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조사] 인터넷쇼핑몰의 대학생의 다양한 이용실태와 쇼핑몰인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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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질문
3. 연구문제
4. 보고서의 구성

Ⅱ. 제2장 이론적배경
1. 인터넷쇼핑몰의 개념및 특징
2. 인터넷 쇼핑몰 이용현황
3. 인터넷 쇼핑몰의 특성
4. 선행연구 검토

Ⅲ. 제3장 방법론
1. 변수의 설정과 조작적 정의
2. 표본추출

Ⅳ. 제4장 자료의 통계적 분석& 해석
1. 설문자료의 통계적 분석
2. 설문자료의 결과 및 해석
3. FGI 분석

ⅴ. 제5장 결론
1. 결과요약
2. 한계점 및 추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Ⅰ.제1장 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우리가 어떤 물건을 사기 위해서는 근처 가게에 가서 돈을 직접 지불하고 사야했다. 하지만 인터넷의 발달은 우리를 이런 과거의 쇼핑 방법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 주었다. 그것도 지금까지 생각해왔던 쇼핑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쇼핑'이 등장하게 되었다. 과거, 생산자가 만들어낸 물건이 유통과정을 거쳐 진열장에 놓이면, 소비자가 물건이 진열되어 있는 곳까지 가서 직접 구매하는 것이 물건의 거래 과정이었다. 그러나 인터넷 기술의 등장으로 소비자는 집안에서도 물건을 고르고, 살 수 있고, 택배를 통해 집까지 배달 받을 수 있다. 즉, 인터넷은 소비자와 생산자가 만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제공하고 인터넷이라는 특수공간에서 디지털 기술의 혁신으로 인터넷의 쇼핑몰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시작 단계의 우려와는 달리, 지금은 많은 환영을 받으며 엄청난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이같이 급격하게 확대되는 인터넷쇼핑몰 시장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전자상거래상의 성공 요인을 파악하고 이어 소비자 에게 효과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게 대두되었다. 이와 관련한 기존 연구동향을 살펴보면, 주로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에 관련된 기술적인 문제 및 개선을 위한 시스템 개발과 서비스 전략 등에 관련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고객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참고문헌
* 인터넷 쇼핑몰에서 소비자 만족 불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편호범 2003년)

*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신뢰도 형성요인에 관한 실증연구(한대문 김영렬 2003년)

* 한국경제

* 인터넷 쇼핑을 촉진시키거나 방해하는 인터넷 쇼핑환경 요소들에 대한 소비자 태도에 관한 연구(이용효, 김은, 김진우, 1998; 김상용과 박성용, 1999)

* 인터넷 쇼핑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태도, 행동과 개인차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Crisp, Jarvenpaa, & Todd, 1997)

* 인구 통계적 특성을 가진 소비자가 어떻게 얼마나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는가에 대한 전반적인 인터넷 쇼핑 행동에 대한 실태조사(이혜갑, 1997, 1998 ; IMResearch,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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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30 08:3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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