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예산] 교육예산의 개념(정의)과 종류(유형), 교육예산원칙, 교육예산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예산

I. 교육예산의 개념

II. 교육예산의 종류
1. 일반회계예산과 특별회계예산
2. 본예산, 수정예산, 추가경정예산
3. 잠정예산, 가예산, 준예산

III. 교육예산의 원칙
1. 사전승인의 원칙
2. 공개성의 원칙
3. 명료성의 원칙
4. 완전성의 원칙
5. 단일성의 원칙
6. 엄밀성의 원칙
7. 한정성의 원칙

IV. 교육예산의 과정
1. 교육예산의 편성
2. 교육예산의 심의
3. 교육예산의 집행
4. 교육예산의 결산과 회계검사

본문내용
교육예산

1) 교육예산의 개념

예산(budget)이란 일정 기간의 수입과 지출의 예정표 즉, "일정 기간의 수입과 지출을 화폐액으로 계상해놓은 견적서 또는 계획안"을 말한다.
드영(Chris A. De Young)도 교육예산이란 "교육계획을 기초로 한 수입과 지출의 완전한 추정"이라 하였다.
국가예산이라 할 때는 일회계년도간 정부의 활동계획을 수행해 나가는데 필요한 세입과 세출을 일정한 형식에 따라 화폐액으로 표시해 놓은 정부의 경제계획서라 할 수 있다. 국가예산이라 할 때는 국회의 의결을 거쳐 성립되는 것이며, 이것은 또한 정부의 활동을 구속한다. 국회의 의결을 거쳐 성립된다는 것은 정부의 재정활동의 내용에 대하여 국민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는 것으로 재정적 민주주의를 뜻하는 것이다. 교육예산의 성격을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다음과 같다.

(1) 교육예산은 교육활동계획의 기초 내지 기준이 된다. 아무리 훌륭한 교육활동계획이라도 적절한 예산의 후친 없이는 형식적이고 무가치한 교육활동계획에 그치고 만다. 그러므로 교육활동계획은 교육예산의 수입과 지출을 기초로 하여 작성되어야 한다. 만일 교육예산이 부족할 경우에는 교육활동을 축소화하고 예산이 증가될 경우에는 교육 활동을 확대해야 한다. 따라서 교육예산의 3요소인 교육활동계획, 지출계획 그리고 수입계획은 조화를 이루어 정삼각형과 같이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아동복지, 아동복지사업의 실천과 아동복지정책의 개선방안 및 과제 분석
  • 과 사회환경1) 사회환경의 중요성2) 현대의 사회상황Ⅵ. 아동복지실천방법1. 정책적 접근방법1) 아동복지정책의 개념2) 아동복지 관련법의 체계와 종류2. 전문적 접근방법1) 전문적인 접근방법(기술적인 접근)2) 각 개인이나 가족 및 지역사회가 부적응욕구불만 또는 문제적 상황에 처한 경우3) 아동을 위한 전문적인 접근방법3. 개별지도사업1) 정의2) 원칙(Biestek의 7대 원칙)3) 과정4. 집단지도사업1) 정의2) 원칙3) 과정5. 지역사회조직사업1)

  • [고등학교]고등학교의 교사문화, 고등학교의 교무분장조직, 고등학교의 학교갈등, 고등학교의 교실붕괴, 고등학교의 자율장학, 고등학교의 학교생활규정, 고등학교의 학교재정, 고등학교의 학습풍토 분석
  •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를 돕는 기능3) 학교경영의 합리화를 돕는 기능5. 교내자율 장학의 유형1) 수업장학2) 동료장학3) 자기장학4) 약식장학(일상장학)5) 자체연수6. 자율장학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1) 문제점2) 개선방안Ⅵ. 고등학교의 학교생활규정1. 학교생활규정의 성격2. 학교생활규정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1) 학교생활규정 운용상의 문제2) 학교생활규정 개선을 위한 시사점Ⅶ. 고등학교의 학교재정1. 학교재정의 개념2. 학교재정의 특징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과중심적인 사회풍토, 이기적 가치관-인성교육 주관으로서의 학교의 역할*전 교과를 통한 인성교육의 강화*다양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의 운영*창의적 체험활동의 활성화 :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을 통해*생활지도 강화*가정과 사회의 연계지도, 시민사회운동, 건전한 사회풍토조성3.자기주도학습-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목표를 설

  • 부스러기사랑나눔회 ★ 부스러기사랑나눔회 비전
  • 과 발달을 도모하기 위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아동의 성장 및 복지 여건이 취약한 가정을 선정하여 그 가정의 지원대상아동과 가족을 대상으로 보건, 복지, 보호, 교육, 치료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통합서비스를 실시한다.’라고 되어 있다. 통합서비스 사업으로 현재 드림스타트가 진행 중이다. 아동복지를 실시하는 아동복지시설의 종류는 제52조에 명시되어 있는데 아동양육시설, 아동일시보호시설, 아동보호치료시설, 공동생활가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 교육사에게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요구되는 이유이다.1) 프로그램 개발의 의의(1)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프로그램 개발은 이상적인 교육 행위의 조직과 운영을 기본으로 하는 실천 활동으로 대상 고객 집단과 기관간의 공동의 노력을 통해 정보와 자원을 획득하고, 일정한 절차에 따라 적절한 순서대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고객에게 제공하여 최종적으로 그 효과를 평가한 후 프로그램을 개정하는 일련의 과정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