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 한국의 FTA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자유무역협정(FTA)의 의의
Ⅲ. 세계의 FTA 동향
Ⅳ. 한국의 FTA 현황
Ⅴ. 한국의 FTA 방향 - 한․중․일 FTA
Ⅵ.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는 지난달 말인 2004년 11월 29일 싱가포르와의 FTA를 공식 선언함으로써 올해 초 칠레와의 FTA 타결 이후 두 번째이다. FTA 체결에 대해 여러 찬반론이 많지만 세계의 추세로 보아 불가피한 선택인 것으로 보인다.
세계경제는 지금 범세계화와 지역주의가 양립하는 가운데 경제블록을 결성하는 형태로 지역별 경제통합이 급속히 진해되고 있다. 현재 WTO 회원국 중 거의 모든 국가들이 지역무역협정에 참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와 같은 지역주의의 확대, 심화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도리 것으로 보이는데 이로 말미암아 지역무역협정에 참여하지 않은 비회원국의 경제적 손실은 막중할 것이다.
자원과 기술이 부족했던 우리나라는 수출의 증대를 통한 대외지향적 성장전략을 구사하여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으로 성장하였다.
- 참고문헌
-
수협중앙회(www.suhyupiosa.org)
세계 FTA경쟁과 한국의 선택-박번순(삼성경제연구소)
외교통상부(www.mofat.go.kr)
중앙일보 2002년 5월 23일
지역주의로서의 한중일 자유무역지대 모색: 이갑수 ․ 한형근
한국의 FTA 전략: 박번순 (삼성경제연구소)
한중일 FTA의 추진당위성과 선행과제: 정인교 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한중일 3국 협력과 도전과 과제 : 배긍찬
FTA 시대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 정인교(대외경제정책연구원)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되었음
- leele***
(2005.12.02 10:29: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