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과미디어 공통)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영상콘텐츠 한 편 또는 시리즈물을 선택하고 그 프로그램이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미칠 수 있는 부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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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아동청소년과미디어
공통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영상콘텐츠 한 편 또는 시리즈물(청소년관람불가가 아닌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등)을 선택하고 그 프로그램이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미칠 수 있는 부작용을 분석하고 기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아동청소년과미디어 공통)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영상콘텐츠 한 편 또는 시리즈물(청소년관람불가가 아닌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등)을 선택하고 그 프로그램이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미칠 수 있는 부작용을 분석하고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중영상매체의 기능

2. 대중영상매체가 아동과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1) 대중영상매체의 선정성
2) 대중영상매체의 폭력성

3. 드라마‘학교2013’이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미칠 수 있는 부작용 분석
1) 청소년드라마 ‘학교2013’에 대해
2)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미칠 수 있는 부작용 – 폭력
3)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미칠 수 있는 부작용 - 성적 및 진로
4)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미칠 수 있는 부작용 – 친구관계
5) 드라마‘학교2013’이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미칠 수 있는 부작용 분석
(1) 가정, 지역사회, 학교로 이어지는 사회적 폭력의 악순환
(2) 사회적 약자에 대한 폭력

4. 아동과 청소년의 대중영상매체 이용을 위한 개선방안
1) 청소년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위한 개입방안
2) 청소년 가족관계 향상을 위한 개입 방안
3) 청소년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력 개선을 위한 개입방안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기와 청소년기는 과정상 심리적․불확실성이 증대되는 시기이다. 사춘기의 생리적․심리적 변화를 겪으면서 청소년들은 변화에 대해 불안과 혼란을 경험하게 되고 그 불안과 혼란 속에서 새로운 자아확립을 위해 모색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청소년기는 낡은 것에 대한 부정과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증대되는 시기이며 모든 면에서 극도의 불확실성을 체험하는 시기이다. 현대를 ‘대중매체의 시대’라고 규정하는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우리들의 삶은 라디오, 텔레비전, 영화, 신문, 잡지 등과 하루라도 떨어져 지낼 수 없을 정도로 대중매체의 강력한 영향력 아래 있다. 다양한 대중매체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영상매체로 주로 텔레비전이나 영화를 중심으로 해서 또 뉴미디어가 계속 등장하는 최근에 이르러 인터넷에까지 영상매체의 영향력에 대한 논의는 가장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그리고 영상매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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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은경(2003). 우리나라 영상매체와 청소년비행간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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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은경(2002). 우리나라 영상매체와 청소년 비행 간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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