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각주와 인용부호를 활용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의 개요

2.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개요
1) 자연주의 교육관
2) 진보주의 교육관
3) 실존주의 교육관

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
1) 주입식 교육관과 자연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2) 주입식 교육관과 진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3) 주입식 교육관과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4. 교육적 시사점
1) 주입식 교육관 시사점
2) 자연주의 교육관 시사점
3) 진보주의 교육관 시사점
4) 실존주의 교육관 시사점

Ⅲ.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
1) 제1단계 영아기(0~1세)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 희망
2) 제2단계 유아기(1~3세) : 자율성 대 수치심 - 의지
3) 제3단계 놀이시기(3~6세) : 주도성 대 죄의식 ? 목적
4) 제4단계 학교시기(6~12세) : 근면성 대 열등감 - 능력
5) 제5단계 청소년기(12~18세) :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란 - 성실
6) 제6단계 청년기(18~35세) : 친밀감 대 고립감 ? 사랑
7) 제7단계 장년기(35~65세) : 생산성 대 침체성 ? 돌봄
8) 제8단계 노년기(65세 이상) : 자아통합 대 절망감 - 지혜

2. 에릭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Ⅳ.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서론

주입식 교육관은 아동을 학습에 의해 형성되는 인간으로 보고 지식중심 학교교육을 강조하고 결과중심 목표를 설정하여 인간은 환경에 의해 만들어진다는 생각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목표달성을 위해 특수기능 중심으로 성인주도 및 주입식으로 교수하기를 원한다. 현대 교육관에서는 아동은 능동적인 존재이며 풍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강하고, 힘 있고, 유능하며 어른들과 다른 아동들에게 연관되어 있다고 말한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인간발달의 낙관적인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위기의 개념을 양극 개념으로 대비시켜 설명하고 각 단계에서 완수해야 할 발달과업을 이룩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의 성향을 가진 인간으로 발달해 간다고 보고 8단계로 구분하였다. Erikson의 성숙의 점성원리에 의하면, 매 단계에서의 위기를 전단계의 심리사회적 갈등의 해결과 통합의 토대위에서 해결될 수 있으므로 정체감 획득도 출생 직후부터 시작되는 계속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더불어 정체감의 과제는 성인기를 통하여 계속적으로 발달해 간다고 할 수 있겠다.
본문에서는 첫째,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고, 둘째,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구민두(2002)「키에르케고르의 주체성과 간접전달의 도덕교육적 의미」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규수(2007)「아동중심교육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 방향 탐색」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23(3)
김삼복(1996)「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에 대한 한국적 이해와 비평」교수논총 7, 서울신학대학교
김석현(2006)「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자녀교육관 및 양육태도에 관한 조사 연구」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형(1998)「교사중심 교육과 아동중심 교육에 따른 보건행동 실천도 비교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류효진(2009)「Dewey의 경험중심교육의 현대적 의의」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선영(2000)「John Dewey의 幼兒 敎育思相 연구」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오선(2006)「키에르케고르 ‘간접전달’의 도덕 교육적 함의」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원호(1996)「신앙의 발달과 기독교육」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박준영(2015)「실용주의 철학의 교육담론」교육과학사
신명의(2007)「루소의 교육사상에 나타난 체육의 의미」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인탁(2001)「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Ⅱ. "루소"」교육과학사
이상오(2008)「키에르케고르의 간접전달로 본 예수의 가르치는 방식 탐구」창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지환(2007)「Erikson의 자아발달이론에 근거한 중학생의 미술표현활동 연구」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라니(2012)「실존에 비추어 본 인격교육의 의미」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옥분(2009)「발달심리학 전생애 인간발달」학지사
William Crain 저, 송길연, 유봉현 역(2005)「발달의 이론」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