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공통) 성인 후기에 나타나는 지적 특성의 변화를 설명한 뒤, 100세 시대의 맥락에서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발달
공통 성인 후기에 나타나는 지적 특성의 변화를 설명한 뒤, 100세 시대의 맥락에서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발달 공통) 성인 후기에 나타나는 지적 특성의 변화를 설명한 뒤, 100세 시대의 맥락에서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화에 대한 관점

2. 성인 후기에 나타나는 지적 특성의 변화
1) 욕구체계의 변화
2) 인지적 노화
3) 심리사회적 위축
4) 사회적 상호작용
5) 상실경험과 상실감에 따른 지적 능력 저하
6) 노화와 학습능력

3. 100세 시대의 맥락에서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
1) 세계시민으로서 역량을 갖추고자 하는 요구 충족을 위한 평생교육
2) 사회참여 촉진을 위한 평생교육
3) 고학력 대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4) 인간관계의 형성을 돕는 평생교육
5) 노인평생교육 정책의 활성화
6) 노인교육 전담기구 설치 및 지도자 육성
7)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와 전문화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평생교육이 인간발달 과정에서 모든 시기에 걸쳐 각 발달단계의 발달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노년기 역시 발달과업이 있고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노년기는 인간발달단계의 한 과정이다. 노인들은 코드 집단으로서 동질성을 갖고 있을 것으로 간주되지만, 실제 이질성이 가장 높은 집단이다. 노화현상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노인들의 심리적, 정서적 영역에 대한 관심보다는 물질적, 경제적 생존의 문제에 더 초점이 주어져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노인들은 복지적 차원의 고려에 못지않게 자신들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한, 개인으로서 존엄성을 갖고 자아를 실현하려는 요구가 강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성인 후기에 나타나는 지적 특성의 변화를 설명한 뒤, 100세 시대의 맥락에서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두승 외(2003).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김동환 외(2002). 교육사회학의 이해. 상조사.
기영화(2000a). 노인교육의 실제. 학지사.
한정란(2005). 노인교육의 이해.학지사.
권중돈(2004). 노인복지론. 학지사.
김오차(2008). 한국 노인 교육 정책론. 집문당.
기영화(2001). 노인학습의 신화와 노인교육 기회증진방안. 앤드라고지투데이.
김두섭(2001). 변화하는 노인의 삶과 노인복지. 한양대학교 출판부.
기영화(2005). 평생교육관점에서 고령화 사회. 새이웃.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김미혜 외(2005). 한국노인의 성공적 노후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노년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양] 맞춤법 보기
  • 우리는 매일 글을 쓰며 산다. 우리의 생활은 일기, 편지, 보고문, 설명문, 기행문 등 여러가지 글을 쓰는 일로 채워져 있다. 글에는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 실력이나 됨됨이 등이 그대로 나타난다.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좋은 글을 쓸 수 있을까?좋은 글이란, 쓰고자 하는 생각이나 느낌이 잘 드러난 글로서, 다음과 같은 요건을 갖춘 글이다. 진실하고 풍부한

  • 독후감 모음집(A+,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서술한다.셋째, 군주란 무엇이고, 어떤 덕목을 가져야 하는지 설명한다. 우리는 군주와 자신이 거리가 먼 자리라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사회생활을 하는동안 누구나 시간이 지나 직급이 높아질수록 더 많은 사람들을 거느리는 사장(군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대한민국 사회에서, 꼰대문화, 잘못된 상사들이 이슈화가 되는 것을 보면, 많은 어른들은 군주로서 갖춰야할 자질을 가지지 못한 것 같다. 따라서 나 역시 부대 및 사회의 리더가 될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 독후감 과제로 고민하지 마세요. 독후감 고민은 이 파일 하나로 끝!
  • 우리나라의 위상을 세우고 있다. 이처럼 무분별한 사대주의는 우리의 눈 앞을 가리는 사회의 문제가 된다.사대주의가 우리의 실생활에 주는 영향. 첫째, 외국어 조기교육. 우리나라는 부모들의 욕심이 참 과하다고 느껴질 때가 있다. 덕분에 아직 어린 아이들은 뛰어놀 시간도 없이 책상 앞에 붙어서 공부만 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내가 가장 큰 문제로 보고있는 것이 바로 영어교육이다. 아직 한글도 다 떼지 못한 아이들이 이해도 하지 못한 채 영어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우리는 피상적인 자유에서 벗어나 진정으로 우리의 의견이 반영되는 자유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7. 자유론에 나오는 사상들에 대한 개인적 평가본래 자유주의는 근대사회의 시작과 함께 봉건적 특권에 대항하여 신흥 시민계급으로부터 요구되었던 것이다. 당시 자유주의는 자유방임을 주장했는데, 자본주의의 상승기에는 그것이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임을 실현하는 길이기도 했다.공리주의자 벤담은 인간을 이기심에 의해 움직이는, 또는 쾌락을 추

  • 교육학 교육과정의 의미와 한국의 교육과정에 대하여
  • 교육과정 2. 미국의 교육과정Ⅴ. 제7차 교육과정 개정안1. 적용시기2. 개정 내용3. 개정 내용에 대한 견해들4. 학생, 학부모, 교과목 교사들의 입장Ⅵ. 한국 교육과정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Ⅶ. 토론거리참고문헌발표 후기부록-설문지 및 통계 자료머리말 - 교육과정이 갖는 의의 근대화 이후로부터의 교육을 살펴 볼 때, 점차 국가가 교육 과정 설계의 주체가 되어 그 내용을 체계화하면서 ‘교육과정’이라는 개념이 생길 수 있었다. 우리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