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교육사] 근대교육의 역사(발전과정) - 근대의 교육철학(문예부흥기, 종교개혁기 근대후기, 조선시대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근대 교육의 역사

I. 문예부흥기의 교육
가. 인문주의 교육
나. 개인적 인문주의
다. 사회적 인문주의

II. 종교개혁기의 교육
가. 개신교의 교육
나. 카톨릭의 교육

III. 근대 후기의 교육
가. 실학주의 교육사상
나. 합리주의 교육사상
다. 자연주의 교육사상
라. 범애주의 교육사상
마. 국가주의 교육사상

IV. 조선시대의 교육
가. 시대적 배경
나. 관학
1) 성균관
2) 4학
3) 왕실교육기관
4) 향교
5) 기술교육기관
6) 서원
7) 서당
8) 조선의 교육환경
본문내용
근대 교육의 역사

1) 문예부흥기의 교육

가) 인문주의 교육

십자군의 원정을 통한 동서문화의 교류로 인하여 자유도시가 생기고 상업이 발달하면서 새로운 도시 시민계급이 형성되고 민족정신이 자라났으며 국어가 발달하는 등 사회의 변화는 중세문화의 폐쇄성을 대체할만한 사상의 탄생을 기다리게 하였다.
1453년 동로마제국이 멸망하면서 유럽은 근대사회가 형성되어 가고 있었는데 그 사상적 배경은 문예부흥(Renaissance) 운동이었다. 이 운동은 본래 고대 그리스와 로마문화로 되돌아가자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 운동으로 중세의 하나님 중심 사상이 인간중심 사상으로 변하였고, 이를 인문주의 또는 인간주의(humanism)라고 한다. 이런 사상이 나타나게 된 배경에는 중세의 스콜라철학이 개발해 준 지식탐구 정신과 대학의 발달 및 학문적 자유의 확대 등이 원래 스콜라철학이 바라던 방향과는 정반대로 성장하였다. 결국 인문주의 사상에 의하여 교육은 인간성을 존중하며 교양교육이 중시되고 고전중심 교육으로 되돌아갔으며 다분히 자유로운 교육을 지향하게 되었다.

나) 개인적 인문주의

그리스-로마(Graeco-Roman) 문화를 만들어 낸 이탈리아는 그들이 보전해온 전통문화를 부활시키려는 노력이 부유층을 중심으로 일어나게 되었고, 그래서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인문주의는 귀족적이며 개인주의적으로 성장하였다. 이들은 사상과 표현의 자유에서부터 창의적 활동의 자유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실현시키려면 박식해야 한다고 믿었으며, 나아가 또 하나의 중요한 교육목적으로는 개인으로 하여금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이라는 전인적인 발달을 성취하게 하는 것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의 시기-역사적 측면에 의하여
  • 역사적 측면으로 논한다는 것은 결국 국가적인 측면에서 바라본다는 것이다. 국가라는 거대한 조직도 교육이라는 틀 속에서 존재한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교육은 매우 중요한 정책이다. 플라톤(Platon)은 그의 저서 국가론에서 “교육은 곧 국가요, 국정이 곧 교육”아라고 하여 국가에서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였다. 국가적인 차원에서 교육정책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발달되어 왔으며, 각각의 시대적 배경에 따라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가

  • 서양의 교육사상과 제도 및 교육사상가의 교육관00
  • 철학, 과학, 예술, 정치 등 문화의 제영역은 고대 그리스에 기원을 두고 있다. 그리스의 학문과 예술은 서양 역사에서 중대한 변화의 시기마다 새로운 길을 안내하는 길잡이로 공헌하였는데, 르네상스(Renaissance)를 통해 근대문화를 창출한 문인들과 예술인들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문화를 재생함으로써 자유로운 인문적 교양을 추구하려 하였다. 1. 고대그리스의 교육그리스는 국가의 형식을 완전히 갖춘 사회로서 성격이 서로 다른 스파르타와 아테네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조선시대 사학1) 사림 - 성리학 이상에 향촌사회에 나름의 자치질서 확립 노력① 소학, 주자가례 중심의 성리학 이념 실천② 향약실시 ③ 각종 예서의 편찬과 보급2) 서원(1534)① 성격 - 교육기관보다 사람들의 권익유지, 확대위한 사회기구로 변모, 강학기능 약화, 향학기능 더 강화② 교육방법 - 거경궁리 : 거경(주일무적, 우유함양), 궁리(독서궁리, 격물치지)③ 교육과정입학 : 생원, 진사 우선, 초시합격자나 향학열이 뛰어난 자 유림의 승인 받

  • [서양교육역사]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서양교육 발전과정) - 그리스-로마의 교육, 중세교육, 문예부흥과 종교개혁기의 교육, 17세기 실학주의교육, 18세기 계몽운동과 교육, 19세기교육, 현대의 교육
  • 서양교육의 역사서양교육역사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서양교육 발전과정) - 그리스-로마의 교육, 중세교육, 문예부흥과 종교개혁기의 교육, 17세기 실학주의교육, 18세기 계몽운동과 교육, 19세기교육, 현대의 교육목차서양교육의 역사I. 그리스, 로마의 교육1. 그리스의 교육1) 스타르타의 교육2) 아테네의 교육2. 로마의 교육II. 중세의 교육1. 기독교교육1) 문답학교2) 고급문답학교3) 본산학교4) 수도원학교2. 시민교육의 발달1) 조합학교의

  • [체육사] 서양체육사
  • 종교개혁기의 교육과 체육 233. 르네상스 체육의 특징 24제5장 근대 유럽중기의 체육 241. 실학주의 교육 및 체육 241)언어적 실학주의와 교육 및 체육 2)사회적 실학주의와 교육 및 체육 3)감각적 실학주의와 교육 및 체육 제6장 근대유럽 후기의 체육 281. 18세기 자연주의 교육 및 체육 282. 신인본주의시대의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