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의 학력주의가 갖고 있는 특징을 교육열과 관련하여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16 / 2023.12.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은 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한국 사회의 학력주의가 갖고 있는 특징을 교육열과 관련하여 논의하시오.
1.서론
오늘날 국민 10명 중 8명은 학벌이 인생을 결정한다고 여긴다. 이는 학력으로 인해서 좋은 일자리, 높은 임금 그리고 행복한 결혼생활 등 인생의 주요 변곡점마다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반면, 대학을 나오지 않아도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절반에도 못미치는 상황이다. 이는 한국사회가 여전히 학벌의 늪에서 헤어나고 있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2000년대 들어 여러 정부가 내놓은 학력사회 해소방안이 별다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처럼 오늘날 수 많은 현대인들이 좋은 학교 입학을 위해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이유는 좋은 대학을 나와야 취업부터 결혼까지 모든게 순탄할 것이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그리고 최근 한 조사에 의하면, 우리 사회에서 대학을 나오지 않아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느냐는 물음에는 그렇지 않다에 64%로가 말한 이들이 다수였다. 이는 능력과 상관없이 좋은 대학 간판을 지니고 있어야만 인생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에 설수 있다고 인식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같은 사회구성원이 필요 이상으로 학력에 집착하는 학력주의는 여러 가지 병폐를 낳을 것이다. 이는 과도한 입시경쟁, 사교육 시장 확대, 고학력 실업자 양산, 창의성 실종 등 한국사회의 고질적인 문제들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이상 본론에서는 한국 사회의 학력주의가 갖고 있는 특징을 교육열과 관련하여 논의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도록 하겠다.
2.본론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임규혁외,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7
신명희외,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4
이운서, “우리나라 공교육의 위기와 개혁 방향에 관한 연구”, 공주대,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제도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입시제도와 교육열
  • 사회의 관심사이다. 그리고 국가의 입장에서는 교육이 국가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게 하는 수단이다. 교육제도는 결국 개인 차원의 기능과 동시에 국가차원의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런 교육제도는 사회와 긴밀한 영향을 끼치고 있고, 그로인해 우리사회의 모습을 살펴 볼 수 있다. 우리는 한국의 교육제도 중에서 입시 제도를 통한 교육제도와 사회의 연관성을 살펴보고, 그로 인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한국의 교육열에 대해서도 조명해

  • [교육방법] 학생 간 개인차에 대한 PBL
  • 교육열에 대한 설문조사(역할 : 이 호정) ② 등교 시 교통수단 및 통학거리와 학업성취도의 관계 분석 (역할: 이 혜영) ③ 유학하는 학생들 개별 면담과 유학 아닌 학생의 성적비교 (역할: 신 유정) ④ 교실 내 친구관계 문제를 설문조사 & B반 학생들 중 이성교제나 왕따를 당하고 있는 상태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1:1 개별면담을 실시 (역할: 원 봉주)⑤ 한국 사회의 교육 풍토가 학생들에게 끼친 영향 설문조사 (역할: 정 혜정)⑥ 수학 과목 선행학습 방

  • 사회과학 사교육 열풍 그 역사사회학적 뿌리를 찾아서
  • 아주 오래전부터 이어져 내려온 한국의 독특한 문화가 아닐까 생각된다. 과거로부터 오랜 시간 이어져 내려온 사교육문화는 쉽게 사그라지거나 없어지진 않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노력해야 한다. 지금의 현실은 객이 주를 넘어선 상황이다. 학력위주로 돌아가는 사회풍조가 바뀌어야할 것이며, 제대로된 정부의 교육정책과 정부에서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그들의 불신감을 줄이면서, 사교육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 [문화와교육]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사회 현상 중의 하나로 보았다. 그리고 이 교육열은 교육열 주체의 상황에 따라 과열되기도 하고 냉각되기도 하며, 과열과 냉각 모두 문제가 된다고 보았다. 교육열에 관련된 요인들과 이들 사이의 관계 설정이라는 두 번째 쟁점과 관련하여 기존의 교육열 개념 정의는 대체로 다음의 세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첫째, 교육열을 교육에 대한 욕구, 욕망, 열의, 열기 등 심리적 특성으로 정의한 경우다. 이돈희는 교육열을 ‘한국인들이 소유하고 있는

  • [교육사회] 학벌주의와 교육열은 극복가능 한가
  • 교육열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기존의 이론들과 한국사회의 시대적 변화를 통한 교육열의 모습을 통해 교육열의 원인을 파악하고 실체를 알아보고자 시도하였다. 또한 지나친 교육열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교육 문제와 학력 인플레 문제 등도 다루었으며 교육열에 관한 이러한 총체적 모습을 통해 교육열과 학벌주의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았다. 2. 텍스트 분석* 참고자료: 오욱환,『한국사회의 교육열: 기원과 심화』, 교육과학사, 20021)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