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법] 접속사를 설정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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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며 *
1) 품사 분류의 흐름 속에서 살펴 본 접속사의 위치
2) 현행 학교문법에서 접속사의 위치
3) 접속사 설정을 둘러싼 학자들의 견해
4) 교육적인 입장에서 접속사 설정 문제 바라보기
* 나오며 *
<<참고한 문헌>>
본문내용
3) 접속사 설정을 둘러싼 학자들의 견해

접속사를 독립적으로 설정해야 할 것인가를 두고 학자들의 의견이 분분하다. 우선 접속사를 설정하는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고나서, 접속사를 설정하지 않는 학자들의 견해에 대해 알아보았다. 여기서 접속사를 설정하지 않는 학자들의 견해라는 것은 현행 학교문법에서 받아들여지고 있는 접속부사로의 처리 방식을 의미한다. 이 두 입장에 대한 뚜렷한 찬ㆍ반이 드러나지 않거나 또 다른 시각의 견해를 보이는 학자들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1) 접속사를 설정하는 학자들의 견해

<이관규, 1999>
-접속사를 다시 아래와 같이 분류한다.
(가) 그 계열-그러나, 그러니까... 하 계열-하지만, 한데... 기타 계열-더욱이, 게다가...
(주로 문장과 문장을 연결한다)
예) 나는 사과를 좋아한다. 그러나 너는 오렌지를 좋아한다.
(나) 곧, 즉, 또, 또한, 또는, 혹...
(주로 단어와 단어를 연결한다.)
예) 연필 또는 볼펜이 필요하다.

-접속사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접속사는 기존 부사들과는 완전히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두 문법 단위를 연결시키는 기능을 하는 것이지, 결코 뒤의 성분을 수식하는 부사의 기능을 하지 않는다. 문장의 앞부분에 나오는 (가)의 '그리고, 그래서...' 등은 문장부사의 일종으로 볼 수 있을지 몰라도 (나)의 '또, 혹은...' 같은 것들은 그 성격이 부사와 완전히 다르다. 하지만 (가) (나)의 경우 모두 엄밀히 말하면, 문장과 문장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거나 앞뒤의 체언을 이어주는 역할만 하고 있다.
6차 교육과정까지의 학교문법에서는 접속사가 품사로는 부사이면서도 문장성분 상으로는 독립어에 속해있어 논리적으로 타당하지 않았다. 대개 품사 명칭과 문장성분의 명칭이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일치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예외적으로 문장부사가 부사어가 되지 못하고 독립어가 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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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문법이론, 유목상, 일조각, 1990.
한국어 현상- 의미분석, 신현숙, 상명여대 출판부, 1991.
국어문법론의 이해, 왕문용 민현식, 개문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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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한테는 매우 좋은 자료였습니다..^^
  • free2***
    (2005.12.09 20: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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