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방법(PBL)과 우리 교육의 변화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의 기본 전제
2. 대표적인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
3. 우리 교육의 변화 전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구성주의적교수-학습 방법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철학적 인식론에 뿌리를 둔 구성주의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환경을 설계하려는 시도가 교육공학 영역 내에서 진행되어 왔다(제2장을 참조하시오). 구성주의는 다른 주오ㅛ한 학습이론과 마찬가지로 교육공학자들이 주창한 것도 아니며 교육공학자들의 고유한 연구 영역은 더욱 아니다. 구성주의는 철학적 인식론에서 끊임없이 논의되어 왔던 주제이며, 인지 심리학내에서는 서구의 피아제(Piaget, 1977) 비고스키(Vygotsky, 1978)와 같은 학자들에 의하여 지난 1960년대 이후 발전되어온 관점이다.
이러한 철학적 인식론이자 심리학적 연구 분야인 구성주의가 1990년을 전후로 교육공학자 특히 교수설계자들의 주요 관심거리가 되었다. 구성주의에 대한 관심은 행동주의나 정보처리이론 든 지배적인 학습이론에 바탕을 둔 교수설계 혹은 교수절략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되었다. 구성주의 관점에서 볼 때 기존의 교수설계, 교수체제설계, 교수전략에 관한 이론과 모형은 대부분 객관주의적 인식론에 바탕을 둔 학습이론에 기초하여 개발되었다. 구성주의적 인식론에서는 객관주의적 인식론과는 다른 관점에서 지식과 학습을 규정한다. 따라서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방법도 다른 방식으로 제안한다.
- 참고문헌
-
황윤한(1998). 21세기를 위한 교육과정 철학. 열린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발전 방향, 11-28.
박성익, 이정희. 최재임(2000).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이해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구성주의 학습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우리나라의 교육에 세한 세밀한 분석을 추천할 만 하다.
- u010***
(2006.08.01 00:38:3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