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형별 미술치료 접근(시각장애아동, 청각장애아동, 정신지체아동, 지체부자유아동,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 언어장애아동, 학습장애아동의 미술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7 / 2016.10.07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장애유형별 미술치료 접근

I. 각 장애 유형별 특성과 미술치료
1. 시각장애아동
2. 청각장애아동
3. 정신지체아동
4. 지체부자유 아동
1) 지체부자유 아동의 미술표현
2) 미술활동 프로그램 구성방법
5.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
6. 언어장애아동
7. 학습장애아동
1) 치료실 운영/관리
2) 행동수정방법의 적절한 사용
3) 적절한 제한 설정
4) 적절한 활동의 선택
5) 치료사의 자질

II. 장애아동 미술치료 시 고려해야 할 사항
1. 미술치료와 타 치료분야와의 연계
2. 개별화된 미술치료 목표
3. 장애아동의 능력에 대한 제한적인 사고 탈피
4. 미술활동의 난이도 조절
5. 친구와의 상호작용 장려 - 사회성 기술 교수의 기회

*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유형별 미술치료 접근

I. 각 장애 유형별 특성과 미술치료

장애아동은 그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애로 인해 일반아동보다 더 많은 갈등과 좌절을 겪으며 살게 된다. 자신감을 잃어 자신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고 새로운 상황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데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심리치료적 관점에서 본다면,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에서 분류하고 있는 여덟 가지 장애 영역별 아동 모두는 미술치료의 대상자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에는 크게 두 가지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첫 번째는, 다양한 미술활동을 통해서 아동의 지체된 발달(인지적 ․ 사회적 기능)을 촉진시키는 데 있다. 따라서 교육적인 의미가 더 강하다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장애특성으로 인한 다양한 심리적 ․ 정서적 문제를 안게 되므로, 다양한 부적응행동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부적응 행동의 소거를 목표로 미술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즉, 장애의 진행과 퇴행을 막기 위하여, 또 약물치료나 정신치료에서 지치고 허약해질 수 있는 자아를 보살피고 성찰하게 하는 치료적 차원에서 미술치료가 필요하다.
시각적 예술은 창의적 ․ 미적 ․ 정서적 ․ 지적인 성장을 가져온다. 그러므로 장애아동 미술치료에서는 장애특성을 고려하여 각 장애 유형별 특성에 적합하게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별화하는 것이 우선적 과제라 볼 수 있다.
현재, 미술치료의 인지적 ․ 발달적 ․ 행동적 접근방법을 통한 장애아동 대상의 치료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고, 이러한 장애아동 미술치료의 미술활동에 대한 이를 및 접근법은 일반 미술교육에서와 크게 다르지 않다. 즉, 미술은 아동의 발달을 돕고 전인격적 성장을 촉진하므로 오늘날에는 아동의 미술활동이 단지 교육으로서의 입장에서 벗어나 치료적인 입장과 양립된 상태로 그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다(이근매 ․ 최외선, 2004). 그러나 이러한 양립은 상호보완적인 관계가 많아 최근에는 치료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미술치료기법2 : 최외선, 김갑숙 외 2명 저, 2013, 학지사
실제 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 정현희 저, 2006, 학지사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 Kevin J. O’Conner, Lisa D. Bravermanr 저, 이승희 외 2명 역, 2011, 시그마프레스
미술치료의 매체 활용법 : 박현주, 서명옥 저, 2009, 학지사
집단미술치료 : 최선남, 김갑숙 외 2명 저, 2007, 학지사
미술치료핸드북(개념과 기술) : 신승녀 저, 2015,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말더듬아동(말더듬아), 학습장애아동(학습장애아), 미숙아동(미숙아), ADHD아동,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아동, 지체부자유아동, 정서장애아동, 특수아동(특수아), 시각장애아동(시각장애아), 청각장애아동(청각장애)
  • 아동(특수아), 시각장애아동(시각장애아), 청각장애아동(청각장애아) 분석Ⅰ. 말더듬아동(말더듬아)Ⅱ. 학습장애아동(학습장애아)Ⅲ. 미숙아동(미숙아)Ⅳ. ADHD아동,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아동(ADHD아,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아)1. 주의력 결핍2. 충동성3. 과잉행동Ⅴ.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Ⅵ. 정서장애아동(정서장애아)Ⅶ. 특수아동(특수아)Ⅷ. 시각장애아동(시각장애아)Ⅸ. 청각장애아동(청각장애아)1. 의사소통의 정의2. 언어의 정

  •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및 사회적 위치 등과 관련하는 개념을 함께 규정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 위치적으로 보았을 때 성인에 대해 경제적, 사회적으로 의존함이 지배적이며, 주로 가정을 중심으로 단순한 역할들만을 부여 받고 있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장애아동의 개념을 규정함에 있어서 기능상실(impairment), 기능장애(disability), 사회적 장애(social handicap)라는 용어로 설명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장애인 복지법 제2조에서는 장애인의 정의를 “장애인은 신체적, 정신적 장

  • [아동복지] 장애전담어린이집
  • 장애 전담 어린이집의 개념과 장애 아동 분류1) 장애전담 어린이집의 개념장애 영․아동은 신체, 정서, 인지, 언어, 학습능력 등의 장애로 인해 보호와 양육, 교육과 재활 및 사회적응에 있어 특별한 보호로 하는 영․아동(0~만12세)을 말한다.따라서 장애전담 어린이집(보육시설)은 장애 영․유에게 맞는 적절한 환경과 보육서비스, 장애의 예방, 조기 발견 및 진단, 전문적인 특수교육 및 재활, 상담 및 치료 등을 제공하는 보육 사업을 말한다.장애전

  • 특수교육학개론(특수아동의 이해) 중간시험 요점정리
  • 청각장애아: 청력의 손상이 너무 심해서 보청기를 사용해도 언어 전달에 장애가 있어 청각을 통한 교육적 성취가 어려운 아동* 보청기를 사용해서 잘 들리면 대상 아님- 시각장애아: 시각적 손상이 심하여 시각 기능을 전혀 사용하지 못하거나 보조 공학기구의 지원을 받아 과제 수행이 가능한 아동으로, 안경이나 시각 교정을 하여 정상 수준의 시력을 갖는 아동은 제외- 지체장애아: 기능‧형태상의 손상이나 신체적 부자유로 인해 이동하거나 학습

  • [레포트] 시각장애와 청각장애의 이해
  • 시각 장애는 원인에 따라 눈과 말초 신경의 손상으로 인한 중심 시력 장애와 시신경 교차에서부터 뇌 영역까지의 신경이 손상되어 발생되는 중추성 시각장애로 나눌 수 있다. 시각장애는 ‘저시력(low vision)’과 ‘맹(blindness)’으로 구분되며, 주오 맹아동은 안구 및 안구부속기, 시로 등을 포함하는 시각계의 손상이 심해 학습하는데 촉각이나 청각을 주요수단으로 사용한다. 시각장애 아동은 지적장애나 뇌성마비 등의 중복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