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과 현대철학 - 여성미술가와 몸 - 성장, 사랑, 투쟁, 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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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화예술과 현대철학
여성미술가와 몸 - 성장, 사랑, 투쟁, 죽음
1. 거울앞에 선 그녀
2. 나는 그린다 고로 존재한다
3. 그 여자들의 거울
4. 전투의 장소 - 거울 깨뜨리기
- 남성의 몸, 여성의 몸
서양미술사에서 몸, 구체적으로 죄 없는 예수의 몸(corpus christi)이라는 주제는 삼위일체설과 맞물려 주요 모티브로 그려져 왔다. 예수는 영성과 동시에 인간의 몸을 가지고 세상에 왔으며 사후에 부활한 것도 예수의 몸이다. 이 믿음은 심판의 날에 구원받는 대상 또한 우리의 몸이라는 결론에 이른다. 그런데 이 구원의 대상은 남성의 몸이다. 이후 미술이 근대이념을 수용하면서 남성의 몸은 근대의 정신이 발현되는 주체로 묘사되었다. 반면 여성의 몸은 근대정신의 출발점으로 여겨지는 르네상스시기의 그림에서도 구원의 대상에서 제외되었고, 근대의 이념이 널리 정착된 19세기말에 이를 때 까지도 여성의 몸은 주체가 아닌 공포와 매혹이 투사된 대상으로 표현된다. 무엇이 미술사에서 여성의 몸을 근대정신으로부터 소외시킨 것일까. 박상환은 근대화의 과정이 불균등하게 전개되는 양상을 다음과 같이 지적한다.
오리엔탈리즘적 사회인식, 여성차별, 형이상학적 학문관, 엘리트주의적 예술관 등 고급문화의 산물을 한곳에 모아 놓은 사회적 배타성은 근대화과정속에 정제되지 못한 우리의 배타적 가치관의 결과이다. 박상환, 철학문화콘텐츠를말하다, p.126
고급문화의 영역에 속하는 것으로 여겨진 미술은 스스로 근대인이며 고급문화의 생산자임을 자각하는 남성 화가들에게 근대이념의 전도사 역할과 여성의 몸에 대한 배타적 우월감이 공존하는 모순적 형태를 지니게 되었다. 근대의 정신이 무르익은 한참 후에도 서양미술에서 표현되는 대부분의 몸은 이렇게 세 종류로 나누어 져 왔다; 죄 없는 예수의 몸, 죄사함을 받은 남성의 몸, 그리고 여성의 몸.
남성화가들에 의해 그려져 온 여성의 몸은 신성(神性)이 배제된 형태로 묘사되었고 보는 주체인 남성의 개인적인 시각이 상대적으로 자유롭게 표현될 수 있었다. 한편 화가가 자유롭게 주제를 선택한다는 것은 근대라는 이념과 상당히 일치하므로, 여성의 몸은 근대이후 회화의 주요 모티브로 자리잡게 되었다. 문제는 이 자유로운 시각이 남성이라는 경향성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는 점이다. 이 경향성의 근원은 에로티시즘, 더 직접적으로는 여성의 ‘살’에 대한 성적인 욕망이다.
- 남성화가, 여성화가, 여성의 몸
남성화가가 여성의 몸을 그리는 행위에서 절대로 배제할 수 없는 부분은 성적인 욕망의 시선이다. 실은, 예술적 행위가 아닌 대부분의 일상속의 상황에서도 남성이 여성을 바라보는 시각은 이와 연관되어 있다. 인간의 시각정보는 특정한 상황에 대해 대뇌에서 종합판단하기 전 시상하부에서 반응을 유발하도록 진화되었고 그 중의 하나는 섹스에 대한 잠재적 가능성이다. Onians, Neuroarthistory. p.189
몸이라는 조건하에서 에로티시즘은 주어진 상호 인식의 주요한 틀이다. 남성화가가 여성모델의 美를 표현하는 예술행위에서 “그린다”와 “섹스한다”는 분리되지 않으며 린다노클린, 우먼아트파워, p.174-176
, 표현의 주제가 자유로워 진 근대 이후부터 조소, 사진을 포함한 현재의 작품들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작품들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반면에 여성화가가 그리는 여성의 몸은 두가지 측면에서 구별된다. 김주현에 따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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