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등의 5가지 정리와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24 / 2016.05.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평등의 5가지 정리와 필요성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평등의 5가지 정리
1)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2)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3) 교육조건의 평등
4) 교육결과의 평등
5) 사회개혁에 의한 교육평등
2. 교육 평등의 필요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정된 사회적 재화라 할 수 있는 교육기회를 개인들이 어떻게 점유했는지, 또는 사회가 어떻게 분배했는지, 그리고 분배된 상황은 어떤 모습인지 살펴보았다. 교육기회의 점유 또는 분배는 여러 요인들이 작용하여 결정되는데, 사회경제적 요인들이 강하게 작용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런데 교육기회가 각 개인의 지적능력뿐만 아니라 부모의 사회적 지위에 따라 다르게 분배된다면, 이것이 평등한 분배인가 아니면 불평등한 분배인가. 교육사회학자들은 오래전부터 이 문제에 관심을 기울여왔다. 교육
.
.
Ⅱ 본론
1. 교육평등의 5가지 정리
1)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허용적 평등관은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관점이다. 주어진 기회를 누릴 수 있느냐 여부는 개인의 역량과 형편에 달린 것이고, 법이나 제도상으로 특정집단에게만 기회가 주어지고 다른 집단에게는 금지되는 일은 철폐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받을 기회가 모든 사람에게 고르게 허
참고문헌
-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11
- 김동환외, “교육사회학의 이해”, 상조사, 2002
- 임종석, “평준화 찬반논쟁에 부쳐 : 평등성과 수월성이 조화를 이루는 교육”, 국회사무처, 2002
- 이혜연, “교육 정의에 있어서 수월성과 평등”, 충남대,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됬어요 감사해요 ^^
  • jyi***
    (2016.05.30 16:03:47)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가정의 교육문제
  • 교육 공평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다문화교육이 필수적이라는 지적과 함께, 일반학교에서 다양한 역사적 관점을 이해하고, 문화 간 이해능력을 계발하며, 인종주의 등 다양한 형태의 편견과 차별에 대해 논쟁하고 국가와 국제적 관례에 대한 의식을 키우며, 사회적 참여를 증진시키고 계발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변혁과 다문화적 관점을 가진 교사 양성의 필요성 역시 대두하고 있다. 이러한 다문화교육은 각 국가별로 그 발전과정이 달리 나타난다. (3)시

  • [사회교육] 정보격차와 전자감시
  • 필요성 논의현행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정보 사회에 대한 교육 내용이 제대로 구성되어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현대 사회의 특징을 정보 사회로 규정하고, 이로 인한 사회 문제와 해결책을 제시하는 단원에서 정보 격차와 프라이버시 문제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정보 격차와 전자 감시 및 프라이버시 문제는 모두 같은 단원에서 다루어지고 있었는데 이에 대한 내용의 비중이 적고, 서술이 한 문장에 지나지 않았다. 우선 현행 7

  • 가족과문화3공통) 한국 가족의 구조와 관계에서 보이는 트렌드를 요약 정리한 뒤, 미래 한국 가족문화의 변화상을 서술하시오0k
  • 교육의 사회화가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가족의 현실을 인정하고 가족의 다양한 요구에 맞는 보육프로그램과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또한 단순한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및 부모참여를 강조하는 관점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가족지원의 관점으로의 전환이 요구되어진다. 예를 들면, 자녀를 둔 아버지의 양육참여를 적극적으로 권장하는 부모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가족지원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실제로

  • 교직실무3공통)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서술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로 나누어 서술하시오0k
  • 교육자, 의사결정자라는 유아교사의 역할과 유사하게 교사의 역할을 보다 세분화하면 6가지 역할분담이 있다.-진단자 : 유아교사의 역할- 교육과정 설계자 : 교육가정을 개발하는 역할- 교수활동 조직자 : 교수활동 조직자의 열할- 학습활동 지도자 : 학습을 촉진시키는 역할- 상담자 및 조언자 : 교사가 끊임없이 유아와 상호작용하며 가르치는 일과 함께 정서적으로 지지하고 보호하는 역할-유아결정자 : 유아, 자료, 활동, 목표 등 다양한 일에 대해

  • 미래사회와유아교육1공통 미래사회인재의 특성기술하고 미래교사의 다양한역할및역량 지속가능발전교육특성 환경교육및세계시민교육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0k
  • 미래사회와유아교육1공통 미래사회인재의 특성기술하고 미래교사의 다양한역할및역량 지속가능발전교육특성 환경교육및세계시민교육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0k유아교육과 미래사회와유아교육1공통1. (10점)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5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2. (10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고, 지속가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