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2공통)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기술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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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심리
공통 1.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 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청소년심리2공통)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기술0k


청소년교육학과 청소년심리2공통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 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30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인가?
2. 청소년의 자아 정체감 위기에 대한 분류
3. 자아정체감의 형성의 중요성
4.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 예
-사춘기 신체발달-

5.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 지에 대해서 기술
1) 건강한 대처방식
2) 부적응적인 대처방식
3) 신체변화에 따른 사춘기를 잘 보내는 방법에 대한 나의제언

6. 자아정체감에 따른 합리적인 대응방안에 대한 나의 제언
1) 가정적인 측면
2) 학교적인 측면
3) 사회적인 측면
4)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나의 미래포부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청소년기는 인생에 있어서 최고의 황금기로 나무 잎처럼 푸르고 싱싱하게 자란다 해 청소년이라는 이름이 붙고 있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이다. 즉 아이에서 어른으로 넘어가는 사춘기를 거치는 시기여서 신체와 정서적으로 큰 변화를 겪게 된다. 출생 후 우리 몸의 성장 곡선을 보면 두 번의 왕성한 성장기를 볼 수 있다. 그 첫 번째는 영아기이고, 두 번째는 사춘기이다. 청소년기 동안에는 신장, 체중, 흉위 등의 발육이 빠른데, 특히 신장의 증가가 현저하다. 사회학습이란 인간이 어떤 모델의 행동을 관찰?모방함으로서 학습하게 된다는 것으로 주의 사람과 사건들에 집중함으로써 정보를 획득하는 과정을 말한다. 청소년기가 되면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등 자신에 대하여 여러 가지 의문을 가지게 되는데, 이렇듯 진정한 자기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게 된다. 자아 존중감과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아 정체감이 바르게 확립된 사람은 자신의 인생에서 스스로 주인이 되어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사람은 아동기에서 청소년기 성년에 이르기까지 정신적 육체적으로 발달하고 있다. 이런 정상적인 발달은 그 시기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이다. 즉 아이에서 어른으로 넘어가는 사춘기를 거치는 시기여서 신체와 정서적으로 큰 변화를 겪게 된다. 출생 후 우리 몸의 성장 곡선을 보면 두 번의 왕성한 성장기를 볼 수 있다. 그 첫 번째는 영아기이고, 두 번째는 사춘기이다. 청소년기 동안에는 신장, 체중, 흉위 등의 발육이 빠른데, 특히 신장의 증가가 현저하다.
이 장에서는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15점). 2.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그때 경험했던 어려웠던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했었는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청소년기 당신의 문제대처방식 중 건강한 대처방식은 무엇이었으며, 부적응적인 대처방식은 무엇이었는지 논의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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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김아영, 박학사, 교육심리학, 2003
3. 김희영(1986). 청소년기 자아정체감과 가정의 심리적환경 변인과의 관계,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임현선(1988).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자녀행동통제양식과 자녀의 자아개념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5. 민영환(1997). 부모의 양육태도, 아동의 자아개념 및 학업성취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6. 황경옥(2001). 가족체계유형과 청소년의 열등감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7. 변창진, 김경린. 사회적 학습이론. 서울 : 중앙적성출판부. 1984.
8. 윤운성, 교육의 심리적 이해, 양서원, 2001
9. 청소년심리학, 한상철 외, 2014, 교육과학사
10. 청소년심리학, 정영숙 외, 2009, 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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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혀 다른 엉뚱한 이야기가 나와 당황스럽다. 수준 이하의 내용이다. 환불받고 싶다.
  • 23325***
    (2016.10.09 21:5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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