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방법(PBL)과 우리 교육의 변화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의 기본 전제

2. 대표적인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

3. 우리 교육의 변화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성주의적교수-학습 방법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철학적 인식론에 뿌리를 둔 구성주의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환경을 설계하려는 시도가 교육공학 영역 내에서 진행되어 왔다(제2장을 참조하시오). 구성주의는 다른 주오ㅛ한 학습이론과 마찬가지로 교육공학자들이 주창한 것도 아니며 교육공학자들의 고유한 연구 영역은 더욱 아니다. 구성주의는 철학적 인식론에서 끊임없이 논의되어 왔던 주제이며, 인지 심리학내에서는 서구의 피아제(Piaget, 1977) 비고스키(Vygotsky, 1978)와 같은 학자들에 의하여 지난 1960년대 이후 발전되어온 관점이다.
이러한 철학적 인식론이자 심리학적 연구 분야인 구성주의가 1990년을 전후로 교육공학자 특히 교수설계자들의 주요 관심거리가 되었다. 구성주의에 대한 관심은 행동주의나 정보처리이론 든 지배적인 학습이론에 바탕을 둔 교수설계 혹은 교수절략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되었다. 구성주의 관점에서 볼 때 기존의 교수설계, 교수체제설계, 교수전략에 관한 이론과 모형은 대부분 객관주의적 인식론에 바탕을 둔 학습이론에 기초하여 개발되었다. 구성주의적 인식론에서는 객관주의적 인식론과는 다른 관점에서 지식과 학습을 규정한다. 따라서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방법도 다른 방식으로 제안한다.
참고문헌
황윤한(1998). 21세기를 위한 교육과정 철학. 열린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발전 방향, 11-28.
박성익, 이정희. 최재임(2000).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이해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구성주의 학습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우리나라의 교육에 세한 세밀한 분석을 추천할 만 하다.
  • u010***
    (2006.08.01 00:38:33)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문제기반학습
  • 구성주의적 원칙을 적용한 학습설계 모형중의 하나로서, 학습촉진자에 의해 제시된 문제를 협동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학습자들이 5-7명 사이의 소그룹으로 편성되어 그룹 토론과 같은 협동학습을 하는 학습방법이다.(Savery & Duffy, 1995) 2. 문제기반학습의 이론적 배경1) 문제중심학습의 뿌리는 진보주의 운동 특히,Dewey의 신념- 교수자들은 탐구하고 창조하는 학습자들의 본능에 소구함으로서 가르 쳐야 한다는- 으로 거슬러 올라갈수 있다.“교육에

  • 문제중심학습 원리를 적용한 웹기반 교육
  • 문제중심학습 원리를 적용한 웹기반 교육목차I. 서 론II. 이론적 배경1. 웹기반 교육2. 문제중심학Ⅲ. 연 구 방 법1. 연구 대상 2. 연구 도구3. 연구 절차4. 자료분석 방법IV. 연구결과1. 협동학습 2. 촉진자, 공동학습자로서의 교수자 역할3. 학습자 중심 환경4. 평가5. 웹기반 학습 수행 상의 장애요인V. 결론 및 제언I. 서 론컴퓨터와 통신 기술이 교육에 도입된 30여년 동안 컴퓨터 통신망을 활용한 교육은 컴퓨터 매개 통신(Computer-Mediated Communicatio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학습 모형 정립한양대학교본 연구는 1998년도 교육부 학술연구개발지원비에 의한 것임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1998. 12연구책임자 : 정진곤(한양대학교) 공동연구자 : 조경원(이화여자대학교)반채익(부강공고)김철중(혜화여고)목 차제 1 장 서 론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 22. 연구내용 및 방법 - 53. 국내외 연구동향(연구배경) - 84. 연구결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9제 2 장 교수-학습의 측면에서 본 열

  • 교수설계이론 레포트
  • (1) 교수설계의 개념 ‘교수-설계’란 ‘교수-학습의 원리를 자료, 활동, 정보 자원과 평가를 위한 계획으로 전환하는 체계적인 성찰과정’1) 교수설계의 의미교수(Instruction) -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의도적인 학습의도한 목표 달성을 촉진하기 위한 계획적인 학습 조건의 준비학습자들이 특정 능력을 획득하도록 안내하는 의도적인 경험의 준비설계(design) - 우리가 무엇을 개발한다든가, 특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어떤 계획을 수행하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