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지불의 유형] 전통적 지불속성과 상품거래, 지불시점, 화폐가치 저장 및 전달방식에 따른 전자지불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전자지불의 유형

Ⅰ. 전통적 지불속성에 따른 유형

1. 전자현금형태
2. 전자수표형태
3. 전자이체형태
4. 신용카드형태

Ⅱ. 상품거래, 지불 시점에서 따른 유형

Ⅲ. 화폐가치의 저장/전달 방식에 따른 유형

1. 네트워크형 전자현금
2. IC카드형 전자현금

본문내용
전자지불의 유형

전자지불의 유형은 분류기준에 따라 여러 형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분류기준은 사용자(지불자 및 피지불자)의 입장, 지불서비스 제공자의 입장, 지불시스템의 특성, 기존 금융기관과의 관계 등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고, 필요에 따라 적절한 기준을 적용할 수 있다. 본서에서는 기존의 "전통적 지불방식", "상품거래 ․ 지불의 시점", "지불정보의 보관 ․ 전달 방식" 등의 기준에 따라 전자지불의 유형을 조사하였다.

1. 전통적 지불속성에 따른 유형

전통적인 실생활의 지불수단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사항은, 지불하는 금액의 금전적 가치의 기준을 실제 유통되는 현금에 둔다는 것이다. 그 외에 신용카드나 전자이체서비스 등이 활용된다. 전자지불시스템에서도 사용자에게 기존의 지불형식 개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불서비스를 제공하는 경향이 크다.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지불수단의 유형을 분류하고자 전통적인 속성별로 분류하면 아래의 표와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키워드별 완벽정리
  • 방식 경로 갈등수직적 마케팅 시스템마케팅 로지스틱스(Marketing Logistics)무점포 소매업통합 물류 생산 시스템(CALS)포스 데이터(POS Data 혹은 스캐너 데이터)의 전략적 가치8. 촉진 및 광고 관련수면자 효과판매촉진의 의의와 목적촉진 예산의 책정촉진믹스의 결정촉진수단의 종류와 특징직접반응 광고판매시점 광고광고의 사회경제적 영향판매제시의 종류 판매제시와 AIDA 텔레마케팅(Tele Marketing)인적판매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9. 서

  • [전자화폐] 전자화폐의 특성, 유형, 결제 구조와 전자화폐의 운용현황 및 외국의 전자화폐 사례를 통해 본 전자화폐 결제시스템의 과제와 전망 분석
  • 전자화폐2) 정책대응5. MOLDOVA1) 카드형 전자화폐2) 정책대응6. NETHERLANDS1) 카드형 전자화폐2) 정책대응7. NIGERIA1) 카드형 전자화폐2) 네트워크형 전자화폐3) 정책대응Ⅶ. 전자화폐 결제시스템의 과제 및 전망1. 전자화폐 활성화를 위한 과제2. 향후 전망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전자화폐는 전자적 수단을 사용하는 화폐이다. 이때 전자화폐는 은행 계좌를 직접적으로 접근하지 않고 대금지불이 가능한 것으로 화폐가치를 직접 보유하고 있는 기

  • 전자화폐의 등장 배경과 개념
  • 화폐의 기술 및 기능 등이 아직 태동기에 있어 민간부문의 자율적 경쟁과 창의력을 유도하는 것이 성급한 규제나 제도정비보다 전자화폐의 발달을 도모하는데 바람직하다는 관점에서 전자화폐의 성격이나 발행기관, 감독 규제의 범위에 대해 구체적 입장 표명을 유보하고 있는 상황이다.3. 전자화폐의 유형- IC카드형과 네트워크형 전자 화폐전자화폐는 화폐가치를 전자적 기호로 바꾸어 IC카드나 PC등 전자적 매체에 저장했다가 사용하는 전자지불수

  • [졸업][전자상거래] 전자화폐 도입에 따른 문제점과 대응방안
  • 전자상거래의 등장은 화폐 등 기존 지급수단의 불편한 점을 개선하게 될 새로운 전자적 지급수단의 수요를 발생시켰으며, 이에 따라 제3의 화폐로 불리는 전자화폐가 등장하였다.전자화폐의 잠재 시장규모는 2004년 20조원에 달할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인터넷 상거래 및 각종 유료 정보서비스의 지불 수단으로 각광받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전자화폐는 일반적으로 화폐가치를 전자부호화 하여 카드나 컴퓨터 등에 저장하였다가 물품구입이나 서비

  • [전략정보론] 전자화폐 및 전자지불시스템
  • 및 보완 2. 새로운 지급결제시스템의 신뢰성안정성 국내외 결제시스템 동향(p38)1. 국제 동향2. 국내 동향결제시스템 향후 과제(p39)1. 국내환경 정비2. 국제환경 대응ꊱ 전자화폐의 출현1. 전자화폐의 등장화폐의 역사는 더욱더 편리한 지불수단을 개발해가는 과정이었다. 돈으로 사용되던 조개ㆍ가죽ㆍ소와 같은 물품이 금․은․동 등의 금속으로 대체되기까지, 그리고 금속 돈이 지폐로 바뀌기까지 인류는 거래와 가치저장수단으로서 더욱 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