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매스미디어] 디즈니여성 캐릭터의 변천과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제1세대 여성 캐릭터, "미인은 아니, 공주는 잠꾸러기"

2. 차세대 디즈니의 여성 캐릭터, “더 이상 기다리지는 않지만 사랑을 위해 산다.”

3. 《뮬란》, 동양에서 발견한 신화의 원형

4. 드림웍스의 《슈렉》에 자극 받은 《릴로 & 스티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마치 눈먼 신탁의 예언자처럼 세상에 대해 가장 순진하고 단순하게 대처하는 듯 보이지만, 시대의 증후로 새로운 영웅 신화와 그 속에 담긴 남성성과 여성성에 관한 흥미로운 통찰과 변모를 우리에게 들려준다. 디즈니가 신화와 동화, 현실의 세계를 넘나들면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오는 동안 여성 캐릭터도 모습을 달리해왔다. 그리고 다행스럽게도 디즈니는 여성 캐릭터 묘사에서 조금이나마 진보를 거듭해오고 있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1937년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부터 2002년 《릴로 & 스티치》까지 디즈니 애니메이션 여성 캐릭터들의 계보와 아울러 변천의 원인을 분석하고 그 안에서 보여 지는 남성성과 여성성에 대하여 고찰한다. 그리고 새로운 여성 캐릭터를 제시한 뮬란과 릴로의 중요성과 한계를 통해 디즈니 애니메이션 여성 캐릭터의 미래상까지 추론해보기로 하겠다.

1.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제1세대 여성 캐릭터, "미인은 아니, 공주는 잠꾸러기"

디즈니의 초기 애니메이션들은 상당부분 전래동화에서 그 소재를 따오고 있다. 최초의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인 《백설 공주와 일곱 난쟁이》(1937)가 그렇고, 《신데렐라》나 《잠자는 숲 속의 미녀》도 마찬가지였다. 새엄마가 자신을 죽이러 오는 줄도 모르고 일곱 난쟁이와 천국 같은 나날을 보내는 순진한 백설 공주며, 16살이 되면 자동적으로 물레에 찔려 잠들게 되어 있는 잠자는 숲 속의 미녀까지 초기 디즈니에서 보여주는 애니메이션의 여성상들은 단순히 수동적이고 자의식이 부족한 여성의 선에서 그치는 듯 보인다.
참고문헌
데이비드 핸드, 《백설공주와 일곱 난장이》, 월트디즈니, 1937.
존 머스키&론 클레멘츠, 《인어공주》, 월트디즈니, 1989.
게리 트라우스데일& 커크 와이즈, 《미녀와 야수》, 월트디즈니, 1991.
마이클 가브리엘, 《포카혼타스》, 월트디즈니, 1995.
베리 쿡&토니 벵크로프트, 《뮬란》, 월트디즈니, 1998.
크리스 샌더스&딘 드블루아, 《릴로 & 스티치》, 월트디즈니,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성과를 바탕으로 CJ Entertainment가 CJ에서 분사하여 독립적인 계열사로 편입되어 그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가고 있다. CJ미디어는 국내 음악채널 점유율 1위인 m.net과 m.net nonstop, 국내 유일의 요리전문채널 푸드채널과 영화전문채널 Home CGV를 포괄하여, 케이블TV와 위성방송을 통해 활발한 방송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앞으로 미디어 사업을 기반으로 적극적으로 사업다각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방송과 통신이 융합되는 미래 미디어 환경 속에서 주도적으

  • [공사] [공사] 한국수력공사 기출문제 수정본
  • 매스커뮤니케이션효과에 관한 이론의 하나로 수용자들은 매스 미디어에 의해 제시된 행동양식을 모델로 삼아서 행동하기 때문에 매스미디어는 사회 구성원들에게 중요하고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는 학설4. 언론 윤리강령이 아닌것은? 수출증대 5. 신문의 자유가 아닌것은? 대항의 자유언론출판의 자유에는 보도(報道)의 자유가 포함된다. 그 중에서도 신문의 자유가 대표적인 것으로 국민의 알 권리와 매스컴의 알릴 권리로서 보장한다. 언론출

  • 일본만화, 어떻게 읽을 것인가
  • 캐릭터산업, 만화게임산업, 만화방송산업, 만화광고산업, 만화홍보산업, 만화선전산업, 만화관광산업, 만화교육산업, 만화디자인산업, 만화미디어산업, 만화이벤트산업 등 기타 다양한 응용분야가 날마다 새롭게 등장하고 있다(임청산, 1994).7. 대중문화론만화에 대한 국내의 문화주의적 접근은 아직까지 양적, 질적으로 초보적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문화연구의 다양한 시각이 겨우 적용되기 시작한 단계이며, 구체적 현상들에 대한 이론적

  • [미디어컨텐츠론] 축제와 문화 콘텐츠
  • 매스미디어가 조명하는 축제 문화’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방법 선택의 배경은 아래의 매스미디어가 갖는 특성에 기초하며, 다양한 종류의 매스미디어 중 대중성과 파급력이 가장 큰 ‘영상미디어’로 그 범위를 한정하였다.① 매스미디어가 한 나라 안에서 발휘하는 영향력은 상당하다.② 매스미디어는 사회 구성원의 공통의 흥미와 관심사를 대변한다.③ 매스미디어의 콘텐츠는 (특정한 경우를 제외하고) 국경을 넘어 접근이 용이하다.여기에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미디어 백과사전류, 인터넷 기반 자료 등이 모두 활용될 수 있다. 이들 보조 매체들은 주로 어휘 차원에서 읽기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갑’은 읽기 과정에서 ‘을’이 스스로 사전 등을 찾아가며 텍스트의 내용을 이해해 갈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 역점을 두기로 한다. ‘갑’은 이 과정에서 ‘을’이 보조 매체에 너무 집착함으로써 읽기 과정에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세심하게 배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어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