위웃음 ) : 웃음의 전염성. 223.2. 웃음 생리학 (gelotology) : 생리학적 관점에서의 웃음 연구. 233.3. 사회적 신호적 관점에서의 웃음. 253.4. 심리적 관점에서 분석한 국내 개그프로그램

  • [영상문화] 한국 오락 프로그램과 외국 오락 프로그램의 비교
  • 영상문화의 이해 한국 오락 프로그램과 외국 오락 프로그램의 비교․ 오락프로그램▷오락 프로그램의 개념방송 프로그램을 기능에 따라 분류할 때 가장 보편적 기준인 보도, 교양, 오락 중에서 오락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 드라마, 음악, 퀴즈, 게임, 버라이어티, 쇼 프로그램 등이 이에 속한다.▷오락프로그램과 쇼 프로그램한국의 오락프로그램은 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발달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오락프로그램과 쇼 프로그램의 경계가 무너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