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 학급경영(학교사무관리, 공부관리, 문서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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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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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경영] 학급경영
I. 학교사무관리
1. 학교사무의 의의
1) 학교사무의 개념
2) 학교사무관리의 내용
II. 공부관리
1. 공부의 의의 2. 공부의 종류
3. 공부의 귀재
III. 문서관리
1. 문서의 개념
2. 문서의 종류
3. 문서의 작성
4. 문서의 작성시 유의점
5. 문서의 처리
- 본문내용
-
[학교경영] 학급경영
I. 학교사무관리
1) 학교사무의 의의
(1) 학교사무의 개념
사무관리(office management)란 "한 조직의 목적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수반되는 제반 기록과 장부의 작성 ․ 보관, 공문서파 제 보고의 처리, 회계 및 경리 등을 처리하는 행위이다. 이러한 사무관리에 관해서는 종래에 이른바 3's의 원칙 즉, 표준화(standardizations), 간소화(simplification), 전문화(specialization)이 강조되었다. 사무관리에 있어서 서식이나 절차 등에 관하여 표준화된 규격 내지 기준을 확립할 필요성은 절실하다. 이는 현대 사무관리의 효율화를 위하여 기본적 조건의 하나가 되지 않을 수 없다.
사무의 간소화는 관료화의 촉진으로 사무를 불필요하게 복잡하게 만들려는 경향이 계속되고 있는 측면에서 볼 때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필요하며, 또한 교직사회에 있어서 계속 잡무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교사들이 그 본연의 업무에 전념하기 어려운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측면에서 볼 때, 교사들로 하여금 잡무로부터 해방을 시켜주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전문화란 업무의 독자성과 업무수행에 있어서의 수월성 보장을 전제로 하는 것으로 사무관리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적성 및 자질과 능력을 고려하고 적재적소에의 배치, 연수와 자기연찬을 통하여 그들의 윤리의식을 높이고 직무수행능력을 향상 ․ 발전시켜 나가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2) 학교사무관리의 내용
학교사무의 내용은 분류기준에 따라 다르다. 몇 개의 분류기준을 들면 (1) 대내적 사무와 대외적 사무 (2) 인적 사무와 물적 사무 (3) 교수활동에 수반되는 사무와 보조사무 (4) 주기성에 따른 사무 등으로 나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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