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공통) 성인 후기에 나타나는 지적 특성의 변화를 설명한 뒤, 100세 시대의 맥락에서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인간발달1공통) 성인후기에 나타나는 지적 특성의 변화를 설명한 뒤 100세 시대의 맥락에서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서술하시오0K
- 인간발달 공통) 성인 후기에 나타나는 지적 특성의 변화를 설명한 뒤, 100세 시대의 맥락에서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서술하시오.
- 인간발달1공통)성인 후기에 나타나는 지적 특성의 변화를 설명한 뒤, 100세 시대의 맥락에서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서술하시오.
- 인간발달 성인 후기에 나타나는 지적 특성의 변화를 설명한 뒤, 100세 시대의 맥락에서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발달 |
---|---|---|---|---|---|
공통 | 성인 후기에 나타나는 지적 특성의 변화를 설명한 뒤, 100세 시대의 맥락에서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인간발달 공통) 성인 후기에 나타나는 지적 특성의 변화를 설명한 뒤, 100세 시대의 맥락에서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노화에 대한 관점
2. 성인 후기에 나타나는 지적 특성의 변화
1) 욕구체계의 변화
2) 인지적 노화
3) 심리사회적 위축
4) 사회적 상호작용
5) 상실경험과 상실감에 따른 지적 능력 저하
6) 노화와 학습능력
3. 100세 시대의 맥락에서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
1) 세계시민으로서 역량을 갖추고자 하는 요구 충족을 위한 평생교육
2) 사회참여 촉진을 위한 평생교육
3) 고학력 대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4) 인간관계의 형성을 돕는 평생교육
5) 노인평생교육 정책의 활성화
6) 노인교육 전담기구 설치 및 지도자 육성
7)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와 전문화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평생교육이 인간발달 과정에서 모든 시기에 걸쳐 각 발달단계의 발달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노년기 역시 발달과업이 있고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노년기는 인간발달단계의 한 과정이다. 노인들은 코드 집단으로서 동질성을 갖고 있을 것으로 간주되지만, 실제 이질성이 가장 높은 집단이다. 노화현상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노인들의 심리적, 정서적 영역에 대한 관심보다는 물질적, 경제적 생존의 문제에 더 초점이 주어져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노인들은 복지적 차원의 고려에 못지않게 자신들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한, 개인으로서 존엄성을 갖고 자아를 실현하려는 요구가 강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성인 후기에 나타나는 지적 특성의 변화를 설명한 뒤, 100세 시대의 맥락에서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권두승 외(2003).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김동환 외(2002). 교육사회학의 이해. 상조사.
기영화(2000a). 노인교육의 실제. 학지사.
한정란(2005). 노인교육의 이해.학지사.
권중돈(2004). 노인복지론. 학지사.
김오차(2008). 한국 노인 교육 정책론. 집문당.
기영화(2001). 노인학습의 신화와 노인교육 기회증진방안. 앤드라고지투데이.
김두섭(2001). 변화하는 노인의 삶과 노인복지. 한양대학교 출판부.
기영화(2005). 평생교육관점에서 고령화 사회. 새이웃.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김미혜 외(2005). 한국노인의 성공적 노후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노년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