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후생복지와 산재예방, 방출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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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3.2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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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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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업원 후생복지
1. 복리후생의 개념과 특성
2. 복리후생의 필요성
3. 복리후생의 유형
4. 복리후생의 효율적 운영
5. 직업생활의 질
■ 산업재해와 안전관리
1. 산업재해 관리의 중요성
2. 산업재해의 현황과 유형
3. 산업재해의 원인과 예방
4. 예방대책
제9장 방 출 관 리
■ 인력방출
■ 인력방출의 유형과 관리
21세기와 근로생활의 질
■ 21세기와 근로생활의 질
■ 21세기 근로생활의 질 이슈
맺음말
- 본문내용
-
1. 복리후생의 개념과 특성
(1) 복리후생이란?
인적관리대상은 그 관리대상이 인격체이기 때문에 인적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회사의 이익을 높이면서 동시에 그들의 직장생활 만족과 행복한 생활을 위해 힘써야 한다.
생활보장과 직장만족 더 나아가서 사용자와의 공동체적 유대감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노동의 대가 이외에 ‘인간적 대우’가 필요한데 이를 통틀어서 복리후생이라고 한다.
(2) 복리후생관리의 특성
의무와 자율
복지프로그램을 소극적으로 법을 지키는 수준에서 지급할 것인가 아니면 법을 초월하여 적극적으로 지급할 것인가에 따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회사수준을 감안하고 종업원의 요구 정도와 필요성을 판단하여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
관리의 복잡성
임금의 가치는 객관적이고 누구나 평가가 가능하지만 복리후생의 경우는 수혜자의 주관적 관점과 욕구가 다르기 때문에 가치 측정이 매우 복잡하다.
인간적 윤리성
종업원과의 사회적이고 윤리적인 고용관계의 실현은 종업원의 직무만족과 조집몰입에 직결되어 생산성을 좌우하게 된다. 그러므로 복리후생은 인간적 차원에서 관리되어야 하기 때무에 그 혜택수준을 결정하기가 어렵다.
2. 복리후생의 필요성
(1) 기업이 복리후생을 담당하는 이유
경제적 이유
복지후생이 잘 된 회사의 종업원은 직장생활에 만족하고 사기가 오르고 생산성이 올라 회사에 이바지한다.
사회적 이유
기업의 복리후생제도는 노동 이외의 부가적 급부로서 근로자의 가족 중 근로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을 보호하는 의미가 있다. 또한 고급노동자와 저급노동자에게 공통으로 지급하는 복리후생제도 덕분에 사회의 구조가 평등해지는 데 일조한다.
자료평가
- 생각했던것 보다 자료가 충분치 못했음...
- sku***
(2005.10.09 14: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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