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미디어 장기노출에 따른 폐해 사례 연구 -게임, 폭력물, 음란물 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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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I. 영상미디어 장기노출에 따른 사례 연구
1. 온라인 게임물 장기 노출에 따른 부정적 영향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장기 노출에 따른 부정적 결과 및 영향 - 사례
3) 관련 규제
4) 규제의 한계 및 의견
2. 폭력물 장기 노출에 따른 부정적 영향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장기 노출에 따른 부정적 결과 및 영향 - 사례
3) 관련 규제
4) 규제의 한계 및 의견
3. 음란물 장기 노출에 따른 부정적 영향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장기 노출에 따른 부정적 결과 및 영향 - 사례
3) 관련 규제 및 한계점
4) 규제의 한계 및 의견

Ⅱ.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상매체의 영향력과 관련하여 청소년에게 특별한 관심을 갖는 이유는 첫째, 성장과정에서 청소년 시기는 심리적으로 감수성이 예민할 뿐만 아니라 그들이 생각하고 느낀 바를 쉽게 행동으로 옮기는 모방 및 충동성향이 높기 때문이다. 둘째, 입시 및 출세위주 교육풍토 속에서 전인교육의 부재로 인해 영상매체를 대체할 만한 다른 문화나 여가, 오락기구들이 거의 존재하지 않다는 점이다. 셋째, 다양한 방식의 미디어 출현시대를 맞이하여 방송매체 및 인터넷 등 수많은 영상 프로그램이 청소년 위주로 편중해가는 경향이 두드러져 영상매체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과 참여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나은영, 1995) 과거 TV와 영화에서 현재 인터넷, 모바일 등의 영상미디어의 확산은 청소년이 폭력적인 영상물에 접근을 더욱 용이하게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폭력 영상물(TV와 영화의 장기노출 사례를 중심으로)이 청소년 폭력행동과 모방충동에 어떤 부정적 영향을 끼쳤으며 관련 규제 및 한계점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2) 장기 노출에 따른 부정적 결과 및 영향 - 사례

(1) 사례1. 폭력적 드라마 장기 시청에 따른 사례

1972년 미국 외과 협회의 "TV 폭력물이 개인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라는 주요한 연구 결과가 나온 이후로, 계속해서 TV 폭력물이 개인의 폭력적 행동에 원인이 된다는 연구는 계속 있어 왔다. 특히 청소년이나 아동의 경우 실제 현실과 가상의 세계에 대한 차이를 구분하는 능력이 성인보다 부족하기에 폭력물에 영향을 받기 쉽다. 2002년 콜롬비아 대학의 Jeffrey Johnson와 연구진들이 17년 동안 700명의 소년 소년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양은, 박상호. (2007). 온라인게임 이용이 게임 몰입 및 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 51권 1호.
김재덕, 박승창, 백운용, 손영우, 신용희, 안규호, 임운식, 정순배, 한상규 공저. (2009).「유비쿼터스 생활윤리」. 진한엠엔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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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ffrey G. Johnson1, Patricia Cohen1, Elizabeth M. Smailes1, Stephanie Kasen1 and Judith S. Brook (2002), ‘Television Viewing and Aggressive Behavior During Adolescence and Adulthood’
법제처 http://www.moleg.go.kr/
대법원 http://www.scour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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