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론] 미디어속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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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기
Ⅱ. 본론
(1)미디어가 말하는 바람직한 여성상
(2)미디어가 양산한 게이 문화에 대한 점검
Ⅲ. 맺음말
Ⅳ. 보론(補論)
(1) 미디어가 만든 슈퍼맨 콤플렉스
(2) 남자같은 여자, 여자같은 남자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미디어란 전달의 수단이 되는 문자 또는 영상과 같은 매개체를 말한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매스미디어는 강력한 사회화도구 가운데 하나이다. 사람들은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사회적 현실을 이해할 뿐 아니라 옳고 그름을 구별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맥코일에 의하면 매스미디어는 두가지 차원에서 중요한 사회적 의미를 갖는다. 첫째, 메스미디어는 사회질서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생산하고 재생산하여 이를 사람들에게 전달한다. 사람들은 이러한 정보와 지식을 바탕으로 지각을 형성하고 사회에 적응한다. 현대사회에서 매스미디어는 학교나 부모, 종교 등을 대신하여 많은 종류의 지식을 전달하는 사회제도의 한축을 이루고 있다. 둘째, 매스미디어는 객관적인 사회현실과 개인적인 경험을 중재한다. 사람들은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직접 경험할 수 없는 이슈나 사건, 그리고 사람들을 접촉하며 또한 이들을 이해하고 해석한다. 매스미디어는 이러한 과정에서 때로는 정보를 축소, 은폐, 왜곡하는 등 부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사회적 현실을 구성하는 강력한 메커니즘인 매스미디어의 역할은 여성의 사회적 현실구성과 관련해서도 특히 중요하다. 예를 들어 왜곡된 여성의 성역할이나 성적 매력에 대한 일반과 성매매 여성들과 레즈비언에 대한 축소된 정보는 앞서 말한 매스미디어의 첫 번째 사회화 기능을 통해 대중에게 전달  수용된다. 그러므로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이것을 통해 전달되고 사회적으로 구성된 여성의 현실을 이해한다면 역으로 여성 문제를 해결의 실마리도 대중매체가 갖고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우리는 평소에 우리가 접하는 미디어 속에서 그려진 고정된 여성의 모습들 또는 여성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부당하다고 느끼거나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던 점들에 대하여 몇 번의 조모임을 통해 자유롭게 나눴다. 토론 속에서 다양한 의견들이 오갔고 그 생각들에 공감하며 또는 다른 의견을 나누기도 하면서 미처 생각해보지 못했던 부분들을 생각하고 미디어의 수용자로서가 아닌 비판자가 되어 돌아볼 수 있었다. 본론에서는 가요, 드라마 등에서 나타난 여성의 성역할에 대한 왜곡과 게이문화에 대한 미디어의 미화로 인해 상대적으로 개선되지 않는 레즈비언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와 인식지위 등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한편으로 남자조원의 입장에서 제기되었던 미디어의 영향으로 능력 있는, 신체적 매력이 뛰어난 남성상의 고정관념화로 인해 남성이 느끼는 부담감과 남성여성의 성향에 대한 내용도 보론에서 다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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