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 우마이야 왕조, 압바스 왕조의 역사, 사회, 문화 분석(2012년 추천 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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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우마이야조(661~750)

1) 우마이야 왕조의 역사와 사회

(1) 우마이야 왕조 개관
(2) 우마이야 왕조의 역사
(3) 우마이야 왕조의 사회

2) 우마이야 왕조의 문화

(1) 건축
(2) 서예
(3) 회화
(4) 장식 예술
(5) 음악
(6) 문학

3) 이베리아 반도의 우마위야 왕조

Ⅲ. 압바스 조(750-945)

1) 압바스 왕조 개관

(1) 압바스 왕조 전반
(2) 압바스 왕조의 통치 제도
(3) 압바스 왕조의 사회

2) 압바스조 전기(750∼945)
/후기(945∼1258)

(1) 압바스조 전기(750∼945)
(2) 압바스조 후기(945∼1258)

3) 압바스 왕조의 문화

(1) 개관 및 특징
(2) 압바스조 정치 사상
(3) 문학
(4) 과학
(5) 천문학과 수학
(6) 광학과 연금술
(7) 의학
(8) 건축
(9) 도예 및 공예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이슬람은 그리스도교·불교와 더불어 세계의 3대 종교로 꼽힌다.. 세계 3대 종교중에서 가장 늦게 창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전세계 인구의 1/5이 넘는 13억 명의 신도를 가진 세계적인 종교가 되었다. 이슬람을 믿는 무슬림들은 140여 개 국가에 흩어져 살고 있다. 그 중 아랍연맹에 속해 있는 22개국(레바논, 시리아, 이라크, 요르단,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바레인, 카타르, 아랍에미레이트, 오만, 예멘, 이집트, 수단, 리비아, 튀니지, 알제리, 모로코, 모리타니, 지부티, 소말리아, 코모로)를 포함하여 이슬람 회의기구(Organization of the Islamic Conference)에 가입되어 있는 회원국가만 해도 57개국(약 8억명 이상, 아랍연맹 22개국과 아프가니스탄, 알바니아, 아제르바이잔, 방글라데시 베냉, 브루나이, 부르키나파소, 카메룬, 차드, 가봉, 잠비아, 기니, 기니비사우, 가이아나, 인도네시아, 이란,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말레이지아, 몰디브, 말리, 모잠비크, 니제르, 나이지리아, 파키스탄, 세네갈, 시에라리온, 수리남, 타지키스탄, 토고, 터키, 투르크메니스탄, 우간다, 우즈베키스탄, 코트디부아르)에 달한다. 이 국가들이 현대세계에서 이슬람 문화권, 즉 무슬림 움마(ummah,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다.

그 범위는 서아시아를 중심으로 하여 동쪽으로는 중앙아시아를 거쳐 중국과 동남아시아까지, 서쪽으로는 아프리카 북서부의 끝까지 이른다. 이 지역은 이슬람역사에서 아랍어로 다르 알 이슬람(이슬람 영역)이라고 불려온 지역으로 오늘날의 이슬람 세계 또는 이슬람 권을 말한다. 무슬림 수가 가장 많은 국가는 인도네시아이고(약 1억 8천만명), 지역적으로는 인도반도에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다.(파키스탄 약 1억 4천만명, 인도 약 1억명, 방글라데시 약 1억 1천만명), 아랍인 무슬림 수는 약 3억명이고 터키(약 6천 3백만명), 이란(약 6천 5백만명), 이집트(약 5천 9백만명), 나이지리아(약 7천만명) 등 무슬림 인구가 5천만명 이상 되는 국가도 상당수 있다. 우리의 이웃인 중국에도 약 4천만명 가량의 무슬림이 있다. 유럽에서 이슬람은 두번째로 신도수가 많은 종교이다. 약 1천 7백만명의 무슬림(프랑스 4백만명, 영국 4백만명, 독일 250만명 등)이 있으며, 미국에도 약 8백만명이 넘는 무슬림들이 살고 있다. 이슬람(세계인구의 22%)은 기독교(세계인구의 33%)다음으로 신도수가 많은 종교이고, 기독교를 카톨릭과 프로테스탄트로 나누어 볼 때에는 무슬림 수가 세계 1위이다.

이슬람은 어떻게 이렇게 널리 퍼지게 되어 많은 세계인들의 생활과 영혼에 뿌리깊게 새겨지게 되었을까? 이슬람은 각 지역에 퍼져 종교로서의 역할을 한 것뿐만 아니라 그 지역내에 자리를 잡으면서 독특한 문화형성에 큰 기여를 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렇게 널리 퍼진 이슬람이 각각의 지역에 정착하면서 미친 영향들을 세부적으로 살펴보고 역사와 관련하여 그에 따른 문화적인 측면에 대해 고찰해본다. 특히, 그 중에서도 이러한 이슬람 문명권이 형성된 데에 가장 큰 기여를 한 우마이야 왕조와 압바스 왕조를 중심으로 이 두 왕조의 정복활동을 포함한 역사를 우선 살펴본다. 그리고 그에 따른 인과관계적 측면의 문화 형성과 발전에 중점을 두고 시대별˙분야별로 살펴본다. 우마이야 왕조와 압바스 왕조가 기여한 역사적˙문화적영향을 살펴본다면 현재까지도 광범위하게 퍼져있는 이슬람 지역과 그 안에서 찾아볼 수 있는 독특한 문화적 요소를 쉽게 이해하고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중동사, 김정위, 대한교과서, 1994

16억 이슬람인의 역사와 문화, 최영길, 송산출판사, 1996

이슬람의 세계사, 아이라 라피두스, 이산출판사, 2002

이슬람 칼리파제사, 손주영, 민음사, 1997

A History of Medival Islam, J.J.Saunders, ROUTLEDGE, 1965

이슬람 1400년, 버나드 루이스 외, 까치, 1976

아랍문학사, 송경숙 외, 송산출판사, 1992

중동의 역사, 버나드 루이스, 까치, 1995

케임브리지 이슬람사, 프랜시스 로빈슨 외, 시공사, 1994

유럽 패권 이전-13세기 세계체제, 자넷 아부 루고드, 까치, 1989

이슬람 미술, 조너선 블룸/세일라 블레어, 한길아트, 1997

이슬람사원 양식의 특징과 시대적 배경에 관한 연구, 문정아, 부산외국어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이슬람의 세계사 vol 1, 아이라 라피두스, 이산, 2002

이슬람 미술, 로버트 어원, 예경, 1996

서기 1000년의 세계, 프란츠 요제프 브뤽게마이어, 볼프강 쉔클룬, 이마고,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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