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실무 E형)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직실무
E형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
하고 싶은 말
(교직실무 E형)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방과후 프로그램이란

2. 방과후 과정 운영

3. 방과후 과정 운영의 특성 및 유형
1) 방과후 과정 운영의 특성
(1) 방과 후 교육프로그램 내용
(2) 운영체제
(3) 인적 환경
(4) 물리적 환경
(5) 재정적 운영
2) 방과후 과정 운영의 유형
(1) 교육시간 운영
(2) 가정과의 연계 운영

4.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
1) 월간 활동
2) 연간 활동
3) 특별 활동
4) 영역별 학습지도
5) 생활지도
6)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방과 후 프로그램 실시는 자녀양육이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공동의 문제이며 자녀양육 지원제도의 부재를 극복하기 위하여 사회 국가적 방안으로 방과 후 프로그램이 등장하게 되었다. 또한 유아기의 중요성을 인식한 학부모들로 하여금 가정의 기능을 보충해 주며, 더 나아가 학부모 역할을 도와 줄 수 있는 유아교육기관의 다양한 역할 수행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시대적 요구에 따라 방과 후 프로그램은 교육과 보호역할, 건강 및 정서적 안정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제공과 역할 요구에 의해서 방과 후 프로그램이 등장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영애 외(2015). 교직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혜경 외(2003). 방과후 보육프로그램. 창지사.
이순형 외(2002). 21세기 방과후 아동보육. 교문사.
강원도교육청(2014). 2014 유치원방과후과정 운영계획.
경기도교육청(2014). 방과후 과정 운영 내실화 계획.
장성이(2005). 보육시설에서의 방과 후 보육프로그램의 실태. 석사학위청구논문, 성결대학교 대학원.
홍영희(2004). 방과후 아동보육 시설의 운영현황과 개선방안. 석사학위청구논문, 동의대학교 행정대학원.
최순주(2002).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에 관한연구. 석사학위 청구논문, 한성대학교 행정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 D형)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 작성에 대해 논하시오(기본 작성 원리, 들어가야 할 구성요소,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의 예시)
  • (교직실무 D형)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 작성에 대해 논하시오(기본 작성 원리, 들어가야 할 구성요소,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의 예시)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생활주제와 교육활동의 관계2.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의 기본 작성 원리1) 교육과정 개발 및 재구성2) 내러티브 탐구3) 연계적 전문성3.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에 들어가야 할 구성요소1) 교육 목표2) 교육 내용3) 교수 학습 방법4) 평가4.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1) 연간 교육 계획안2) 월

  • [방통대]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 작성에 대해 논하시오(기본 작성 원리, 들어가야 할 구성요소,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의 예시)
  • 방과후 과정 운영(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에 대해- (개념, 필요성, 제안점등)논하기로 하자.II. 본 론1.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의 기본 작성 원리생활주제 교육계획은 전문가에 따라 여러 가지 모형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학교 교육의 기본적인 교육 방침 즉 교육목표, 내용 그리고 운영방법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은 교육과정이다. 그러므로 유치원에서 모든 교육을 계획할 때는 교육과정을 토대로 계획되어야 한다.그 시대, 사회의

  • [교육행정] 11장. 교육기획론
  • 운영위원회의 심의사항에 해당되나 행정가, 교직원,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관련 인사를 가능한 한 많이 참여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며 이들의 효과적 참여는 좋은 계획의 수립에는 물론 계획의 실행 과정에 협력을 제고하고 책임을 공유하게 할 뿐 아니라 학교의 긍정적 문화나 풍토의 조성에도 크게 기여한다.실행계획인 단기계획에서는 ① 법의 규정 ② 학교의 독자성과 철학 또는 사명 ③ 학교가 제공하는 프로그램과 활동 및 절차의 상세화 ④ 기간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교직은 신임교사 채용에서 정년까지 어떤 단계가 없다. 학교에서 교직과정을 이수하고 교생이 되고 졸업후 바로 학급담임이 되는 것이다. 그들이 몇 년을 근무하던 동일한 단계에 있고 신임교사와 똑같은 교실공간과 학생수와 의무를 가지며 교육경력이 자신과 비슷한 사람들과 동일한 월급인상을 받는다.⑥ 교수법에 대한 대화부족(Lack of Dialogue about Instruction)- 일반적으로 교사들은 문제해결에 대해 지속적인 대화를 나누는 다른 전문직종의 사람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E]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 [인용출처표기, 참고문헌표기]
  • 교직원의 전문성이 증진되도록 하며 부모들에게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정부가 보육현장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하는 체계를 확립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평가인증 과정은 참여확정, 현장관찰, 심의 3단계로 진행된다. 보육환경, 건강, 안전, 보육과정 운영, 보육활동과 상호작용, 운영관리의 6개 영역으로 구성되며 시설 규모 및 유형에 관계없이 공통지표로 구성된다.이에 본문에서는 유치원의 평가제와 어린이집의 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