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사회적책임과 기업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1. 기업윤리
(1) 기업윤리의 개념 및 중요성
(2) 기업윤리의 유형 및 발전과정
(3) 한국기업의 윤리경영
(4) GE의 윤리경영
(5)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Part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란
(2) 사회적 책임-경영전략론
(3) 기업의 전략적 사회공헌활동과 효과
(4) 기업의 사회책임경영-나이키
(5) 한국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역사와 현황
(6) 한국적 특수성
(7) 기업의 사회적책임에 관한 질문
(8) 선진기업의 경험-미국사례
(9) 국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문제점
(10) 한국기업의 사례
(11) 한국에서의 전략적 사회공헌 방향 제언

Part 3. 강의
(1) SKT 강의 3V3R
(2) SKT 강의 사회적 공헌 활동
(3) 비판적 언론인 강의-한겨레신문 곽정수기자
(4) 강의 의견 및 느낌

Part 4. 시민단체, 언론 그리고 기업
(1) 경실련 사무총장 강의-경제정의실천연합 박병욱 사무총장
(2) 강연에 동의, 반대, 그리고 기업의 주장과의 비교
(3) 시민단체 현황과 활동
(4) 사회적 역할과 공헌-경제 관련 시민 단체 위주로
(5) 문제점 및 생각
(6) 우리나라 언론사들의 기업에 대한 입장 - 친기업적 보수 색채의 언론
(7) 언론에 대한 생각
(8) 시민단체, 언론의 기업에 대한 영향력
(9) 기업의 대 언론관계


본문내용
(1) 기업윤리의 개념 및 중요성

○ 기업윤리의 개념
기업윤리는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약식의 태도로서 옳고 그름이나 선과 악을 구분해 주는 판단기준과 도덕적 가치와 관련된 기업경영의 의사결정과정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기업윤리 연구는 크게 두 흐름으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첫째로는 규범적 접근이며, 둘째로는 실용적 접근이다. 규범적 접근은 윤리의 본질, 기업목적과 윤리, 윤리의 주체 , 윤리적 가치판단의 기준 등을 강조한다. 실용적 접근은 도덕적 가치보다 구체적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나 광범위한 사회에 이익을 주거나 해를 줄 수 있는 행동을 하는 것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연구하는 것이다. 기업윤리는 모든 상황에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규범적일반적 윤리라기보다는 기업경영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적용되는 응용적 윤리의 성격을 갖고 있기에 실용적 접근을 간과할 수 없다. 그래서 이미 미국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기업윤리를 21세리 기업 경쟁력이라 하여 사회적 책임론과 이해 관계자 이익론을 통합하여 의무론과 효용론의 적용기준을 만드는 등 기업경영에서 윤리적 책임과 행동기준을 중요시 여기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권정소
<언론의 재계 편들기 어느 정도인가> (사)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 민주노총 <기업과 NGO> 장하성
<재벌 기업의 언론 통제> 이미라
<글로벌 무한 경쟁시대의 기업윤리 제고 방안3>

참고 사이트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http://WWW.RISS4U.NET
관훈클럽http://kwanhun.com
참여연대 http://www.peoplepower21.org
경제정의실천연합 http://www.ccej.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