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가격전략] 가격결정방법과 국제가격전략방안 및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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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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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가격전략
Ⅰ. 가격의 의의
Ⅱ. 가격결정방법
1. 원가중심의 가격결정
2. 수요중심의 가격결정
3. 경쟁중심의 가격결정
Ⅲ. 국제가격전략방안
1. 초기고가전략
2. 시장침투가격전략
3. 고가전략
4. 국제 가격조정 및 변경전략
1) 가격조정전략
(1) 가격할인
(2) 공제
2) 가격변경전략
3) 차별가격전략
Ⅳ. 국제 가격협상
Ⅴ. 국제 가격결정상의 특수문제
1. 덤핑
2. 정형거래조건
3. 환율변동과 가격관리
4. 이전가격
5. 추가적 비용에 의한 가격승수효과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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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가격전략
I. 가격의 의의
가격은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할 때 중요한 결정요인이다. 최근 제품의 차별화추세에 따라 마케팅에서 가격의 중요성은 과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아졌다고는 하나 아직도 소비자의 제품선택에는 중요한 요인이다. 특히 경제발전단계가 다른 국가에서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 국제기업에게는 국제가격의 중요성은 크다고 할 수 있다. 가격은 소비자에게 뿐 만 아니라 기업에게도 국제마케팅목표(시장점유율, 판매량증대 등)를 달성하고 일정한 수익률을 보장하기 때문에 국제가격전략은 국제마케팅의 주요한 전략사안 중의 하나이다. 또한 기업의 가격전략은 고객과 경쟁자들의 행위에 모두 큰 영향을 미친다.
가격결정에 있어서 국제마케팅관리자는 다음과 같은 요인을 고려해야한다.
․ 상대국시장에서의 동일품, 동종품, 대체품 등의 가격
․ 상대국시장에서의 판매경쟁의 유무 및 그 정도
․ 현지국시장에서 경쟁자들은 어떤 가격정책을 사용하는가?
․ 현지국시장에 있어서 진출시킬 제품의 수명주기는 어느 단계에 있는가?
․ 진출 대상국시장의 소비자의 소비성향 : 가격변화에 얼마나 민감한가?
․ 상대국시장에서의 그 상품의 거래관습 : 중간상들에 대해 어떤 가격정책을 사용해야하나?
․ 현지국 정부의 규제를 유발시킬 가능성은 없는가?
․ 세계시장의 시장가격
․ 환율변동에 따른 가격변화
․ 당해 제품의 기술수준과 브랜드 ․ 특허관계 등이다.
․ 전술적으로 가격을 어떻게 신축적으로 조절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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