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벽과 분노조절장애가 있는 시설입소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복지사로써 어떻게 개입하고 진행할지 행동수정모델을 통해 구체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도벽과 분노조절장애가 있는 시설입소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복지사로써 어떻게 개입하고 진행할지 행동수정모델을 통해 구체적으로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수정모델의 개요
2. 행동수정모델을 통한 도벽과 분노조절장애가 있는 시설입소 아동의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개입과 진행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행동수정모델의 개요
행동수정은 1920년에 왓슨 등이 알버트라는 소년에게 흰쥐에 대한 공포증을 실험적으로 형성시킨 뒤 일반화에 의해서 털이 있는 대상물을 두려워하도록 한 것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Jones는 1924년 위 왓슨 등이 제안한 방법을 적용하여 피터라는 소년의 공포증을 치료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실험과 연구는 정신분석이 하나의 시대정신으로 지배하던 시대여서 큰 관심을 끌지 못했다.
.
.
2. 행동수정모델을 통한 도벽과 분노조절장애가 있는 시설입소 아동의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개입과 진행방법
행정수정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는 기법은 주로 토큰을 강화물로 사용하는 행동계약이나 자기 통제법이다. 하지만 도벽과 분노조절장애가 있는 아동들은 토큰에 대한 관심이 없는 경우가 많고 행동계약에 대한 의욕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따라서 이러한 기법들이 강화물로서 전혀 작용을 하지 않을 수 있어 현장에서 가장 손쉽게 사용하고 많이 사용하는 정적 강화와 혐오자극 기법을 사용하여 사회복지사가 개입하고자 하였다. 사회복지사는 다음과 같이 개입하였다.
첫째, 기초선 작성이다. 이를 위
- 참고문헌
-
- 이순형,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06
- 도미향외, “아동복지론”, 공동체, 2009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 김정남, “유아들의 문제행동수정을 위한 부모교육”, 신라대, 2004
- 오윤상, “비학습행동 아동의 행동수정 사례 연구”, 광주교대, 2007
- 장익태, “분노조절에 어려움을 가진 아동의 상담 사례 연구”, 광주교대,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문화] 중국의 음식문화
- 중국 음식문화 레포트
- [중국문화의 이해] 중국의 절기와 축제
- [언어문화] 인터넷 세상의 언어문화
- 성폭력으로 인한 피해 사례 5가지, 발생원인, 대처방안
- 사회과학 성폭력의 사례들과 발생 원인 대처 방법
- 대인관계의심리학) 사람들은 다양한 대인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는 자신만의 중요한 심리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라고 생각되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
-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성장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 청소년복지론에 관한 여러 이론적인 접근들 중에 임파워먼트 접근 방법의 개념과 그 특성, 그리고 실천 과정에 대한 내용 및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가정폭력상담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