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의 종류와 특성 및 가상현실의 응용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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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예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원예치료를 통한 아동들의 치료 적용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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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예치료란?
2. 원예치료의 역사
1) 원예치료의 시작
2) 원예치료의 변화
3. 원예치료의 효과
1) 정서적인 효과
2) 신체적인 효과
3) 사회적인 효과
4) 인지적인 효과
4. 원예치료의 일반적 목적
5. 원예치료의 치료적 메커니즘
1) 상호작용(interation)
2) 활동 (activity)
3) 반응 (response)
6. 원예치료의 적용 사례
1) 프로그램
2) 치료과정
3) 원예치료의 결과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원예치료란?
미국원예치료협회의 원예치료에 대한 정의가 인간에 대한 원예의 효과를 예방의학적인 의미까지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협의의 원예치료를 재활 및 사회복귀를 위한 원예치료로 본다면, 광의는 삶의 질을 높이는 원예치료로 보고 있다(도란주, 2007).
한국원예치료협회에서는 “식물을 통한 원예 활동에 의해서 사회적, 교육적, 심리적, 혹은 신체적 적응력을 기르고 이로 말미암아 육체적 재활과 정신회복을 추구하는 전반적인 활동”으로 원예치료를 정의하고, 식물이 인간의 흥미를 끌고 인간을 즐겁게 하는 능력을 통해서 건강의 회복과 유지에 작용한다고 말한다.
일반적으로 원예치료란 “식물 또는 식물을 이용한 여러 가지 원예활동을 통하여 사람의 정신과 신체의 작용을 개선 혹은 유지시키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고령자의 경우 건강하다 하더라도 노화에 의한 정신과 신체기능의 쇠퇴해졌을 때 치료가 될 경우와 치료를 바랄 수 없는 경우가 있다. 그런 경우 쇠퇴를 늦추는 것, 즉 현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는 것도 치료의 한 방법일 것이다.
원예치료를 하기에 앞서 우선 고려해야 할 목표는 환자의 삶의 질(quality of life : QOL)과 일상의 활동(activities of daily living : ADL)의 유지 및 향상이다. 사람이 인간답게 살아가는데 있어서 문제가 되는 것은 QOL을 어떻게 높이고 유지하느냐 일 것이다. 걱정과 고통 없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QOL 중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인생의 질을 들 수 있다. 인생의 질이라고 하는 것은 병이나 장애를 가지고 있어도 얼마나 기쁘고, 즐겁고, 충실하고, 만족스럽게 살아가느냐 하는 문제일 것이다. 대상이 누구라도 원예치료를 통해서 할 수 있는 목표는 ADL을 유지, 확대해 가면서 대상자의 QOL을 높이는 것이다. 원예치료의 효과는 생활환경이 개선되고 자연을 느끼고, 즐기며 활동과 대화시간이 늘어나 대인관계가 형성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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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훈, 가상현실 공간을 통한 건축 시각화 구현에 관한 연구,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6.
박지훈, 누가 소프트웨어의 심장을 만들었는가, 한빛미디어, 2007.
부종철, 몰입형 가상현실 시스템 기반의 VR콘텐츠 구축에 관한 연구, 동서대학교 디지털 디자인 대학원 논문, 2006.
송인조, 가상현실기술을 이용한 건축행위의 가능성에 대한 연구, 광운대학교 건축공학과 대학원 논문, 2000.
이상우, IT 인물열전 - 컴퓨터 그래픽 기술의 선구자, 이반 서덜랜드, IT 동아, 2015.
이재현, 멀티미디어와 디지털 세계,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4.
이채리, 가상현실에 대한 비실재론적 이해, 연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1.
최진희, 가상현실 치료의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 게임산업저널, 2호 통권 18호, 2007.
한정은, 가상현실 e-학습 프로그램의 유형과 활용에 관한 사례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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