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미샤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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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미샤의 소개
Ⅱ. 미샤의 Business Domain
Ⅲ. 초저가 화장품 산업 분석
Ⅳ. 경쟁자 분석
Ⅴ. 자사 분석
Ⅵ. 경쟁 우위의 지속가능성에 관한 질문들
Ⅶ. 맺음말 – 향후 미샤의 전략
<참고자료>
본문내용
최근 경기불황이 지속되면서 상당기간 내수가 침체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소비심리의 위축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저렴하고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이며,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를 신속히 파악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초저가 화장품 브랜드 시장을 개척한 회사가 있다.
에이블 C&C의 미샤는 2000년 여성포탈싸이트 뷰티넷을 통하여 회원들에게 주는 경품화장품 형식으로 처음 등장하였다. 서영필(41)사장은 뷰티넷을 통해 소비자의 의견을 분석하고 “화장품은 비싸야 팔린다” 라는 통념과 달리 값이 싸고 품질이 좋으면 시장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제품의 구상부터 가격결정까지 전 과정에 소비자를 참여시켜 프로슈머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포장비를 대폭 줄이고, 유통마진을 삭감하여 600여종의 제품 라인을 갖춘 미샤의 가격 범위는 3300원~9000원 선이다. “전 제품 1만원 이하”인 업계의 최저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2002년 4월, 이대앞 테스트 매장을 시작으로 하여 오프라인 시장에 진출한 미샤는 2003년 7월부터 프랜차이즈 매장을 시작하였다. 2004년 현재에는 오프라인 매장수가 240여개에 달하고 있으며 현재 매출의 90%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나온다. 회사의 매출액은 2002년 33억원에서 2003년에는 130억원으로 뛰었으며, 올 상반기에 5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다. 이러한 성과를 발판으로 연내 코스닥 등록을 위해 최종 마무리 작업을 진행 중이며 현재 해외시장에도 진출하여 9월에는 호주 시드니에 첫 매장을 오픈 하였고 싱가포르에도 매장을 열었다. 이러한 해외 진출이 성공하게 된다면, 한국에도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통한 세계적인 회사가 탄생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수업용 슬라이드 자료

경영전략 에센스 이동현 휴넷 2003

신문기사
저가 화장품 `미샤` 이젠 품질로 승부, 헤럴드경제, 2004-11-24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16&article_id=000015548
5§ion_id=101&menu_id=101
미샤, 호주 1호점 오픈..해외공략 박차, edaily, 2004-09-02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18&article_id=0000199344§ion_id=101&menu_id=101
미샤, 호주 이어 싱가포르 진출, edaily,2004-10-07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18&article_id=0000209757§ion_id=101&menu_id=101
“매출 1천억 기세 몰아 세계로”, 한겨레, 2004-11-23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8&article_id=0000087853§ion_id=101&menu_id=101
[피플-서영필 사장] 고가 명품화장품이나 3,000원‘미샤’나 質은같지요, 이코노믹리뷰,2004-09-20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93&article_id=0000000121§ion_id=001&menu_id=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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