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적 기준에서 문화를 판단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자문화 중심주의, 문화 사대주의 그리고 문화상대주의를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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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절대적 기준에서 문화를 판단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자문화 중심주의, 문화 사대주의 그리고 문화상대주의를 중심으로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문화 중심주의와 문화 사대주의 그리고 문화상대주의의 개념
2. 위 세 가지 이념을 중심으로 절대적 기준에서 문화를 판단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1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화가 동반한 가장 거대한 역사현상의 변화는 다문화사회의 형성에 따른 다문화주의의 확산일 것이다. 한국사회도 김영삼 정부가 다문화사회로의 진입을 선포한 이래 다문화주의와 다문화교육의 실천을 둘러싸고 학계로부터 이주민 처우개선에 이르기까지 이론적ㆍ현실적 다문화주의에 대한 논의는 분분하게 이루어져 오고 있다. 다문화주의는 분명 세계화 현상의 역사적 결과물로 우리의 사회, 경제, 문화 및 일상생활에 걸쳐 전반적인 변화와 더불어 인식상의 변화를 요청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문화 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는 현대 한국의 다문화적 사회 상황에서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이다.
..

Ⅱ 본론
1. 자문화 중심주의와 문화 사대주의 그리고 문화상대주의의 개념
자문화 중심주의는 in group과 out group란 사회적인 개념을 구분하기 위해 Sumner가 자민족 중심주의에 대한 개념을 처음 도입하였는데, ‘자기 자신의 집단이 문화의 모든 중심이고 모든 사람들은 그것에 입각하여 평가된다.’고 하였다. 그리고 후에 Levision은 자문화중심주의를 문화적 편협이라고 표현하였으며, 또 Levine 등에 따르면 자문화중심주의는 개인적 차원의 개성체계뿐만 아니라 사회심리학적 개념으로 자신이 속한 집단의 문화와 가치관을 중심으로 여기고 다른 집단의 문화와 가치관을 열등하다고 이해하고 평가하는 경향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은 정의를 종합하면 자문화중심주의자는 항상 자신이 속한 집단의 이익의 면에서 사물을 평가하여 자신이 속한 문화와 집단이 다른 외부의 문화나 집단보다 더 우수하고 강하다고 믿는 동시에 다른 외부 문화나 집단에 대해 의심하고 업신여기는 사상이라고 할 수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정진웅, “문화상대주의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덕성여대열린교육연구소, 2011
- 김승영외, “소비자 자민족중심주의, 적대감이 제품평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2010
- 송사기, “자민족중심주의, 세계주의, 과시적보시성향이 중국소비자의 외국제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 2011
- 김미경, “세계화시대 역사교육의 대안적 패러다임 탐색”, 영남대,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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