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학벌이 한국사회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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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벌이란?
(1) 학벌의 개념
(2) 사회속의 학벌
2. 학벌의 영향
(1) 학벌 옹호론
1) 경쟁동기론
2) 기회균등론
3) 능력지표론
(2) 학벌의 폐해
1) 사회적 불평등의 재생산 유발
2) 공교육 붕괴와 과도한 사교육비 지출
3) 서열화로 인한 대학간 진정한 경쟁의 불가능
① 들어가며
② 대학 서열화의 역사적 배경
③ 대학 서열화의 폐해
3. 대학입학 제도의 문제점
(1) 입시의 문제점
1) 입시의 개념
2) 입시의 유래
3) 편의적이고 과도적인 입시
4) 입시의 폐단 - 중등교육의 유린
(2) 선진 외국의 사례
1) 미 국
2) 독 일
3) 프랑스
4. 학벌문제 관한 헌법적 논쟁
(1) 고교평준화
1) 김철수 교수의 '고교 평준화' 위헌론
학벌없는 사회만들기 김동훈 사무처장의 견해
2) 이석연 변호사의 '관치 대입제도' 위헌론
학벌없는 사회만들기 김동훈 사무처장의 견해
3) 학벌없는 사회만들기와 허영 교수의 '국립대학 편파 금지 위헌론'
5. 학벌에 대한 각계의 움직임
(1) 교육인적자원부의 개혁 시도
(2) 언론의 입장
1) 교육인적자원부의 개혁시도에 관한 입장
① 한겨레 신문사
② 조선일보사
③ 경향신문사
④ 중앙일보사
2) 무분별하게 모의고사를 게제해 입시경쟁을 부추긴 사례
① 조선일보사
② 한국일보사
③ 경향신문사
3) 어려운 여건에서 대학에 진학한 사람들을 전형적인 '미담'의 주인공으로 다룸으로써 대학진학만이 '진선미'라는 생각을 공공연히 유포시킨 경우
① 중앙일보사
② 서울신문사
③ 한국일보사
4) 학연을 기사화 하는 사례
(3) N G O 활동
1) 학벌없는 사회 만들기(대표 정영섭 - 건국대 교수)
2) 학벌없는 사회(대표 홍훈)
(4) 학벌을 버리고 성공한 기업

Ⅲ 결 론

◆ 연구를 마치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18세 겨울, 그들의 인생이 결정된다' OECD가 일본의 교육을 시찰하고 내린 결론이다. 일본 사회에서 학벌이 차지하는 비중을 실감할 수 있게 하는 말이다. 일본의 교육제도와 대입 제도를 수정없이 도입한 우리나라의 실정은 어떠할까? 몇 해전 두 번의 재수 끝에 서울대 입학에 실패한 어느 수험생이 여관에서 자살한 사건이 있었다. 이 수험생은 비록 자신이 원하던 서울대에 합격하지는 못했지만 명문 사립대에 합격한 상태여서 사회적으로 큰 충격을 안겨주었다.
소중한 목숨과 바꿀 만큼 우리 사회에서 출신대학이 중시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사회에서 눈에 보여지지 않게 작용되는 명문대 출신자와 비명문대 출신자에 대한 차별 때문일 것이다. 기업체에서 신입사원 공채시 출신대학에 따라 점수를 차등하게 부여하는 행태, 승진 대상자 중 명문대 출신 사원이 우선 승진하는 사례 등에서 볼 수 있듯이 사회적으로 대학의 명성을 그 대학 졸업자의 능력과 비례관계에서 파악하고 대우하고 있는 것이다.
'과연 대입 당시의 학력수준이 졸업 후의 능력과 정비례하는 것인지?' '입시로 인해 공교육이 붕괴되는 것은 아닌지?' '과도한 비용이 사교육비로 지출되는 것은 아닌지?' '일부 언론과 사회 지도층에서 학벌주의를 조장하여 대학을 피라미드형으로 서열화 시키는 것은 아닌지?' 등에 대하여 의문을 갖고 생각해 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김동훈, 「한국의 대학, 또하나의 카스트인가」, 책세상, 2001
김경근, 「대학서열깨기」, 개마고원, 1999
강준만, 「서울대의 나라」, 개마고원, 1996
정영섭, 「학벌의 6가지 부정적 효과」, 학벌없는 사회를 위한 모임 칼럼, 2001
김동훈, 「학벌타파와 시민운동의 과제」, 학벌타파 운동을 위한 공개토론회 기조발제문, 2002
김상봉, 「교육인가 정치투쟁인가 - 기로에 선 학벌타파운동」, 학벌타파 운동을 위한 공개토론회 기조발제문, 2002
박경양, 「학벌없는 사회 어떻게 가능한가 중 '학부모가 바라보는 학력과 학벌문제'」, 학벌없는 사회만들기, 2001
이철호, 「공교육 내실화를 가로막는 교육행정」, 학벌없는 사회를 위한 모임 칼럼,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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