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사] 프란츠 보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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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보아스의 영향
2. 보아스의 이론
3. 역사적 특수주의의 한국사회 적용
본문내용
1. 보아스의 영향
1> 긍정적 측면
① 20세기 미국 인류학의 방향을 잡았다.
② 타일러와 뒤르켐처럼 보아스는 인류학을 대학 안으로 끌어들이고, 학회와 잡지를 만들어내며, 대중과 정책입안자, 다른 과학자들로부터 제도적 지원을 받는 기본적인 연결망을 구축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③ 미국 인류학자들이 추구하는 탐구의 주된 분야를 정의하였다. 형질인류학에서 언어학에 걸친 그의 광범위한 관심은 미국 인류학에 폭넓은 주제를 제공했는데, 이는 사회인류학이 압도적으로 우세하여 고고학이나 형질인류학이 별도의 분야로 취급되는 영국이나 프랑스에서 찾아보기 어렵다.
④ 보아스는 모건, 타일러, 뒤르켐과는 전혀 다른 인류학을 만들어냈다. 보아스는 문화적 행위를 일반적인 진화단계와의 관련 속에서 설명할 것이 아니라 특수한 문화적 맥락 속에서 파악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2> 한계
① 진화론적 도식을 타파하고, 특수한 문화를 조사하는 방법론을 제시했으며, 개인과 사회, 문화 요소들과 문화 전체 사이의 관계에 대한 암시를 남겼지만, 실제로 문화가 어떻게 통합적 총체가 되는
참고문헌
『인류학의 거장들』제리무어, 한길사
『문화인류학의 역사』가바리노
http://100.naver.com/100.php?id=121760
『유교의 예와 현대적 해석』한도편, 김동노, 양현아, 허라금, 청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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