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 중국시장에서의 초고속인터넷통신망 투자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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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변화하는 중국시장
- 중국 경제의 규모 등 전반적인 시장 소개

2. 중국 시장에서의 IT 산업
- IT 산업의 발전 현황과 그 안의 통신시장

3. 중국의 통신시장 무역정책
-WTO 가입 전 · 후

4. (주)KT 기업으로서의 중국 시장 진출
- 만일 우리가 (주)KT 의 CEO 라면?

1) KT기업에 대한 간략한 소개

2) 중국의 초고속 통신망 현황
- 현 중국의 초고속 통신망 역량
- 초고속 통신망에 대한 중국 정부의 계획

3) 우리나라의 초고속 통신망 역량
- 우리나라 인터넷 통신망 현황

4) 중국 진출을 위한 투자전략
- S.W.O.T 분석
( 통신망 시장 진출 시 얻게 되는 장 · 단점 )
- 진입, 투자, 무역, 마케팅 전략



5. 맺음말

본문내용
2. 중국 IT 시장과 통신시장.

우리나라는 세계적인 IT강국 중 하나로 꼽힌다. 그러나 최근 중국 위협론이 자주 제기되고 있다. 우리의 주력 산업인 IT부문에서 중국의 추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은 까닭이다. 이제는 중국사업을 강화하지 않고 서는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는 것이 대다수 선진 IT기업들의 인식이다. 실제로 세계의 주요 IT 기업들은 지난 10여 년 간 다른 어느 지역보다 중국 진출에 공을 들여왔는데, 그 결과 중국사업은 각 기업의 글로벌 사업 전체에서 가장 역동적인 부문으로 성장해 가고 있다. 이처럼 중국은 IT부문에서 세계의 공장인 동시에 세계의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인구 13억의 광대한 시장이 제공되고 저조한 통신보급률(유선전화 40%, 이동전화 7%)및 높은 경제성장으로 인한 수요급증이 예상된다. 2000년 중국 내 IT제품 생산은 전년 대비 38.4% 성장한 255억 달러로 세계3위로 부상하고 있으며, 미국 1위(888억 달러), 일본 2위(455억 달러), 대만 4위(231억 달러), 2000년 중국으로 유입된 직접투자의 30%가 IT부문이다. 중국은 최근 우리나라의 최대 투자대상국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2000년 말 현재 누계(실행 액 기준)로 4,800여건, 44억 달러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졌다. 중국은 전체 해외투자의 17%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에 이어 2위를 달리고 있다.
중국 사업에 성공한 대표적인 글로벌 IT기업으로는 통신기기 부문의 경우 모토로라, 노키아, 지멘스 그리고 컴퓨터 부분에서는 IBM과 델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IT산업 중에서도 통신 시장의 한 분야인 초고속 인터넷 통신망 사업에 있어서, 중국은 정부의 주도하에 중국내 자국 기업들 중심으로만 이끌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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