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평가(아동발달검사) - 아동발달평가의 개념과 목적 및 필요성, 아동발달평가의 내용 및 절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7 / 2016.10.0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발달평가(아동발달검사)

I. 아동발달 평가의 이해
1. 아동발달평가의 개념과 필요성
2. 아동발달평가의 목적

II. 아동발달 평가의 내용 및 절차
1. 평가의 내용
1) 신체발달 평가
2) 사회성발달 평가
3) 정서발달 평가
4) 언어발달 평가
5) 인지발달 평가
2. 평가의 절차
1) 평가목표의 설정
2) 평가장면의 선정
3) 평가도구의 선정 및 제작
4) 평가의 실시와 결과 처리
5) 평가결과의 해석 및 활용
본문내용
아동발달평가(아동발달검사)

I. 아동발달 평가의 이해

1. 아동발달 평가의 개념과 필요성

우선 평가란 일반적으로 모두 수긍할 수 있는 합의된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은 개념인데, 교육현장에서 평가라고 하면 각종 시험을 떠올리고, 그 결과로 얻어진 점수나 석차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평가의 기능을 단순히 아동을 판정하고 분류하는 일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이나, 평가는 아동에 대한 판정이나 분류보다 훨씬 더 폭넓은 개념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진정한 의미의 평가란 교육의 전반적인 과정의 효율성을 판단하고 선택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평가의 개념을 토대로 아동발달의 경우 아동교육의 목적이 아동들의 전인적인 성장발달에 있으므로, 아동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돕기 위해 이루어지는 아동발달평가란 교육현장의 경우에서 본다면 마동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활동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가치판단의 과정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아동발달평가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접근은 결국 아동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까지 사실 아동교육에 있어서 평가 영역은 지금까지 별로 관심을 받지 못한 영역이었다. 최근 아동교육에서의 평가에 대한 강조는 결국 아동교육 활동의 평가를 통해 아동교육의 효과를 증진시키고, 아동교육프로그램 및 아동교육환경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려는 적극적 의지의 표현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상의 논의를 토대로 아동교육 현장에서 평가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입장을 간추려보면 다음과 같다(임재택, 1995a).
첫째, 아동 평가는 아동들에게 점수나 등급을 매겨 우수한 아동과 열등한 아동을 구분 ․ 선발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아동 개개인의 전인적 성창 ․ 발달을 도와주는데 있으므로 그 필요성은 강조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