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와 예술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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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르네상스"란?
2)르네상스 발생 배경
3)르네상스 근본 사상
4)르네상스 예술
1.중세의 회화/판화
2.르네상스 예술철학의 태동
3.르네상스 미술
5)르네상스의 3대 거장
1.레오나르도 다 빈치
2. 라파엘로
3. 미켈란젤로
6)영국의 르네상스
7)르네상스의 교훈
1.르네상스 사상과 한국의 근대화
2.현대에 나타나는 '르네상스'
3.르네상스의 교육제도
4.문화국가
5.자본주의
6.르네상스와 물질만능주의
8)르네상스의 소멸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요즘들어 우리사회에서 '르네상스'라는 단어가 부쩍 자주 들리는 듯하다. 정치인들은 현재 독일을 '독일 민주의 르네상스'라고 명명하기도 하고, 한국의 정보통신업체들은 '한국 IT의 르네상스'라고 하기도 하며, 우리 언론들은 연달아 '한류열풍'을 보도하며 '한국연예사업의 르네상스'라고 호들갑을 떨기도 한다. 이렇듯 '르네상스'가 남용되는 것은 무슨 이유에서일까? 그 어원 자체로 "부활"내지 "재생"의 뜻을 지닌 르네상스가 다시 부활하기라도 한 것일까? "르네상스"라는 용어를 남발하는 자들이 이를 통해서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

위의 질문들을 답하기 위해서는 르네상스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가 수반되어야 한다. 과연 '르네상스'가 가졌던 시대적 사조는 무엇이며, 이 당시에 성행했던 철학사상, 당대의 상업, 경제 발전, 그리고 국제 관계도 명확히 이해해야만 하는 것이다. 영국의 역사학자 E.H. Carr( 1892 - 1982)는 역사는 역사가에 의해 항상 다시 쓰여진다는 점을 밝히면서, 역사는 역사가와 사실 사이의 상호작용의 계속적인 과정이며 현재와 과거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 history is a coutinuous process of interaction between the historian and facts, an unending dialogue between the present and the past)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했다.
참고문헌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인문주의와 미술(임영방)문학과 지성사 2003,5,26
르네상스의 미술 第3卷 (Maria, Letts Rosa) Oxford library introduction to the history of art
아트라이브러리 피렌체 르네상스(리처드 터너/김여정) 예경, 2001,5,20
베네치아 르네상스 (패트리샤 포르티니 브라운/김여정) 예경 2001,5,31
BRAVO 르네상스 세 거장 (크라우디모메를로/노성두)2003,10,16
예술과 사상 (김혜숙)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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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7.11 01:3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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