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을 하나 선택하여 생활주제를 정하고 관련된 수학개념에 따라 수학교육을 계획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7 / 2016.09.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문학작품을 하나 선택하여 생활주제를 정하고 관련된 수학개념에 따라 수학교육을 계획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학작품과 수학교육과의 관계
2. 문학작품 선택 및 그에 따른 생활주제 선정
3. 수학개념에 따른 수학교육 계획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좋은 문학작품은 유아들에게 무한한 상상력과 모험을 즐기고 용기를 갖게 하며 삶의 지혜를 깨닫게 한다. 또한 여러 가지 형태의 인간의 삶의 모습을 경험하고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모험을 상상으로 재경험 할 수 있는 풍부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유아교육에서 사용되는 교수매체 중 동화책은 기본적인 문학적 기능 외에 유아교육과정에서 통합적으로 사용됨으로써 유아의 발달을 다양하게 도울 수 있다. 이러한 동화를 수학교육에 활용하고자 할 때, 동화를 수학활동에서만 분리시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노래, 이야기, 나누기, 게임, 조형, 조작놀이 등의 다양한 활동들과 연결시켜 전개해 나갈 때 더 큰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왜냐하면 유아는 발달적 특성상 생활의 맥락, 전개 맥락, 통합적 맥락과 같은 자연적 학습 과정 속에서 더 잘 학습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자연스러운 학습과정의 일환으로 수학교육에서 문학이 사용되어졌으며 뉴질랜드에서는 이미 20여년이 넘도록 문학작품을 사용한 총체적 접근이 성공을 거두고 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문학작품을 하나 선택하여 생활주제를 정하고 관련된 수학개념에 따라 수학교육을 계획하여 작성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이경우외,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1
- 유은선, “수학적 의사소통을 강조한 문학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개념형성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 2011
- 정한울,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생활주제별 활동목표 분석”, 서울신학대,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교육론’ 등의 저술을 통하여 발표되었다(노명완, 박영목, 권경안; 1987 등). 한국교육개발원의 국어교육연구실에 수행한 ‘제5차 국어과 교육과정 연구’(노명완 외, 1986)의 과정에서 국어교육 현상에 관한 이론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다양한 측면에서 제기된 바 있다. 이 당시의 국어교육학자들은 국어교육학 전공 박사 과정에서 수학할 기회를 갖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국어국문학과 또는 교육학과의 박사 과정에서 거의 독자적으로 국어교

  • [교육학] 2009 개정 교육과정 집중 이수제에 따른 미술수업 개발
  • 수학과학기술․가정체육음악미술영어선택과목⇩ ⇩8개 교과(군)국어사회/도덕수학과학/기술․가정체육예술(음악/미술)영어선택*학년군, 교과군의 도입은 기존 교육과정에서도 고등학교 2, 3학년을 학년군 개념으로 묶은 사례가 있고, 고등학교 보통교과의 선택과목에 대해서도 교과군 개념이 일부 적용되었다고 볼 수는 있지만, 이번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초․중학교까지 전체적으로 확대 적용하고 있다.이와 같이 2~3개 학년을 하나

  • [학습자료][교육자료]과학과,수학과 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국어과 학습자료(교육자료), 기술가정과,한문과,즐거운생활 학습자료(교육자료)
  • 따라 변하는 활동 4) 공기의 특징을 알 수 있는 재미있는 활동3. 관련이론 분석연구1) 자료와 관련된 교육과정 분석2) 단원의 학습 목표3) 문헌연구4) 용어의 정의4. 자료의 제작과정1) 계획 수립2) 문헌 연구3) 관련 자료 수집4) 자료 제작5) 개발 자료 적용6) 수정 보완7) 효과 검증8) 자료의 보완5. 자료의 내용 및 활용의 실제1) 자료 제작의 방침2) 자료의 구성 및 내용Ⅲ. 수학과 곱셈구구 학습자료(교육자료)1. 자료 제작의 필요성2. 자료 제작

  • 영유아시기에 아동수학교육의 유래 및 필요성, 아동수학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개념 알기(6) 기초적인 통계와 관련된 경험하기2) 방법(1) 일상생활을 통한 방법(2) 문학을 통한 방법(3) 놀이를 통한 방법(4) 그룹게임을 통한 방법(5) 미술을 통한 방법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21세기가 글로벌 국가 경쟁사회와 다양한 정보 및 과학기술이 활용되는 사회로 변화됨에 따라 일상생활이나 직장에서 수학적 능력의 요구가 그 어느 때보다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따른 요구와 영유아 수학교육을 재조명하고 새로운 방

  • [유아교육] 유아수학교육의 내용과 방향
  • 따라 점차 보다 다양하고 정교한 수학적 도구를 필요로 하게 되어 방정식, 유클리드 기하학, 함수 등의 수학개념들이 창안되어 우리 생활 속에서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이상의 내용은 바로 수학이 우리의 생활과는 동떨어진 추상적 지식체계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보다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생활을 위해 습득하고 활용해야할 지식과 사고체계임을 보여준다. 특히, 요즘과 같은 고도의 기술사회와 정보화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봇물처럼 쏟아져 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